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19(화)
  • 전체메뉴보기
 


[트래블아이=최치선 기자] 강이나 바다에서 흰 돛을 올린 채 바람처럼 흔들리며 수면 위를 미끄러지듯 달려가는 모습은 정말 영화속의 한 장면이다.  하지만 다시 시선을 거두면 꿈처럼 아득해지는 게 현실이다. 요트는 이렇게 먼나라 남의 얘기 같이 들리는 특별한 레저로 인식되어 왔다. 다행히 최근 동호회를 중심으로 요트이용이 확산되고 있다는 소식이 들려 앞으로 요트의 대중화가 멀지 않았다는 느낌이 든다. 부산벡스코의 요트비에 근무하는 김혜영 씨로부터 도움을 받아 일반인들이 요트를 즐기기 전 알아두어야 할 10가지 사항을 일문일답형식으로 정리해 보았다. 
2332.jpg
 

1. 일반인들이 요트를 즐길 시 주의사항
요트를 탈때는 실내라고 생각하고 신발을 벗고 준비된 실내화나 맨발로 탑승을 해야 합니다. 무엇보다도 안전을 위해 선장의 안내에 의해 행동을 해야 하며 항해기기를 허락없이 만지는 행위도 삼가야 합니다. 그리고 바다에다 쓰레기를 함부로 버리는 행위도 삼가야 할 상황 중에 하나입니다.

2. 일반인들이 요트를 즐기기 전에 받아야 할 훈련이나 알아야 할 지식이 있는지? 있다면 어떤 내용인지?
특별한 것은 없고 햇볕이 강한날은 선글라스나 선텐오일, 그리고 모자를 준비하는 것이 좋고, 안전을 위해 구명복의 위치를 확인해 보는 것도 체크사항입니다.

3. 요트의 종류와 가격 등 대략적인 소개와 추천하는 요트
대략 몇백만원에서 수백만원까지 천차만별이며 보통 4인에서 8인용의 가까운바다 에서 하루 줄길수있는(데일리 크루징) 24피트(약8미터)에서 34피트급(약10미터)의 크루즈요트는 중고정은 5천만원에서 1억원(신정값은 2억-4억)선에서 선택하는 것 이 좋고, 1-3인승 선실없는 요트(딩기정)은 2백만원에서 2,3천만원(신정)정도 합니다.

4. 요트에서 즐길 수 있는 엔터테인먼트, 이벤트 등
우리나라 사람들은 요트를 타고 스피드를 즐기기를 좋아함.(이때는 엔진의 힘을 주로 사용하는 파워요트를 이용), 자연과 바람과 여유를 즐기기 위해서는 세일 요트를 사용하는 것이 통상적인 경우인데, 역시 즐길거리의 으뜸은 먹는 것이지요. 와인은 곁들인 식사 또는 전통적인 낚시로 갓잡은 생선회와 매운탕 그리고 소주 등 여러 형태로 즐길수 있으며, 이벤트라 하면, 노래부르기, 사진찍기, 직접세일링 해보기, 책읽기, 음악감상, 카드놀이 등 즐길거리에 따라 모든 것이 가능하지요. 요트크루징이란 육상에서 할 수 있는 것은 바다를 항해하면서 하는 것을 말합니다. 데일리 크루징이 오래동안 이어지는 것이 세계일주항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5. 국내에서 요트를 즐길 수 있는 곳
서울한강, 경기도화성 전곡항, 경기도평택호, 전북부안격포마리나, 목포마리나, 제주서귀포,김녕,도두, 여수소호요트장, 통영마리나,남해물건항,거제지세포,삼천포, 마산, 창원, 진해, 부산해운대, 울산, 울진, 삼척, 동해, 강릉, 양양, 속초 등 앞으로 전국에 43개의 마리나 건설예정 (현재 12개소 운영 및 건설 중)

6. 일반 배(유람선이나 크루즈 등)와 다른 요트 여행만의 묘미?
(요트 여행만이 지닌 매력은?) 유람선이나 크루즈는 정해진 항로를 다니지만 요트는 항해자가 정하는 대로 자유롭게 즐길수 있다는 것입니다. 누구의 간섭이나 구애를 안받고 자기의 의지대로 무엇을 하든 자연과의 교감을 즐길수 있다는 것이 최대의 장점입니다. 그러나 항해규칙이나 안전에 대해서는 사전의 교육이나 경험을 통해 반드시 숙지해야 합니다. 다른 사람들에게 폐를 끼쳐서는 안되는 것이 또한 시맨십입니다.

7. 요트를 처음 타는 사람들은 어떤 요트를 선택하는 게 좋습니까?
나이와 관계없이 처음 요트를 타는 사람들은 딩기 보다는 킬보트(대부분의 크루저 요트를 말한다)를 선호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 이유는 바로 ‘편안함’때문입니다. 배 밑에 위치한 킬은 배의 전복을 방지하고 안정감을 더해줍니다. 만약 당신이 연인이나 가족과 함께 짧은 항해를 준비하고 있다면 딩기보다는 킬보트를 찾는 게 좋습니다.

킬보트의 특징은 첫째, 휴식에 필요한 공간확보가 가능합니다. 둘째, 대부분의 킬보트는 깊은 조종석을 가지고 있어서 아이들도 안전하게 놀수 있고 배 밖으로 떨어질 위험이 적습니다. 셋째, 25피트이상의 보트는 아이들을 위한 구명대를 비치하고 있습니다.
넷째, 25피트 이하인 킬보트를 선택했을 경우에는 반드시 바람의 세기와 파도 높이를 고려해야 합니다.

8. 요트는 몇 살부터 탈 수 있나요?
나이가 어리다고 요트를 타고 항해를 하지 못한다고 생각하는 것은 잘못된 것입니다. 오히려 어린이들이 어른보다 더 길게 항해 할 수 있습니다. 안전장치가 구비된 요트라면 나이는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9. 요트를 탈 때 기본자세는?
요트로 항해를 할 때 배워야 할 기본자세는 다음과 같습니다.

*장비를 다루는 법-먼저 장비가 어떻게 작동하는지를 배운 후 배에 탑승하고 내릴 때 어떻게 해야 안전한지 알아야 합니다. 그리고 정박 시 배를 안전하게 묶을 줄 알아야 합니다.

*응급상황대처법 - 보트가 파도에 휩쓸렸을 때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 노를 잃어버렸을 경우 어떻게 추진력을 얻어 나가야 하는지에 대해 반복적으로 연습을 통해 익혀야 합니다.

*책임감을 기르고 구명조끼를 입는 등 안전수칙을 기억해야 합니다. 그밖에 날씨 조류, 바람, 해류, 암초, 방향 등에 대해 교육을 받아야 합니다. 

10. 어린이와 함께 요트에 탈 때 주의할 점은?
어린이를 위한 위치확보가 중요합니다. 또한 장비와 안전수칙을 충분히 교육시키고 보트위에서 안정감을 느낄 수 있도록 해줘야 합니다. 항해가 끝날 때까지 아이를 믿는 것도 중요한 사항입니다. 구명조끼는 눈에 잘 띄는 밝은 색을 사고 반사가 되는 것을 선택하면 좋습니다. 그리고 구명조끼와 다리사이에 끈으로 고정시킬 수 있는 제품을 사용합니다. 개인부유장치는 대부분 부피가 큽니다. 아이들이 이용하기에는 무리가 있으니 사용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BEST 뉴스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요트 초보 어른과 아이를 위한 ‘10문 10답’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