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5-01(수)
  • 전체메뉴보기
 
안동찜닭은 안동에서 유래된 닭요리로 토막 낸 닭에 채소와 당면을 넣고 간장으로 요리한 안동 고유의 향토음식이다.
 
안동 찜닭의 유래는 조선시대 사대부들이 모여 살던 부촌인 안()동에서 닭요리를 해 먹는 것을 안동찜닭이라 부르는 설이 있다. 하지만 70년대 생성된 안동구시장의 닭 골목의 한 음식점에서 소비자들의 원하는 대로 재료를 넣어 주다보니 생겨난 음식이라는 설이 있다. 또한 안동구시장 상인들의 서양식 후라이드 치킨점의 확장에 대한 대응하기 위해 개발한 퓨전요리이라는 설이 있는데 전이 설이 유력한 편이다.
 
 
 
 
 
 
 
 
 
 
 
 
▲ 안동구시장 찜닭골목 입구
안동찜닭은 가게마다 차이가 있는 편으로 내륙지방의 손님을 위해 다소 싱거운 맛을 내기도하고, 지방의 입맛에 맞춰 매운맛을 고집하는 곳 등 다양한 편이다. 하지만 고온에서 요리하는 특성상 기름기가 적고, 우리나라사람들에게 익숙한 간장의 맛과 매운 맛이 어우러지는 맛을 기본으로 하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거부감 없이 즐길 수 있다.
 
 
 
 
 
 
 
 
 
 
 
   
 
▲ 안동찜닭
안동찜닭은 채소와 당면, 닭이 주재료로 그 양은 푸짐하며 닭은 먹은 후 남은 국물에 밥까지 비벼먹을 수 있어 많은 사람이 적은 돈으로 즐길 수 있는 음식이다. 하지만 안동찜닭이 대부분 마리단위로 판매되기 때문에 한 두 사람이 먹기로는 양이 많은 편이다.
 
안동찜닭집이 모여 있는 안동구시장은 안동역과 안동시외버스터미널과 가까운 편이라 외지인도 쉽게 찾아 갈 수 있다. 또한 안동에는 도산서원과 하회마을 등의 한국의 전통적인 풍취를 느낄 수 있는 관광지도 있어 안동을 찾는 사람들에게 많은 볼거리를 제공하고 있다.
 
태그

BEST 뉴스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맛의 거리 안동구시장 '찜닭골목'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