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19(화)
  • 전체메뉴보기
 

[트래블아이=최치선 기자] 인도의 수도 델리는 북부인도의 관문이다. 델리는 뉴델리(20세기 형성)와 올드델리(17세기 형성)로 나누어져 있어, 수세기에 걸쳐 왕조가 번창했던 긴 역사를 가진 도시이다.

한국에서는 '뉴델리'라는 이름이 널리 알려져 있어, 마치 두 개의 도시처럼 보인다. 하지만 실제로는 하나의 도시로 잘 조화되고 활기가 넘치는 곳이다.

거대한 적사암의 성채, 레드포트를 비롯해서 수 많은 무굴 제국 시대의 유적과 근대적인 큰 거리, 고층빌딩 등이 조화를 이루어 당시의 풍족함과 우아함을 연상시킨다.

인도에서 가장 변화가 심한 곳이 바로 델리다. 그래서 처음 이 곳을 방문하는 여행자들은 현대화된 델리를 보고 실망할 수도 있다. 하지만 조금만 외곽으로 나가면 여러 왕조의 문화가 고스란히 살아있는 델리를 경험하게 된다.

북인도에 속하는 델리는 힌두문화와 이슬람문화의 두 문화가 양립하고 있으며 특히 이슬람문화의 색채가 강해 사람들이 가난한 현실을 떠나 유유자적한 모습으로 인간 본연의 모습을 추구하며 살고 있다.

인도는 25주 7직할령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그 수도인 뉴델리는 1912년 건설되기 시작했으며 델리, 자이푸르 아그라를 잇는 황금 삼각지대(골든 트라이앵글)의 북쪽 정점이다.  


▶델리의 날씨
여름: 최저 21.4, 최고 41.2겨울: 최저 6.8, 최고 33.7

▶사용언어: 힌두, 영어, 일부 지역에서는 벵갈어 통용

▶최적의 시즌:  9월에서 3월까지

▶가는 방법
한국에서는 아시아나와 인도항공이 직항을 운항한다.

인도 국내에서는 제트에어웨이스,  다마니아 항공, 이스트 웨스트 항공, 시티 링크 항공 또한 델리와 켈커타, 봄베이 등과 연결되어 있다.

기차: 델리는 북부 기차노선의 중심지이며 인도의 주요 모든 지역에서도 뉴델리와 델리의 중심부로 연결되는 철도의 종점이다.

도로: 델리는 주요 국가 고속도로 망의 교치지역에 있으며 인터 스테이트 버스 터미널 (ISBT)에서 정기버스 노선이 잘 연결되어 어디로든 갈 수 있다.


◆주요 관광지

레드 포트 (Red Fort)


   
 

델리에서 가장 유명한 관광 명소. 이 성은 그 유명한 타지 마할(Tajmaha)을 건설한 무갈(Mughal)제국의 3대 황제, 샤 자한(Shah Jahan)에 의해 세워진 성이다.

샤 자한은 수도를 아그라(Agra)에서 델리로 옮기기 위해 이 성을 건설했다, 1638년에 착공을 하여, 1648년에 완공을 했지만 그는 이 성을 사용할 만한 운까지 타고나진 못했다.

그가 델리로 수도를 옮기기도 전에 그의 아들 아우랑제브 (Aurangzeb)는 아버지의 왕좌를 빼앗고 아버지를 아그라 포트(Agra Fort)에 감금해 버렸기 때문이다.

결국 그는 자신의 자리를 빼앗은 막내 아들을 위해 성을 만들어 준 셈이 되었다. 랄낄라는 결국 아우랑제브가 사용했다. 팔각형 모양의 이 성은 붉은 사암으로 만들어졌기 때문에 랄 낄라(랄은 '붉은' 낄라는 '성'을 의미한다)라고 부른다. 랄 낄라는 약 2.4km 길이의 성벽으로 둘러쌓여 있다.

이 성벽의 높이는 대략 18m 정도. 이 성에는 2개의 큰 출입문이 있다. 2개의 문은 각각 델리 게이트(Delhi Gate)와 라호르 게이트(Lahore Gate)라고 한다.


꾸뚜브 미나르 (Qutab Minar)


   
























꾸뚜브 미나르는 높이 72.5m, 기저부의 지름 14.5m의 거대한 탑이다. 

꾸뚜브는 이 탑을 만든 사람의 이름을, 미나르는 탑이라는 뜻이다. 

이 탑은 인도 최초의 이슬람 왕조인 노예왕조(Mamluk dynasty)를 세운 꾸뚭-우드-딘 아이박(Qutab-ud-din Aibak)왕이 힌두교도에 대한 승리를 기념하여 1199년 경에 짓기 시작했다. 

