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9(월)
  • 전체메뉴보기
 

[트래블아이=최치선 기자] 광주 고려인마을은 제78주년 광복절을 맞아 고려인에 대한 인식개선과 관광객 유치를 위한 '역사마을 1번지' 축제를 개최한다고 11일 밝혔다.

 

022.jpg
광주 고려인마을에서 8월15일 개최되는 제78회 광복절 기념 행사 (사진=고려인마을)

 

이 축제는 역사 문화 콘텐츠와 관광 상품을 소개하여 고려인마을을 '역사 교육 문화 특구'로 만들기 위한 행사로 진행될 예정이다. 먼저 오는 15일에 시민이 참여하는 '광복의 완성 봉오동 전투' 퍼레이드 행사가 열린다.


이 행사는 호남대 인문도시지원사업단과 함께 기획되었으며, 1923년 3월 1일 연해주에서 열렸던 '3·1 만세운동 4주년 대회'와 독립운동가 홍범도 장군이 일본군을 대파했던 봉오동 전투 등을 재현할 예정이다.

 

012.png

 

또한, 고려인과 이주민 청년들을 위한 창업 지원 실습장인 '스타트 리빙랩 in 고려인마을'의 개소식도 마을 내 고려인미디어센터에서 연다고 알려졌다.


이 실습장은 글로벌 음식 브랜드 개발, 세계 음식 쿠킹클래스 운영, 마을 스토리텔링 북 제작, 마을 아트 벽화 사업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 된다. 이를 통해 고려인과 이주민 청년들이 창업을 위한 실질적인 경험과 기회를 제공받을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고려인마을은 사전 신청한 초등학생 30명을 대상으로 930분부터 11시까지 연해주 항일독립운동의 역사와 중앙아시아의 전통 문화를 소개하는 프로그램을 만들어 시범 운영한다.

 

호남대학교 인문도시지원사업단과 지역혁신리빙랩 사업을 총괄하고 있는 최영화 교수는 고려인마을은 고려인 선조들의 잊혀진 역사와 문화를 간직하고 있는 국내 유일의 마을공동체다. 또한 아시아의 다양한 민족들이 함께 살아가고 있는 글로벌시티다라며, ”이와 같은 풍성한 인적, 문화적 자원과 함께 문화관광브랜드를 발굴해 천만 관광객이 찾는 세계적인 명소 고려인마을 을 만드는데 최선을 다 하겠다"고 밝혔다.

 

신조야 고려인마을 대표는 우리는 연해주독립운동을 주도하고 지원했던 독립군의 후손이다이런 고려인들의 역사와 문화를 소개하고, 또한 많은 시민들과 나눌 수 있는 장이 마련된 것이 너무 기쁘기에 마을 주민과 힘을 모아 지역사회 발전을 위해 더욱 더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광주 고려인마을은 이번 축제를 통해 역사와 문화를 재조명하고, 고려인에 대한 이해와 인식을 높이는데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이를 통해 해외에서 오는 관광객들에게도 고려인마을을 찾아주어 광주의 역사와 문화를 알릴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다.

 

BEST 뉴스

전체댓글 0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광주 고려인마을 '역사마을 1번지 축제' 개최...8월 15일 제78주년 광복절 기념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