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19(화)
  • 전체메뉴보기
 
[트래블아이=김가인 기자] 국립극장(극장장 김철호) 전속단체 국립국악관현악단(예술감독 김성진)1024일~ 25일 국립극장 달오름에서 2019-2020 국립극장 레퍼토리시즌 첫 번째 관현악시리즈로 ‘3분 관현악공연을 개최한다.

 

E.12782.jpg
 

‘3분 관현악의 키워드는 ‘10명의 작곡가‘3이다. 짧은 분량이지만 뚜렷한 음악적 기승전결과 작곡가의 개성이 물씬 담긴 10곡이 관객을 만난다.

 

국립국악관현악단은 10명의 작곡가에게 신곡을 의뢰하며, 단 하나의 조건만 내걸었다. ‘신곡의 연주 시간이 3분 내외일 것!’ 현대 사회에서 짧음은 더 이상 깊이 없음을 의미하지 않는다. 국립국악관현악단은 짧은 것이 곧 압축적이고 강렬한 것으로 치환되는 현대 경향에 착안해 ‘3분 관현악을 기획했다.

 

짤방’, ‘클립 영상’, ‘웹툰스낵 컬처(Snack Culture)’로 불리는 압축된 콘텐츠와 해시태그’, ‘줄임말을 이용한 짧고 강렬한 소통을 선호하는 이 시대 관객에게 시대의 흐름을 함께하는 작곡가들이 새로운 국악 관현악의 패러다임을 제시한다.

 

국립국악관현악단은 ‘3분 관현악을 기획하며 위촉 대상 작곡가의 연령을 20대에서 40대로 설정하고 작곡가별로 특기를 살릴 수 있도록 공연을 구성했다. 이번 공연에 참여하는 10명의 작곡가들의 평균 연령은 33세로 기존에 국립국악관현악단이 신곡을 위촉해왔던 작곡가의 평균 연령이 50대인 것과 비교할 때, 상당히 파격적인 도전이다.

 

새로운 세대의 작곡가 그룹을 만날 수 있는 소중한 무대에 기대가 모이는 이유다. 국립국악관현악단 김성진 예술감독과 음악평론가 송현민이 프로그램 디렉터로 참여해 작곡가 선정에 공을 들였다. 두 사람은 그동안 다양한 무대에서 긴 시간 동안 지켜본 작곡가 10명을 꼽았는데, 공모전 등 심사의 형태를 거치지 않고 국립국악관현악단이 주목한 작곡가라는 점에서 이들의 위상이 새롭게 정립되는 계기가 될 전망이다.

 

‘3분 관현악은 시작을 알리는 서곡, 독주 악기와 관현악의 밀고 당김이 매력적인 협주곡, 각자의 개성이 살아 숨쉬며 하나의 작품으로 연결되는 합주곡까지 다채로운 구성이 특징이다.

 

프로그램 디렉터인 송현민 평론가는 작품의 변화가 곧 위촉의 변화라며 다양한 콘셉트의 위촉이 작품의 변화를 이끄는 견인력이 될 것이라고 구성의도를 밝혔다. 김성진 예술감독은 오늘의 단편곡이 명작으로 남을 것이라며 곡의 완성도에 자신감을 보였다. 이번에 선보이는 곡들은 서양 관현악의 조곡처럼 짧은 시간에 강한 메시지와 분위기를 담아내고 있다.

 

‘3분 관현악은 긴 호흡의 관현악이 부담스러운 관객도 한층 간결하고 완성도 높은 곡을 감상하며 자신의 국악 관현악 취향을 탐색해볼 수 있는 시간이다. 공연이 끝난 후에는 관객 대상 설문조사가 진행된다. 관객의 높은 지지를 받은 작품은 정기 공연에서 재연될 예정이다. 또한 이번에 선보인 곡을 장편 관현악곡으로 확장시켜 작업해 연속성을 이어갈 계획이다.

 

BEST 뉴스

전체댓글 0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10인 10색...국립국악관현악단 관현악시리즈 ‘3분 관현악’ 공연 개최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