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19(화)
  • 전체메뉴보기
 

[트래블아이=최치선 기자] 뮌헨국제공항은 하나의 멋진 도시를 그대로 옮겨 놓았다. 승객뿐만 아니라 지역주민들도 쉽고 편하게 이용할 수 있는 구조와 시설, 다양한 시스템을 갖추었기 때문이다

 

그래서 뮌헨공항을 이용하는 순간 누구나 그 매력에 흠뻑 빠질 수밖에 없다. 나 또한 뮌헨 공항을 사랑하게 된 10가지 이유가 여기에 있다.

 

Viewing Hill에서 본 공항 전경.jpg▲ Viewing Hill에서 바라본 공항 전경 (카메라GoPro 트래블아이)

 
가족 체크인 창구.jpg▲ 가족단위 승객을 위한 가족체크인 (카메라GoPro Ⓒ트래블아이))
 
공항 식당1.jpg▲ 이탈리안 식당 bagutta (카메라GoPro Ⓒ트래블아이)
 

1. 공항을 이용하는 승객과 지역 주민을 위한 오락시설

승객들은 공항의 테니스 경기, 자전거 타기 또는 주차장에서의 다양한 행사뿐만 아니라 자동차 쇼케이스에서도 현지인 관객으로 합류할 수 있다. 월드컵이나 UEFA같은 주요 축구 경기가 중계되는 동안, 뮌헨 공항 센터(MAC)에 설치된 거대한 스크린이 현장의 생생함을 보여준다.

또한 11월 말부터 12월 말까지, 공항은 유럽에서 가장 오래 지속되는 겨울 시장인 크리스마스 겨울 시장으로 탈바꿈 한다.

 

이 때가 되면 뮌헨 공항센터 옥상 아래에는 40여 개의 시장 스탠드가 여행객들을 '올드 월드' 크리스마스 잔치에 초대한다. 바바리안 특산품과 수공예품에는 으깬 포도주, 달콤한 구운 아몬드, 소시지, 생강빵의 유혹적인 아로마들이 풍부하다.

또한 450그루의 진짜 크리스마스 트리와 함께 거대한 빙상장이 크리스마켓 한 가운데에 자리잡는다.

 

2. 뮌헨공항의 VIP 프로그램

뮌헨공항의 VIP동은 전통적인 바이에른 환대를 경험할 수 있다. 넓은 방, 초특급 서비스와 함께 국제적인 분위기가 특별한 조화를 만들어 낸다. VIP동은 항공편이나 티켓 클래스에 관계없이 예약할 수 있다. 추가 요금을 내면 승객들은 VIP동에서 비즈니스 파트너들과 미팅을 할 수 있다.

 

뮌헨공항에서 제공하는 VIP 서비스는 다음과 같다.

* 개별 여권 통제/이민

* 체크인 및 수하물 처리/개인 수하물 요청

* 별도의 보안검색, 여권관리, 통관 및 부가가치세 환급.

* 항공기로의 리무진 환승차

* 개인 관리 및 게스트 연락

* 태블릿PC를 통한 면세 쇼핑 및 VIP동 전달

* 다국어 전문 인력 서비스

 

VIP 18000평방피트의 국제 휴식 공간

* 넓은 술집 및 식당

* 스타일리쉬 라운지

* 조용한 작업실 

* 무료 와이파이

* 고급 욕실 및 휴게소

* 우아한 시가 라운지

* 교내 기도실

* 바이에른 야외 맥주 정원

 

3. 뮌헨공항센터(MAC)의 고급 정보 센터 – 인포게이트 InfoGates

인포게이트는 승객들이 뮌헨 공항에서 신속하게 탑승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새로운 방법을 제공한다. InfoGates는 승객들이 탑승시간을 더 빨리 알 수 있도록 도와주고, 그들이 개별적으로 요청할 수 있게 해준다. 공항 이용객들은  인포게이트의 버튼 하나를 누르면 정보 서비스 담당자와 즉시 연결되어 실제 크기의 화면에서 실시간 비디오 대화를 할 수 있다.


13개의 인포게이트 카운터는 공항의 공용 및 비공용 구역에 위치한다. 또한 공항 이용객은 터미널 전체의 주요 교차로에 위치한 36개의 인터랙티브 정보 게이트를 이용할 수 있다.

