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제목 [서울] 성북동 한옥 속에 숨은 이야기를 찾아 떠나는 여행...심우장, 길상사, 수연산방, 최순우옛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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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 성북동 한옥 속에 숨은 이야기를 찾아 떠나는 여행...심우장, 길상사, 수연산방, 최순우옛집

기사입력 2021.07.08 09: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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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래블아이=문소지 기자] 아파트가 많은 서울 도심 속 우리는 가끔 자연을 재료로 만든 한옥의 아름다움이 그리워지는 순간들이 있다

 

서1-6. 성북예술창작터 뒤쪽 동네가 옛날에 앵두마을로 불렸던 곳이다. 몇 채 남지 않은 한옥이 한옥 레스토랑, 한옥 카페 등으로 바뀌면서 점점 입소문이 나고 있다..JPG
성북예술창작터 뒤쪽 동네가 옛날에 앵두마을로 불렸던 곳이다. 몇 채 남지 않은 한옥이 한옥 레스토랑, 한옥 카페 등으로 바뀌면서 점점 입소문이 나고 있다.

 

서울관광재단(대표이사 직무대행 주용태)은 한양도성 북쪽에 자리한 성북구를 소개한다. 우리나라 문학사에 이름을 남긴 문학인들이 많이 살았던 곳으로 심우장, 길상사, 수연산방, 최순우옛집에서 그 흔적을 찾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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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해 한용운이 말년을 보냈던 심우장의 단출한 모습. 만해는 방에 불을 지피지 않고 냉방에서 생활했다..

 

이 한옥들의 처마 밑이나 뜰에 앉아 신선한 바람을 쐬면 나무와 향토가 주는 싱그러움과 함께 더운 여름도 날려 버릴 것만 같다. 서울도보해설관광(https://korean.visitseoul.net/walking-tour)중 성북동 코스를 참고하면 위 장소를 모두 둘러볼 수 있다. 본격적인 성북동 나들이에 앞서 성북예술창작터 전시까지 챙겨 보면 하루 여행 코스로 알차다.

  

지역민이 함께 만들어가는 열린 미술관 성북예술창작터와 거리갤러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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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북예술창작터에서 전형산 작가의 '목소리의 극장'전이 열린다. 스텝이 작품 '균형의 함정#1;높은-소리, 낮은-소리' 앞에서 작동법을 선보이고 있다.

 

성북예술창작터(성북구립미술관 분관)는 동사무소 건물을 미술관으로 고친 도시재생공간이다. 조선 시대 화가 장승업의 집터였다고 하니, 그 의미가 남다르다. 2층으로 이루어진 아담한 공간에서 창의적이고 실험적인 창작 활동을 하는 시각예술 분야의 신진 예술가들이 마음껏 기량을 펼친다. 성북예술창작터에서 이들을 발굴·지원하는 역할을 한다. 또한, 성북구민과 함께 성북구의 숨은 이야기와 풍경을 수집·기록하는 등 다양한 예술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열린 미술 문화 만들기에 힘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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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북예술창작터 2층 전시실에 전시 중인 전형산 작가의 설치미술 작품.

 

지금 성북예술창작터에 가면 전형산 작가의 1인전 목소리의 극장을 관람할 수 있다. 8점의 설치미술 작품이 전시돼 있고, 관람객이 작품 일부를 작동해 볼 수 있다. 설치미술 작품은 작가의 의도를 파악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은데, 스텝이 작품을 설명해주고, 작동법을 알려준다. ‘목소리의 극장전은 724일까지 열린다.

 

성북예술창작터 관람 후에는 성북구립미술관이 주관하는 거리갤러리를 함께 둘러보면 좋다. 거리갤러리는 예술가와 주민이 함께 만들어가는 열린 미술관콘셉트로 진행되는 공공미술 프로젝트다. 2018년 건축가 조성룡이 성북구립미술관 아래 복자교 일대에 오래된 석축과 건물, 옛 물길의 살려 거리갤러리 공간을 설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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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북구립미술관이 주관하는 공공미술 프르젝트 '거리갤러리'가 복자교 아래에 조성돼 있다. 현재 김승영 작가의 '바람의 소리'전이 전시 중이다.

 

지금 2020성북구립미술관 거리갤러리 공공미술 프로젝트에 설치미술가 김승영이 두 번째 작가로 참여해 바람의 소리殿을 진행하고 있다. 올해 1231일 이 프로젝트가 끝날 때까지 김승영 작가와 성북동 주민이 거리갤러리에 설치된 작품과 어우러질 수 있는 조경을 조성한다.

