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5-03-23(일)
  • 전체메뉴보기
 
  • 도내 공연예술 활성화와 청년 예술인 지원을 위한 새로운 사업 안내

[트래블아이=김보라 기자] (재)경남문화예술진흥원(원장 김종부)은 오는 22일 수요일, 동남아트센터 동남마루에서 2025년 ‘공연장 상주단체 육성 지원사업’과 ‘레지던스 프로그램 지원사업’에 대한 사업 설명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설명회는 오후 2시(공연장 상주단체 육성 지원사업)와 4시(레지던스 프로그램 지원사업) 두 차례 진행된다.

 

12.jpg
‘공연장 상주단체 육성 지원사업, 사천시문화예술회관- 극단 장자번덕, 레퍼토리 공연 '별'

 

‘공연장 상주단체 육성 지원사업’은 공연장과 공연예술단체 간의 상생협력을 통해 공연장의 가동률을 높이고, 지역 공연예술단체에 안정적인 창작활동 공간을 제공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통해 도민의 문화 향유권을 향상시키고, 우수한 작품이 창작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올해 사업비는 전년 대비 2천 4백만 원이 증액된 8억 원으로, 도내 12개 공공 공연장을 지원할 예정이다.


한편, ‘레지던스 프로그램 지원사업’은 도내 신진 청년예술가를 대상으로 창작 공간과 재료비를 지원하여 지역 청년예술인들의 유출을 방지하고 창작공간을 활성화하는 사업이다. 이 사업을 통해 6개의 예술단체에 4억 원이 지원될 예정이다.


올해 두 사업의 주요 개선사항으로는 보조금 기준 자기부담금 10% 편성 의무화, ‘공연장 상주단체 육성 지원사업’의 지원 대상 변경(예술단체→공연장) 및 지원 유형 일원화(3개→1개), ‘레지던스 프로그램 지원사업’ 참여 청년 예술인 기준 완화(만39세 이하→레지던스 시설이 위치한 시․군 지자체 청년 조례 기준에 의거한 청년 나이 인정) 등이 있다.


이번 설명회는 도내 18개 시·군 및 문화재단 관계자를 대상으로 진행되며, 사업별 주요 개선방안과 신청 방법 등을 자세히 안내할 예정이다. 접수기간은 22일부터 2월 17일까지이며, 국가문화예술지원시스템을 통해 접수가 가능하다. 자세한 내용은 진흥원 누리집(www.gcaf.or.kr)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문의사항은 예술지원팀(055-230-8722)으로 하면 된다.

BEST 뉴스

전체댓글 0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경남문화예술진흥원, 공연장 상주단체 및 레지던스 프로그램 안내 설명회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