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19(화)
  • 전체메뉴보기
 

강남세브란스와 용인세브란스는 지난 2일 성인 15,582명 대상, 지방탄수화물 섭취량과 대사증후군 연관성 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강남이지원.jpg▲ 강남세브란스 이지원 교수
 
용인권유진.jpg▲ 용인세브란스 권유진 교수
 

이지원 교수(연세대학교 강남세브란스)와 권유진 교수(용인세브란스) 연구팀이 공동으로 조사한 결과 탄수화물을 많이 섭취하는 여성은 지방을 적게 먹어도 대사증후군 발병률이 높아진다고 밝혔다. 반면에 남성은 지방 섭취량에 관계없이 탄수화물 섭취가 많을수록 대사증후군 위험도가 높았다. 최근 논란이 된 고지방 저탄수화물 식이는 대사증후군과의 연관성이 확인되지 않았다.

이지원 교수와 권유진 교수 연구팀은 2008년부터 2011년까지 시행된 국민건강영양조사에 참여한 20세 이상 성인 15,582명을 대상으로 하루에 섭취하는 총 칼로리 중 지방·탄수화물이 차지하는 비율대사증후군 발병률의 연관성을 조사했다.

720.jpg
 

연구 결과, 여성은 지방을 적게 먹으면서 탄수화물을 많이 섭취하는 군에서만 대사증후군 발병률이 증가했다. 연구팀은 지방 섭취 비율이 13.3% 이하인 여성은 탄수화물 섭취 비율이 72.8% 이상일 경우, 63.5% 이하로 섭취하는 여성에 비해 대사증후군의 위험도가 2.2배 높았다라고 밝혔다.

남성은 지방 섭취 비율과 관계없이 탄수화물을 많이 섭취할수록 대사증후군 발병 위험이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탄수화물을 70% 이상, 지방을 22.4% 이상 섭취하는 남성은 탄수화물 섭취 61% 이하, 지방 섭취 15% 이하인 남성에 비해 대사증후군의 위험도가 2.9배 높았다.

이지원 교수는 남녀 모두 70% 이상의 탄수화물 섭취는 대사증후군 위험도를 증가시켰는데, 적게 먹는 그룹도 섭취량이 60% 정도로 한국인 영양소 섭취 권고량을 벗어나지 않는 범위다라면서 적절한 지방·탄수화물 섭취량에 대한 가이드라인이 필요한 상황이라고 밝혔다.

권유진 교수도 대사증후군 예방을 위해 과도한 탄수화물 섭취를 줄이고 올리브유, 견과류, 생선 등에 함유된 유익한 지방을 적정량 섭취하는 것을 권장하지만, 극단적으로 지방섭취를 늘리고 탄수화물 섭취를 줄이는 식이법에 대해서는 아직 연구가 더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이번 연구는 국제 학술지 임상 영양학(Clinical nutrition)’에 게재됐으며, 미국 의학전문 매체 힐리오(healio)’에도 소개됐다

BEST 뉴스

전체댓글 0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탄수화물 많이 먹는 여성은 지방 적게 먹어도 대사증후군 조심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