하지만 그는 1층만을 지은 채 완성을 하지 못했다, 그 다음 왕인 일뚜뜨미슈(Shansuddin Iltutmish)왕이 13세기 초에 2, 3층을 지어 완성하였다고 한다. 

그는 꾸뚭-우드-딘 아이박왕의 부하이자 양아들이며 또한 사위이기도 했던 인물이라고 한다. 또한 이 탑은 총 5층으로 구성되어있다. 

1-3층은 붉은 사암으로 4, 5층은 흰 대리석으로 만들어져 있다. 

그것은 1층은 꾸뚭-우드-딘 아이박왕이 2, 3층은 일뚜뜨미슈왕이 완성한 것이고 4, 5층은 그 다음 왕조인 뚜글루끄(Tughluq)의 피루즈 샤(Firuz Shah)왕이 추가한 것이기 때문이다. 

그는 지성을 갖춘 왕으로 유명하다. 꾸뚜브미나르는 1993년에 유네스코(UNESCO)에서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을 했다. 

꾸와뜨-울-이슬람사원(Quwwat-ul-islam mosque)

이 사원은 인도 최초의 모스크로서 꾸뚭-우드-딘 아이박이 1193년부터 만들기 시작해서 1197년에 완성했다. 그 이후에 일뚜뜨미슈가 6개의 아치를 추가했다,

칼지(Khalji)왕조의 알아-웃-딘 칼지(Ala-ud-din Khalji)왕이 남문을 만들었다.

꾸와뜨-울-이슬람 사원에는 43.2m x 32.9m의 정원이 있다. 그곳에 7m 높이의 철기둥이 서 있다. 이 철기둥은 만들어졌을 당시 비슈누사원에 세워진 것으로, 굽타시대에 찬드라굽타(Chandragupta Vikramaditya)왕이 만들었다고 추정하고 있다.

이 철기둥은 거의 100%의 순도를 보이고 있어 당시의 놀라운 제련술을 보여주며 아직까지 녹이 슬지 않아 그 놀라움을 더해주고 있다.


뿌라나 낄라 (Old Fort)

뿌라나 낄라는 야무나(Yamuna) 강변에 위치하고 있다. 이곳을 건설하기 시작한 사람은 무갈황제 후마윤(Humayun)이다. 그는 이곳에 디나빠내흐(Dinapanah)라는 이름의 도시를 세웠지만 곧 아프가니스탄의 왕 세르 샤(Sher shah)에게 점령을 당하고 말았다.

세르 샤는 이곳에서 다시 후마윤에게 점령당하기까지 15년간(1540 - 1555)을 통치하게 된다. 이때 세르샤도 이곳에 많은 유적을 남겼다.

1555년 후마윤은 다시 이곳을 탈환하였지만 그는 이곳에서 탈환 1년 만인 1556년에 이곳에서 생을 마치게 된다. 인디아 게이트(India Gate)의 북동쪽에 위치하고 있고 후마윤의 무덤(Humayun's Tomb)과 니잠무딘역(Nizamuddin railway station)의 북쪽에 위치하고 있는 뿌라나 낄라는 돌로 쌓은 거대한 성벽과 3개의 성문으로 이루어져 있다.


또한 남문 근처에 붉은 사암으로 지은 8각형의 작은 2층 탑인 셰르 만달(Sher Mandal)이 있다. 이곳은 후마윤이 이곳을 되찾은 후 도서관으로 사용했다고 한다. 하지만 바로 이곳에서 후마윤은 실족을 하여 생을 마치고 말았다.


인디아 게이트 (India Gate)


라즈파트(Rajpath)의 동쪽에 위치한 인디아 게이트는 제 2차 세계대전에서 영국의 독립 약속을 믿고 참전했다가 전사한 병사들을 위해 만들어진 위령비이다.

하지만 영국은 약속을 지키지 않아 인도 독립이라는 목표는 이루어지지 않고 인도 병사들만 희생된 셈이 되었다. 이렇게 희생된 9만여 병사의 이름을 담고 있는 이 문의 높이는 42m. 루텐스 경(Lord Lutyens)에 의해 설계된 인디아 게이트는 1921년에 착공되어 10년만에 완공되었다.
 
또한 주변에는 넒은 잔디밭이 조성되어 있어 소풍과 휴식장소로 널리 이용 되어지고 있다. 매년 공화국 기념일인 1월 26일에는 이곳에서 군대, 코끼리, 낙타 등이 참가하는 퍼레이드가 펼쳐진다. 매일 오후 7시부터 9시 30분 까지는 조명이 비춰져 아름다운 모습을 볼 수 있다.

