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7(토)
  • 전체메뉴보기
 

[트래블아이=문소지 기자] 전북 부안군의 변산반도 국가지질공원이 유네스코 세계지질공원으로 지정되면서 해외 관광객들도 큰 관심을 갖고 찾아오는 관광명소가 되었다.

7월 본격적인 휴가철을 맞아 가족들이나 친구들과 국내 여행계획을 세웠다면 부안으로 떠나보면 어떨까?

 

9.jpg
직소폭포, 선녀탕, 분옥담을 품고 있는 내변산 봉래구곡

 

부안에는 앞서 언급한 세계지질공원인 변산반도국립공원이 있다. 그곳에 있는 봉래구곡은 절대 빼놓으면 안되는 명소중 명소다. 하지만 6~9곡은 1996년 부안댐이 완공되면서 물에 잠겼다. 그래서 지금은 아쉽게도 9곡 중 5곡만을 볼  수 있다.  

 

변산반도국립공원 내변산에 있는 봉래구곡은 약 20km에 이르는 하천 지형 아홉 곳을 말한다. 1곡부터 5곡까지 왕복 2시간 남짓한 등산로가 이어진다. 봉래구곡 여행은 자생식물관찰원과 실상사 터(전북기념물)를 지나 5곡 봉래곡에서 본격적으로 시작된다

 

06.jpg
5곡 주변 암반에 새겨진 글자들

 

07.jpg
4곡 선녀탕과 3곡 분옥담(사진=부안군)

 

08.jpg
직소폭포

 

01.jpg
직소폭포와 중계 계곡 (사진=부안군)

 

주변 암반에 새겨진 글자들이 감입곡류인 봉래곡의 아름다운 풍경에 힘을 더한다. 4곡 선녀탕과 3곡 분옥담은 지름에 비해 깊은 항아리 모양 포트 홀이다

 

2곡 높이 약 30m에 이르는 직소폭포는 변산 8경중 2경에 해당하는 곳으로 30m 높이에서 힘찬 물줄기가 쏟아지는 것이 압권이다. “직소폭포와 중계 계곡을 보지 않고서는 변산에 관해 말할 수 없다고 할 정도의 비경을 자랑하는 곳이다.  여정의 끝, 소담한 1곡 대소도 놓치기 아쉬운 비경이다.

 

345.jpg
변산해수욕장 (사진=부안군)

 

변산해수욕장은 모래가 곱고 물이 맑아 여름이면 사람들이 많이 찾는다. 전망대, 캠핑장 등 다양한 시설을 갖췄다. 백악기 퇴적암의 성층이 바닷물에 침식되어 신비로운 풍경을 선사하는 채석강(명승)도 빼놓을 수 없다. 해방 이후 천일염을 생산하기 시작한 곰소염전은 염전에 비친 풍경과 오래된 소금 창고가 볼만하다.

 

내소사...천년고찰, 관음봉 아래 곰소만의 푸른 바다 환상

천년고찰, 내소사는 변산반도의 남쪽세봉 아래에 자리한 사찰로 삼면이 산으로 포근하게 둘러싸인 곳에 위치하고 있다내소사는 전체적으로 분위기가 차분한 사찰로일주문을 지나 천왕문 앞까지 이어지는 전나무 숲길이 유명하다약 1km 에 못 미치는 길이지만 가늘고 곧게 뻗은 전나무들이 시원한 산책로를 만들어 놓았다이 전나무 숲길이 끝나는 지점에서 천왕문까지의 짧은 길은 단풍나무와 벚나무가 터널을 이루고 있어 봄가을이면 환상적인 장면을 만들어낸다.


012.jpg


경내로 들어서면 대웅보전이 단연 유명한데, 대웅보전 자체가 보물 제291호로 지정되어 있을 뿐 아니라 대웅보전의 꽃문살 역시 아름답기로 유명하다. 대웅보전의 연꽃과 국화 문양의 꽃 창살 사방연속무늬는 내소사의 아름다움을 더해주는데, 우리나라 장식 문양 중 최고로 평가되는 꽃 창살은 고유의 나무빛깔과 나뭇결 위에 그대로 수놓아져 있어 절제의 미가 돋보인다.

 

햇살이 좋은 날, 내소사를 돌아보고 전나무길을 걸어나오면 마음까지 정화되는 기분을 느낄 수 있는 절이다.

 

채석강...수만권의 책을 쌓아놓은 듯한 퇴적암층 단애, 노쇠한 어미 코끼리의 발바닥

채석강은 썰물 때 드러나는 변산반도 서쪽 끝 격포항과 닭이봉 일대의 층암절벽과 바다를 총칭하는 이름이다. 기암괴석들과 수천 수 만권의 책을 차곡차곡 포개 놓은 듯한 퇴적암층 단애로, 중국의 채석강(彩石江)과 그 모습이 흡사해 채석강이라 부르게 되었다고 한다. 특히 닭이봉 한 자락이 오랜 세월동안 파도에 깎이면서 형성된 퇴적암층이 절경이다. 마치 노쇠한 어미 코끼리의 발바닥을 보는거 같았다.

