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18(목)
  • 전체메뉴보기
 

[트래블아이=김보라 기자]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관광공사(이하 공사)2022년 2개 지역에 한해 시범적으로 추진했던 디지털 관광주민증’ 사업을 올해 11개 지역으로 대폭 확대 추진한다고 9일 밝혔다.

 

50.jpg

 

디지털 관광주민증 사업은 인구감소 지역에 대한 관심과 유대감을 형성하고 관광을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를 목적으로 시작했다. 

 

디지털 관광주민증이란 대한민국 구석구석모바일 앱에서 일종의 명예주민증인 디지털 관광주민증을 발급받고 QR코드를 활용해 지역 내 관광지 입장권을 포함해 숙박, 식음, 체험 등 각종 여행 편의시설과 체험 프로그램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제도이다.

 

지난 해 시범사업 추진 지역인 강원 평창군과 충북 옥천군에 이어, 올해는 인천 강화군, 강원 정선군, 충북 단양군, 충남 태안군, 전북 고창군, 전남 신안군, 경북 고령군, 경남 거창군, 부산 영도구 등 총 9개 지자체를 신규로 선정하여 모두 11개 지역에서 디지털 관광주민증 사업을 추진한다. 공사는 상반기 중 신규 선정 지역의 디지털 관광주민증 발급 시스템 작업을 끝내고 정식 서비스를 시작할 계획이다.

 

시범사업 결과 강원 평창군과 충북 옥천군은 202210월부터 올해 2월까지 불과 5개월 만에 디지털 관광주민증 발급자 수가 2개 지역 정주 인구의 52%에 해당하는 4만 7000여 명에 달한다. 또한 발급자 중에서 해당 지역을 방문하여 할인 혜택을 받은 건수는 7900여 건으로 디지털 관광주민증이 실질적인 지역 방문과 관광 소비를 유도하는데 매우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공사 김영미 국민마케팅실장은 디지털 관광주민증은 지역과 방문객 간에 자연스러운 유대관계를 형성하여 지역관광을 통해 소멸이 우려되는 인구감소지역에 생활인구를 늘려 활력을 불어넣고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어, 내년에는 더욱 확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BEST 뉴스

전체댓글 0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디지털 관광주민증’으로 인구감소지역에 활력 제공...11개 지역으로 확대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