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19(화)
  • 전체메뉴보기
 
[트래블아이=김보라 기자] 스웨덴은 대한민국과 수교 60주년을 맞아 3월 중 다양한 행사를 개최하고 있다. 서울, 평양, 판문점 비무장지대를 포함 한반도내 세 개의 재외공관을 운영하고 있는 스웨덴은 1973년 서방국가 중 최초로 북한과 외교관계를 수립했고, 1975년부터 평양에 스웨덴 외교관을 파견하고 있다

 

36986010.jpg
 

스웨덴과 대한민국은 공통으로 평화, 안보 및 국제 질서에 입각한 규칙 수호에 중점을 두고 있으며, 이는 1월 스톡홀름 외곽에서 열린 남북미 3자 실무협상을 통해 뒷받침된다. 스웨덴은 당사국들이 희망한다면, 중재자 역할을 지속할 만반의 준비가 되어 있다.

 

38일은 세계여성의날이다. 성 평등은 스웨덴 외교부의 핵심적인 목표이다. 어린 소녀를 포함 모든 여성의 기본적인 인권을 보장하는 것은 국제적인 책임인 동시에 평화, 안보, 지속가능한 개발을 위한 스웨덴 외교 정책 목표 달성의 전제조건이다.

 

다음은 스웨덴-대한민국 수교 60주년 3월 기념행사 내용이다.

·위키갭 에디터톤 주최

 

주한스웨덴대사관은 보다 성평등한 인터넷 환경 조성에 기여하고자 310 주한스웨덴대사관저에서 위키갭 에디터톤 행사를 개최하였다. 스웨덴의 페미니스트 외교정책은 여성과 소녀의 권리, 대표성 그리고 인적 자원으로서의 역할 강화를 기본으로 한다. 이러한 정책 아래 위키갭은 위키백과에서 여성에 대한 정보를 증대하고자 시작되었다. 위키갭 에디터톤에는 일반 지원자가 참여하여 영향력을 발휘하는 여성 인물, 전문가, 롤 모델 등의 인물을 주제로 위키백과 콘텐츠를 함께 제작한다.

 

야콥 할그렌 주한스웨덴대사는 스웨덴은 세계 최초로 페미니스트 외교 정책은 주창한 나라이다. 스웨덴의 페미니스트 외교 정책은 여성과 소녀의 권리, 대표성, 인적 자원으로서의 역할을 강화하고자 함이다. 위키백과의 콘텐츠가 중요한 이유는 전 세계 사용자에게 영향을 주고 지식을 다양화하기 때문이다고 말했다.

 

또한 위키백과에 수록된 정보 중 남성에 대한 정보가 여성에 대한 정보보다 4배나 많은 사실을 아는가? 310일 위키갭 에디터톤 행사를 통해 지원자들이 직접 성평등한 인터넷 환경을 구축하는 플랫폼을 활성화하는데 이바지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수교 60주년 공식 기념식 및 <한국전과 스웨덴 사람들> 시사회 개최

 

419.jpg
 

311일은 스웨덴과 대한민국이 외교관계를 수립한지 60주년이 되는 날이다. 주한스웨덴대사관은 이날 서울역사박물관에서 공식기념식과 축하 리셉션을 개최하고, 한국전쟁 당시 스웨덴 적십자 야전병원의 활약상을 담은 다큐멘터리 <한국전과 스웨덴 사람들>를 국내 최초 상영한다.

 

야콥 할그렌 대사는 스웨덴과 대한민국 양국의 교류는 야전 병원 파견과 함께 시작되었다. 1950625일 한국전쟁 발발 이후, 유엔 본부의 요청으로 스웨덴은 즉각적으로 적십자 야전병원 파견을 단행하였다. 150명의 의사, 간호사 등으로 구성된 의료인력이 발발 이후 즉시 파견되어 부산에서 의료지원 활동을 펼쳤다. 이는 1959년 양국간 외교관계 수립 이후, 현재까지 스웨덴과 대한민국의 우호적인 관계 유지에 초석이 되었다. 스웨덴에서는 사람이 60세가 되어야 비로소 한 인간의 능력이 진가를 발휘한다고들 말한다. 외교관계에서도 동일하게 적용될는지는 모르겠지만, 시간이 지남에 따라 양국의 관계는 더욱 성숙해지고 돈독해졌다고 믿는다. 한국에서도 60주년은 더욱 뜻 깊은 의미가 있고, 축하할 시간이라고 들었다고 말했다.

 

·스웨덴토크-스웨덴과 함께 이야기해요!

 

3회 스웨덴토크가 한반도 내에서 평화 구축, 대화 및 협력에 대한 전망을 주제로 320() 펼쳐진다. 야콥 할그렌 주한스웨덴대사의 사회로 스웨덴과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전문가와 지식인들이 패널로 참여한다.

 

·중립국감독위원회 협의체 연례회의, 서울 개최

 

중립국감독위원회 회원국인 폴란드, 스웨덴, 스위스로 구성된 협의체의 연례회동이 320~22일 서울에서 개최된다. 연례회동을 통해, 한반도 안보 현황 및 그에 따른 중립국감독위원회 활동의 영향에 대해 논의하며, 과업에 대한 평가의 시간도 갖는다.

 

·<스웨덴 커넥션II> 개막

 

스웨덴 스코네스 댄스시어터(Skånes Dansteater)와 국립현대무용단은 안무 교류 프로젝트 <스웨덴 커넥션II>329일부터 31일까지 예술의전당 자유소극장에서 공연한다. 수교 60주년 기념 문화 교류 행사로 스웨덴 말뫼와 헬싱보리에서는 코리아커넥션이 32일부터 12일까지 진행되고 있다.

 

야콥 할그렌 주한스웨덴대사는 “2019년은 스웨덴과 대만힌국의 수교 60주년을 기념하여 다양한 분야의 행사를 진행하고 있다. <스웨덴 커넥션II>는 단순한 문화 행사가 아니라, 양국간 상호 협력의 산물이라 할 수 있다. 국립현대무용단과 스코네댄스시어터의 협업을 통해 새롭게 탄생한 현대 무용을 대중이 즐길 수 있게 되어 대단히 기쁘다고 밝혔다.

 

자세한 행사 일정은 향후 대사관 홈페이지 및 소셜 미디어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BEST 뉴스

전체댓글 0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스웨덴] 대한민국 수교 60주년 기념 다채로운 행사 개최...주한스웨덴대사관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