 

13.jpg
채석강 풍경(사진=부안군)

  

채석강을 잘 볼 수 있는 팁이라면 홈페이지를 통해 썰물이 되는 시간대를 맞춰가는 것이 좋다. 물이 빠지는 썰물때가 되면 채석강 바위 아래도 내려가 퇴적암을 잘 볼 수 있다. 그리고 채석강이 있는 격포항에서 격포 해수욕장까지 약 2Km정도 바닷가를 걸을 수 있다

채석강의 퇴적암도 보고 중간에 있는 해식동굴까지 볼 수 있는데 격포항쪽의 채석강의 바위가 험하고 물이차면 들어갈 수 없으니 물이 빠지는 썰물 시간에 격포해수욕장에서부터 걸어 들어가는 것이 좋다.

  

적벽강...붉은암벽, 기묘한 형태를 보여주는 페퍼라이트

채석강에서 해수욕장 건너 백사장을 따라 북쪽으로 올라가면 붉은 암벽으로 이루어진 적벽강이 있다. 변산반도의 거의 서쪽 끝부분에 자리한 해변으로, 거무스름한 세일층 위에 유문암이 덮쳐 만들어진 페퍼라이트가 기묘한 형태를 빚어내고 있는 바닷가 암벽이다. 이 바위 해변에 파도가 들이치는 경관은 답답한 가슴을 탁 트이게 하는 매력이 있다. 

 

적벽강.jpg

 

서해안의 대표적인 풍경인 갯벌과는 다른 오랜 침식작용과 풍화작용이 빚어낸 기암괴석과 지질을 토대로 푸르고 너른 바다와 자그락자그락 소리를 낼것만 같은 조약돌은 마치 이곳이 서해안이 아닌듯한 착각에 빠지게 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곳의 가장 자랑은 노을이다. 변산의 적벽강과 채석강은 국내 최고의 낙조를 조망할 수 있다. 구불구불 해안선을 따라 노을을 보는 드라이브 코스로도 유명하며 마실길을 따라 아름다운 해안가를 걷는것도 좋다. 

 

후박나무의 군락을 따라 이어지는 바위 조각들은 하나하나 특별한 이름을 가지는 듯 그 모습이 기묘하고 사자바위라 불리는 적벽강 최고의 경관은 붉은 노을이 바위를 더욱 진한 빛으로 물들이는 일몰과 함께라면 더없는 아름다움을 보여준다. 또한, 이 곳에는 서해 바다의 수호신인 개양할미의 사당인 수성당이 자리한다. 바다의 안녕과 풍요를 기원한다는 사당은 격포 앞 바다의 아름다움을 즐기기에 가장 좋은 장소다.

변산해변의 절경을 빚어내고 있는 적벽강은 붉은색을 띤 바위와 절벽으로 해안이 이루어져 있어 맑은 물에 붉은색이 영롱하며, 특히 석양 무렵 햇빛을 받아 바위가 진홍색으로 물들 때 장관을 이룬다.

 

청자박물관...강진과 쌍두마차 청자 생산 메카, 가까이 볼수록 예쁘다

격포에서 30여분, 차를 타고 가다보면 한적한 시골마을에 왼편에 청자박물관 전경이 드러난다. 가까이 가면 비취색의 찻잔 모양으로 20114월에 개관하였다. 우리가 모르고 있었지만, 부안은 전남 강진과 더불어 고려 중기 청자 생산의 메카였으며, 한국의 도자사를 연구하는데 있어 매우 중요한 곳이라 할 수 있다.

 

873.jpg
창자박물관 (사진=부안군)


32.jpg
청자만들기 체험 (사진=청자박물관)

  

멀리서 보면 작아보이는 것들이 가까이 볼수록 예쁘다는 말이 있다. 부안의 청자박물관을 일컷는 말이었다. 평소 청자라고 하면 우리가 박물관에서 보아왔던 비취빛 아름다운 도자기만을 생각했다면 부안의 청자박물관은 아이들과 함께 하루 코스로 천천히 즐기기 좋은 장소이다. 밖에서 보였던 청자박물관이 단순히 비취빛의 자기 모양의 박물관 처럼 보였다면 실내로 들어가면 청자의 비취빛과 고려자기의 디자인, 고려의 벽화등으로 인테리어 된 박물관의 세련미로 반전 매력을 뽐냈다.

 

BEST 뉴스

전체댓글 0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7월 휴가명소, 굽이굽이 이어진 신비의 숲, 부안 봉래구곡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