 

성북예술창작터 근처에 1968년 창업하여 생크림빵과 통팥빵으로 유명한 나폴레옹과자점이 있다. 성북예술창작터와 나폴레옹과자점 사이의 뒤쪽 동네가 옛날에 앵두나무가 많아 앵두마을이라 불렸던 곳인데 당시에는 근대한옥 밀집구역이였다. 지금은 한양도성 아래 골목에만 한옥이 몇 채 남아있다. 이 한옥을 고쳐 지은 레스토랑 이안과 카페 반하당이다.


우리 것의 아름다움을 일깨우는 공간 최순우옛집

 

최순우옛집(서울시 등록문화재 제268)은 미술사학자이자 4대 국립중앙박물관장인 혜곡 최순우가 말년을 보냈던 근대한옥이다. 혜곡은 이곳에서 대표작 무량수전 배흘림기둥에 기대서서를 집필했다. 이후에 집이 헐릴 뻔 했지만 이화여대 교수였던 김홍남이 시민 후원금을 모아 샀다. 이로써 최순우옛집은 시민이 지켜낸 내셔널트러스트 시민문화유산’ 1호가 되었다. 외벽에 후원자들의 이름이 빼곡히 적혀 있는 풍경이 감동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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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순우옛집 안채에서 자원활동가가 관람객에게 최순우의 생애와 옛집에 관해 해설해 주고 있다.

 

시민이 앞장서 이 집을 지킨 이유는 옛집의 가치와 우리 문화재의 아름다움을 알리는 데 평생을 바친 혜곡의 노력을 알기 때문일 것이다. 혜곡은 국립중앙박물관에 재직하는 동안 유물 수집과 보존 처리, 연구, 인재 양성에 힘을 쏟았다. 1950년대 말부터 일본, 유럽, 미국 등을 순회하며 우리 문화재 알리기에 앞장섰다. 일본에서 열린 한국미술 5천년전57만여 명이 관람하는 성과를 이뤄 전설로 남았다.

 

혜곡이 살뜰히 가꾸었던 옛집 곳곳에 유품과 친필 원고, 문화예술인들이 보낸 연하장과 선물한 그림 등이 전시돼 있다. 최순우옛집에서 눈여겨봐야 할 것이 안채의 용()자 창살이다. 혜곡은 이 창살의 비례가 아름답고 정갈하다며 칭송했다고 한다. 김홍도의 글자를 좋아했던 혜곡은 사랑방 용자창살문 위에 김홍도의 글자를 집자 해 쓴 편액을 걸었다.

 

혜곡은 우리나라 식물에도 애정을 쏟았다. 맘에 드는 나무나 꽃이 있으면 뜰에 옮겨와 심었다고 한다. 지금도 앞뜰과 뒤뜰에 소나무, 대나무, 산사나무, 산수국, 모란, 수련 같은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식물들이 자라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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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례미가 뛰어나 혜곡이 매우 아꼈던 안채의 용자 창살문. 뒤뜰에서 바라본 모습이다. 3중문이며 용자 창살문은 가운데 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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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수우옛집 뒤뜰에 산수국이 피기 시작했다. 뒤뜰에 마련된 쉼터 공간은 방문객이 편하게 이용할 수 있다.

 

주변 명소로는 선잠단지(사적 제83)를 추천한다조선 성종 때 백성에게 양잠을 장려하고 누에치기의 풍년을 기원하기 위해 선잠제를 지냈던 곳이다선잠제는 국가의 중요한 제사였으므로 왕비가 뽕잎을 따며 양잠의 모범을 보이는 친잠례가 이루어졌다. 2018년 선잠단 위쪽에 선잠단지와 선잠제의 역사를 기록한 성북선잠박물관이 들어섰다.

 

종교를 초월한 도심 속 안식처 길상사

 

길상사 일주문을 통과해 절 마당에 있으면 마치 숲속에 들어온 것 같다. 삼각산 남쪽 자락의 숲과 계곡이 절 안에 들어와 있다. 이곳이 주택가라는 사실이 믿기지 않는다. 극락전 왼쪽, 계곡이 흐르는 숲 구역은 낮에도 그늘이 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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길상사가 삼각산 남쪽 자락에 자리해 깊은 숲에 들어온 듯한 느낌을 준다. 앞에 보이는 건물이 적묵당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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길상사 방문객이 극락전 앞에서 예불을 드리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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길상사는 도심에 지어졌어도 전각들이 숲에 둘러싸여 있어 산 속 사찰 같은 분위기를 띈다.

 

계곡 상류 비탈에 늘어선 오두막 같은 건물은 스님들이 수행하는 곳인데, 길상사가 개원하기 전 대원각에서 사용했던 건물이다. 성북동의 최고급 요정이었던 대원각이 길상사가 된 사연은 유명하다. 1987년 대원각 주인 김영한이 법정스님의 저서 무소유를 읽고 감동하여 대원각 대지 7,000평과 건물 40여 동을 절 짓는 데 시주할 뜻을 밝혔다. 당시 시가 1,000억이 넘는 부동산이었다고 한다.

