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7(토)
  • 전체메뉴보기
 

[트래블아이=문소지 기자] 충청북도 단양군이 오는 5월 23일부터 26일까지 열리는 단양소백산철쭉제 기간 동안 단양사투리 경연대회를 개최한다고 18일 발표했다. 이번 경연대회는 올해로 40회를 맞이하는 철쭉제를 기념하기 위한 특별 행사로, 5월 25일 오후 3시 단양읍 수변특설무대에서 열릴 예정이다.


9.jpg
39회 단양소백산철쭉제 장면 (사진=단양군)

 

단양은 충북 북부에 위치하며 강원도, 경상북도와 접해 있어 세 지역의 억양이 혼합된 독특한 사투리를 가지고 있다. 이 지역은 충청도의 다른 지역들과 달리 말이 빠르고 강한 억양이 특징이다.


단양사투리에 관심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나이, 성별, 지역에 상관없이 개인 또는 팀 단위로 이 경연대회에 참가할 수 있다. 참가자들은 단양사투리를 활용하여 랩, 노래, 콩트, 연극 등 장르에 상관없이 5분 이내의 공연을 선보여야 한다.


대상 수상자에게는 300만원, 최우수상에게는 200만원, 우수상에게는 100만원 등 총 6명(팀)의 수상자에게 상금이 주어진다. 단양사투리 고유의 억양과 단어 사용을 중심으로 가장 높은 점수를 받은 참가자가 수상을 하게 된다.


참가를 희망하는 사람은 단양군 홈페이지에 게시된 단양사투리 모음 자료를 참고하여 경연 시나리오를 작성한 후, 내달 19일까지 바르게살기운동 단양군협의회 제공 이메일(jeunk486@naver.com)로 제출하면 된다.


김문근 단양군수는 "단양사투리의 구수하고 독특한 억양을 전승하고 보존하기 위해 이번 행사를 준비했다"며, "소백산철쭉제를 찾는 군민과 관광객에게 즐거움과 추억을 선사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더 많은 사람들의 관심과 참여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BEST 뉴스

전체댓글 0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충북 단양군, 5월 단양소백산철쭉제 기간 중 단양사투리 경연대회 개최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