인터랙티브 정보 게이트는 공항의 서비스, 쇼핑, 식사 등에 관한 모든 정보를 제공하는 기둥에 장착된 터치 스크린으로 구성되어 있다. 지나가는 사람들은 원하는 게이트로 가는 ‘맞춤형’ 경로를 요청할 수 있으며, 어떤 가게나 레스토랑도 통과할 수 있다. 승객들은 공항 건물의 애니메이션 지도에 표시된 선택된 목적지로 가는 가장 빠른 길을 보게된다. 이 시스템은 여권 관리 보안 검사에서 거리, 예상 보행 시간 및 예상 대기 시간을 계산한다.

 

4. 놀라운 음식과 음료, 그리고 세계 유일의 공항 양조장과 맥주 정원

꾸미기_꾸미기_GOPR3343.JPG
 
GOPR3337.JPG
 
GOPR3370.JPG
 
꾸미기_GOPR3373.JPG
 
GOPR3331.JPG
 
꾸미기_GOPR3387.JPG▲ 600명이 이용할 수 있는 맥주정원(카메라GoPro Ⓒ트래블아이)
 
꾸미기_맥주양조장1.JPG▲ 세계 최초의 공항 양조장
 

양조장 에어브레이우는 공항에 위치한 세계 최초의 유일한 양조장이다. 에어브레이우에서는 세 가지 다른 종류의 맥주가 함께 제공되는데 가격도 저렴하다. 맥주 한 잔이 2.95유로밖에 되지 않는다.

 

이곳을 방문한 사람들은 브루마스터 르네 제이콥슨이 메인 레스토랑에서 개최하는 양조회를 관람할 수 있다. 300명의 사람들이 양조장의 커다란 맥주통 주변에 둘러앉아 530갤런 통에서  빚어지는 맥주 양조 과정을 살펴 볼 수 있다.

 

또한 에어브레이우내부에는 유럽 최대의 루프 맥주 가덴이 있다. 이 맥주정원은 날씨와 관계 없이 연중 대부분 문을 연다. 세련된 뮌헨 공항센터 바로 한가운데 그늘진 나무들에 둘러싸인 채 최대 600명이 밖에서 음식과 음료를 즐길 수 있다. 바이에른 인기 메뉴로는 'Weißwürste'(바바리안식 돼지고기 소시지), 전통 바바리안 맥주 소스에 돼지고기를 넣고 볶은 것 등이 있다.

 

에어브레이우에서 선보이는 연중무휴 프로그램으로는 매주 목요일과 일요일에 공연하는 무료 라이브 음악이 있다. 또한 여름에는 맥주 정원에서 열리는 콘서트 등이 있으며 재즈부터 록, 팝까지 다양한 라이브 음악을 감상할 수 있다.

 

그밖에 뮌헨 공항에는 65개 이상의 세계테마 식당이 입점해 있다. 승객을 대상으로 한 조사에서 밝혀진 세계 모든 공항의 음식 제공 상위 10개 공항 중 런던에 본사를 둔 항공 연구 기관인 스카이트랙스와 일치한다.

 

5. 쇼핑천국

뮌헨 공항에는 130개 이상의 상점이 있고, 뮌헨 시내의 상점들보다 가격이 싼 경우가 많다. 시계는 특히 좋은 구매품이다. 면세이기 때문에 부가가치세 환급도 간단하다.

 

꾸미기_GOPR3376.JPG
 

6. 킨더랜드와 어린이들을 위한 독특한 프로그램

킨더랜드.jpg
 

공항내 어린이를 위한 프로그램은 아이들이 안전하고 즐겁게 시간을 보낼 수 있는 정글 체육관, 그네, 그리고 각 대륙과 연계하여 설계되고 건설된 샌드박스 장난감을 가진 다섯 개의 대륙으로 나뉜다.

로프 슬라이드 활주로는 어린이들이 놀면서 세계 곳곳을 여행하거나, 아시아에서 낙타를 타거나, 북아메리카에서 서핑을 하거나, 남미에서 로프 정글을 오를 수 있도록 세계 곳곳을 연결한다.

