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19(금)
  • 전체메뉴보기
 

[트래블아이=최치선 기자] 서울시와 서울관광재단(대표이사 길기연)은 코로나19로 장기 침체를 겪어 온 서울관광을 하반기 중 코로나 이전 수준으로 회복한다는목표 아래 서울관광 재건 및 붐업 대책을 발표하고 서울관광 조기정상화에 나섰다. 코로나19 유행이 안정화 단계에 접어들면서 일상회복과 함께 본격적인 관광시장 회복기를 앞두고 있는 만큼,무너진 관광생태계를 조기 복구하여 향후 외래관광3천만 시대를 열기 위한 발판을 마련한다는 취지다.

 

011.jpg
'서울페스타 2022' 홍보 이미지 (사진=서울시)

 

세계적으로 관광시장이 본격적인 회복세에 접어들어, 2022년 서울을 찾은 외래 관광객은 244만 명으로 202174만 명 대비 약 230% 증가하였다.그러나 코로나19 이전인 20191,390만 명에 비하면 18% 수준 회복에 그쳐, 서울관광 조기 정상화를 위한 공세적인 전략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판단,서울관광 재건 및 붐업(활성화) 대책을 수립하여 5대 전략을 집중적으로 추진한다.

 

5대 전략은 관광업계 조속 재기(再起) 지원 서울스타일 관광콘텐츠 개발육성 타깃 관광시장 대상 관광마케팅 집중 관광객 편의 서비스 강화 서울-지방 동반 성장 및 관광약자와의 동행추진이다.

 

서울시는 전문가와 현장의 의견을 수렴하여 대책을 마련한 후 관광업계, 학계, 유관기관 등으로 구성된 관광발전협의회 자문을 통해 대책을 확정했다.

 

코로나19 터널의 끝이 보이고 전 세계가 K-컬처로 대변되는 트렌디한 서울의 라이프스타일을 주목하고 있는 지금이 서울관광을 정상 궤도로 진입시킬 최적기로 보고 2023년을 서울관광 회복의 원년으로 삼아 서울관광의 본격적인 재도약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서울시는 4월까지 관광업계 회복 지원을 통해코로나19로 무너진 관광업계 생태계 복원에 집중하고, 타깃 시장 현지 프로모션을 통해 서울의 도시 매력을 집중 홍보한다는 계획이다. 5월에는 대규모 관광이벤트인 서울페스타를 개최해 서울관광 재도약의 계기를 마련하고 하반기에는 코로나19 이전 수준으로 서울관광 시장을 정상화하는 데 모든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밝혔다.

 

서울관광업계 조속 재기 지원으로 무너진 관광생태계 회복

 

인바운드(외국인의 국내 여행) 관광시장이 지난해 말부터 차츰 회복되고 있지만, 관광업계에서는 지난 3년간 지속된 코로나 팬데믹 여파로 사업체의 인력 이탈, 해외 관광업계와의 네트워크가 단절되어 관광산업 생태계가 붕괴된 상태다라고 한다.

 

서울시는 이처럼 복합적 어려움에 부닥친 인바운드 여행업계의 조속 재기를 지원하기 위해 여행업계의 고용, 상품개발 및 해외 네트워크 구축 등 전방위적인 지원에 나선다.

 

1. 인바운드 고용유지 자금 지원 : 서울 소재 종합여행업 소기업 대상으로 2023년 인바운드 관광객 누적 100명 이상 유치 시 업체당 고용지원금 5백만 원을 3월부터 지급한다.

 

2. 서울페스타 연계 외래 관광객 유치 특별 지원 : 서울페스타 관광상품을개발하여 외래 관광객 50명 이상 모객 시 1인당 2만 원, 여행사별 최대 500만 원의 유치 인센티브를 신설하여 4월부터 지원한다.

 

3. 서울시 우수관광상품 공모 및 지원 : 서울 소재 종합여행업 등록 여행사 대상으로 서울만의 특색있는 매력을 담은 고부가가치 상품을 2월부터 공모선정하여 최대 2천만 원을 지원한다.

 

 

4. 해외 네트워크 지원 : 상반기 중 국내 최대 관광비즈니스의 장인 서울국제트래블마트를 개최(6.20~6.24, DDP), 국내외 바구매자(바이어)와 판매자(셀러)B2B(기업 간 거래) 상담 및 상품화를 지원하고, 국내외 관광업계간 B2B 온라인 플랫폼인 서울 365 여행 플랫폼운영을 본격화해 상시 교류를 지원한다.또한, 해외 주요 여행사 초청 팸투어 및 설명회를 통해 서울 우수상품 개발을 유도해 나간다.

관광마이스기업 지원센터를 상시 운영함으로써 포스트코로나 시대 비즈니스 환경 및 수요변화에 대응할 수 있도록 경영, 인사, 회계 등 분야별 전문 상담과 컨설팅도 지원한다.

BEST 뉴스

전체댓글 0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서울시] 코로나19로 무너진 ‘서울관광 재건 및 붐업 대책’ 발표...①국내 관광업계 조기 지원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