후마윤 묘(Humayun's Tomb)

   
 
무굴제국 제 2대 황제 후마윤과 황후의 묘로 페르시아의 양식을 가미한 '정원 속의 묘'라는 양식으로 만들어 졌다. 무굴제국 시대 정원의 기초가 되었으며, 이후 유명한 타지마할 건축에도 많은 영향을 주었다.

푸라나 킬라의 남쪽에 위치해 있으며, 묘의 주인인 후마윤은 아프간의 세르샤에게 쫓겨 페르시아에 피신했다가 15년만에 페르시아의 힘을 얻어 무굴제국을 재건한 황제이다. 1993년에 세계문화유산에 등재되었다.


라지가트(Raj Ghat)

1948년 인도인이 가장 존경하는 인물인 마하트마 간디가 암살된 후 화장을 했던 장소이다. 야무나 강이 내려다 보이는 강둑 위인 페로즈 사하 꼬트라 북동쪽에 있다.
 
매주 금요일에는 간디를 추모하는 행사가 열리는데 간디가 암살당한 요일이 금요일이기 때문이라고. 뿐만 아니라 지금의 라지가트는 아름다운 공원으로써의 역할도 하고 있어 많은 델리 시민들이 모인다.

챤드니 쵸크(Chandni Chowk)


챤드니 쵸크는 무갈의 황제 샤 자한(Shah Jahan)이 조성한 도시 샤자하나바드(Shahjahanabad)의 주요 도로로 랄 낄라(Red Fort)의 건너편에 위치하고 있다,

현재는 가장 유명한 시장으로 알려져 있다. 이곳 챤드니 쵸크는 샤자한이 가장 아끼던 딸인 자하나라 베굼(Jahanara Begum)이 디자인했다고 전해진다. 이곳에서는 직물, 전자 제품, 시계, 세공품, 꽃, 향료 등의 온갖 물건들을 파는 사람들과 이를 사려는 사람들로 인해 항상 붐비는 곳이다.

이중 가장 유명한 곳은 금과 은을 무게로 달아 파는 다리바 깔란(Dariba Kalan)이라는 곳이며 특히 은을 파는 곳으로 유명하다.


잔타르 만따르 천문대(Jantar mantar)


잔타르 만따르는 1734년 자이뿌르를 지배했던 라즈뿌트 왕인 자이 싱 2세(Jai Singh Ⅱ)에 의해 만들어졌다. 자이 싱 2세는 무갈제국의 아끄바르 황제와의 혼인을 통해 힘을 지니고 있던 라즈뿌트의 왕이었으며 천문학에 깊은 관심을 가지고 있었기 때문에 여러 곳에 천문대를 만들었다.

그 중의 한곳이 이곳 델리의 잔타르 만따르이다. 즉 이곳은 별이나 행성의 움직임을 관찰하기 위한 거대한 천문기구들을 만들어 놓은 곳이다.


코넛트 광장(Connaught Place)


코넛트 플레이스는 뉴델리의 중심가로 공원을 중심으로 흰색 건물들이 원을 그리며 두 줄로 나란히 서 있다. 1931년 건설된 영국의 콘노트 공장(公爵)의 델리방문을 기념하는 광장으로 은행, 호텔, 식당, 항공사, 사무실, 상점등이 들어서 있다.

분수가 있는 중앙공원의 북쪽에는 지하상가와 지하 주차장이 있다. 현대화되어 가고 있는 인도의 현주소를 볼 수 있다.



라즈파트 (Rajpath)


인디아 게이트에서 서쪽으로 넓게 뻗은 길이 라즈파트 로드인데 길은 노스블럭과 사우스 블럭으로 구분되는 정부청사들과 의사당 그리고 대통령관저를 끼고 있어 권력의 상징과 같은 곳으로 간주되는 곳이다.

라쉬트라파티바반으로 불리며 대통령관저로 사용되고 있는 건물은 원래 총독의 관저로 에드윈 루덴스에 의해 설계되었던 것이고 라쟈 샤바와 록 사바로 사용되고 있는 건물은 허버트 베이커에 의해 왕자들의 회의실과 의회로 설계되었던 것이다.

인도의 헌법이 채택된 1월 26일에는 코끼리 낙타 등을 동원해 이곳에서 대규모의 행진이 진행된다. 만약 당신이 이 시기에 이곳에 있다면 행운을 얻은 것이다.

태그

BEST 뉴스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인도] 고대와 현대의 조화, 이슬람과 힌두의 숨결이 양립하는 곳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