 

또 다른 가장 좋아하는 것은 Viewing Hill이다. 아이들은 공항이 내려다보이는 Viewing Hill의 꼭대기 전망대까지 172개의 계단을 오를 수 있다. 망원경을 통해 양쪽 활주로에서 운항 중인 비행기들의 환상적인 파노라마를 감상할 수 있다.

 

뮌헨 공항센터에 있는 킨더랜드는 3-10세 어린이들에게 훈련된 직원이 함께 하며 다양한 오락게임을 제공한다.

이 때 부모들은 공항의 많은 상점에서 휴식을 취하거나 체크인하거나 쇼핑을 할 수 있다.

킨더랜드에서는 예술과 공예의 코너, 무도회장이 있는 등반탑, 거대한 소프트 레고 블록, 컴퓨터 게임, 보드 게임, 어린이 영화관 등 다양한 언어로 함께 영화를 볼 수 있는 다양한 아트트릭이 제공된다. 화려한 장난감, , 보드 게임과 함께, 아이들은 닌텐도 Wii와 닌텐도 DS로 최신 오락 기술을 즐길 수 있다. 또한 생일파티도 가능하다.

 

7. 스펙터클한 건축

뮌헨 공항 센터(MAC)

꾸미기_GOPR3323.JPG▲ 뮌헨공항센터 지붕의 모습 (카메라GoPro Ⓒ트래블아이)
 

시카고에 본사를 둔 "스타 건축가" 헬무트 얀이 디자인한 이 센터는 터미널 12를 연결하는 건축적으로 주목할 만한 지붕을 가지고 있으며, 유럽에서 가장 큰 지붕이 있는 야외 공연장 중 하나이다. 1999년에 문을 연 MAC는 쇼핑과 식당, 사무실, 의료센터, 행사장, 그리고 회의장을 갖추고 있다.

 

8. 냅카브 및 레크리에이션

꾸미기_GOPR3358.JPG▲ 공항내 휴식과 숙면을 취할 수 있는 냅카브(카메라GoPro Ⓒ트래블아이)
 

환승하기 위해 기다리는 승객들은 뮌헨 공항이 개발한 냅카브 수면실을 이용할 수 있다. 냅카브는 휴식을 통해 시차적응을 이기는데 도움이 된다

이곳에서는 승객들이 잠을 자거나 휴식을 취하기 위한 편안한 침대를 제공하며, 자동 조절되는 음악과 조명이 있다. 작은 책상과 무료 인터넷 접속도 가능하다. 

냅카브는 뮌헨의 유명한 과학기술 대학인 TUM의 학생들이 개발한 것이다. 뮌헨 공항, TUM의 기업가정신이 협력하여 가능해졌다. 냅카브는 2번 터미널과 위성 터미널에 위치해 있으며, 그 위치에서 바로 1시간까지 예약가능하다. 레크리에이션 구역은 승객들이 비행 중 휴식을 취하거나 긴장을 풀고 재충전을 하는데 도움이 된다.


9. 힐튼 뮌헨

공항의 중심부 즉, 터미널 1과 터미널 2 사이에 위치하고 있는 5성급 힐튼 뮌헨은  유럽 최고 수준의 우수성과 멋진 스파 경험을 제공한다.

편의시설로는 터미널 2의 출입구에 있는 커피 스테이션과 무료 신문, 공항 전체에 걸쳐 무료 휴식 공간, 전원 콘센트, 무료 컴퓨터 터미널, 24시간 무료 와이파이 등이 있다.

 

10. 기타 특징

터미널 2와 위성 터미널은 뮌헨 공항(60%)과 루프트한자(40%)의 합작회사로 공항과 항공사가 공동으로 계획, 자금조달, 건설을 마치고 현재 성공적으로 운영되고 있다는 점에서 항공산업의 진정한 혁신을 보여준다.

 

이상의 내용은 뮌헨국제공항 홍보담당자인 콜리나 씨의 도움으로 현지 취재를 통해 정리한 것이다. 


뮌헨공항을 취재하면서 받은 인상은 모든 시설물 하나 하나에 사람중심의 설계와 구성이 돋보였다는 점, 안전을 우선으로 편의성과 미적 디자인을 추구한 흔적이 고스란히 담겨 있었다는 점이다

BEST 뉴스

전체댓글 0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독일]뮌헨국제공항...도시를 품은 매력에 흠뻑 취하다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