• 최종편집 2024-04-27(토)
  • 전체메뉴보기
 

[트래블아이=최치선 기자] 제노시스바이오연구소(대표. 이승재) 암예측 클리닉의 김정용 원장이 '에피제네틱스와 암 예방'에 대한 온라인 강의를 진행했다

이 강의에서 김 원장은 암 예방을 위해 이해해야 하는 '에피제네틱스'라는 개념에 대해 설명하였다.

 

김정용 박사 메인 복사.jpg
김정용 원장(제노시스 암예측클리닉) , 사진=최치선 기자

 

에피제네틱스는 '후성 유전학'이라는 의미로, 유전자의 변화 없이, 유전자의 발현 정도를 조절하는 주변 환경을 의미한다. 이는 유전자의 변이나 다른 직접적인 변화가 없어도 주변의 환경이 유전자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김 원장은 강의에서 DNA의 구성과 유전자의 역할에 대해서도 설명하였다. 우리의 DNA는 사이토신, 티민, 구아닌, 아데닌이라는 4가지 핵산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들은 슈가와 인산으로 연결된 구조를 가지고 있다. DNA의 체인 중에서 유전자가 차지하는 비율은 전체 DNA의 약 2%에 불과하다. 나머지 98%는 코딩 정보가 없는 DNA 체인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를 '레귤레이터리 DNA' 또는 '논코딩 DNA'라고 부른다.

 

김 원장은 이 논코딩 DNA 중에서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는 'CpG 아일랜드'에 대해서도 설명하였다. 이는 CG의 반복 부분이 나타나는 부분으로, DNA의 발현에 굉장히 중요한 영향을 준다.

 

이 강의를 통해 김 원장은 에피제네틱스가 우리 유전자의 발현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논코딩 DNA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이를 통해 우리는 암 예방에 있어서도 유전자의 변화뿐만 아니라 우리의 생활 습관 등 외부 환경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이해할 수 있다.

 

김 원장의 이번 강의는 암 예방을 위한 중요한 지식을 제공하는 데 큰 역할을 하였다. 제노시스바이오연구소 암예측 클리닉은 앞으로도 이같은 강의를 통해 사람들의 건강에 대한 이해를 돕는데 앞장설 예정이다.

 

마지막으로 김 원장은 "암 예방을 위해서는 우리의 유전자뿐만 아니라 생활 습관 등 외부 환경 중요하다는 것을 인식해야 한다"며 강의를 마무리했다.

BEST 뉴스

전체댓글 0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제노시스바이오연구소 암예측 클리닉 김정용 원장, '에피제네틱스와 암 예방' 강의 진행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