 

1995년 법정스님이 대원각을 대한불교 조계종 송광사 말사 대법사로 등록했다가, 1997년 길상사로 이름을 바꾸었다. 길상사 창건일에 김영한은 법정스님으로부터 염주 한 벌과 길상화라는 불명을 받았다. 2년 뒤 김영한은 자신의 유언대로 눈 내리는 날 길상사 경내에 유골이 뿌려졌다. 법정스님도 2010년 길상사에서 입적했다.

 

길상사는 대원각 시절 건물을 대부분 그대로 사용하고 있다. 설법전 앞의 관음보살상이 천주교의 마리아상을 연상케 해 눈길을 끈다. 이는 법정스님이 종교 간 화합을 염원하는 마음에서 천주교 신자인 조각가 최종태에게 의뢰해 봉안한 것이다. 법정스님은 길상사가 종교를 초월해 누구나 부담 없이 드나들며 마음의 평안을 얻는 작은 공원이자 사색의 공간이며 기도처가 되길 바랐다고 한다. 그 뜻에 따라 일반인을 위한 템플스테이, 템플라이프, 여름수련회 등의 다양한 사찰 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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길상사 경내에 공덕주 김영한의 사당과 공덕비가 세워져 있다.

 

근처에 2010G20 정상회의 때 영부인들이 한국 전통문화를 체험하기 위해 찾은 곳으로 유명해진 한국가구박물관이 있다. 창경궁 전각을 비롯한 한옥 10채를 옮겨와 15년 동안 복원하고, 18·19세기 목가구 2,550점을 전시해 놓은 박물관이다. 한국가구박물관에서 조금 위로 올라가면 우리옛돌박물관까지 둘러볼 수 있다.

 

 

일제강점기 문인들의 사랑방 이태준가옥(수연산방)’

우리나라 단편소설의 선구자라 불리는 상허 이태준은 성북동 자택을 수연산방이라 이름 짓고, 1933년부터 1946년 동안 월북하기 전까지 살았다. 수연산방(서울시 민속자료 제11)여러 사람이 모여 산속의 집에서 책 읽고 공부한다는 뜻이다. 이름에 걸맞게 당시 수연산방은 문인들의 사랑방이었다. 상허는 김기림, 정지용, 이효석, 박태원, 김유영 등과 구인회를 조직하고 수연산방에서 시와 문학을 논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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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 말 이종석이 별장으로 지은 일관정. 이곳에서 이태준과 교류한 문인들이 문학 활동을 했다고 전해온다.

 

상허는 달밤’, ‘복덕방’, ‘돌다리’, ‘밤길’, ‘화관100여 편에 이르는 작품을 집필했는데, 월북작가의 작품이 해금 된 1988년에 이르러서야 세상에 알려졌다.

 

수연산방은 1998년부터 찻집으로 운영되고 있다. 언뜻 보면 전통한옥 같지만, 사랑채와 안채를 한 건물에 배치한 1900년대 개량한옥이다. 대청마루를 중심으로 왼쪽에 건넌방, 오른쪽에 안방을 두었다. 건넌방과 튓마루, 안방과 누마루를 다실로 사용한다. 앞뜰 풍경을 액자 속 그림처럼 감상할 수 있어 누마루가 이 찻집의 명당이다. 이 누마루는 작은 규모의 한옥에서 보기 드물게 섬세하고 화려하게 지어졌다. 한옥 찻집은 흔하지만, 수연산방처럼 예스러운 멋을 간직한 곳이 흔치 않다. 수연산방의 여름철 대표 메뉴가 단호박빙수와 오미자차다. 단호박빙수는 단맛으로 포장하지 않고, 재료 본연의 맛을 살려 빙수의 품격을 높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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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연산방은 1900년대 개량한옥으로서 건물 한 채에 사랑채와 안채가 함께 지어져 있다. 오른쪽 누마루가 사랑방 역할을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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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연산방 건넌방(왼쪽)과 대청(가운데)과 누마루(왼쪽)에 당호와 누호를 뜻하는 여러 개의 편액이 걸려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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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궁이가 보존돼 있는 수연산방의 별채 공간. 이곳에서도 차를 마실 수 있다.

 

수연산방에서 도보 2분 거리에는 이종석별장(서울민속자료 제10)이 있다. 조선말 마포에서 새우젓 장사로 부자가 된 이종석이 여름별장으로 지은 한옥으로, 건축 연도는 1900년대로 추정된다. 1985년 덕수교회에서 이곳을 인수해 연수원으로 사용하고 있다. 수연산방 맞은편 50년 전통을 자랑하는 쌍다리돼지불백식당이 있다. 개업 당시는 테이블 네 개 뿐이였던 기사식당이 지금은 꽤 규모가 커져서 시간이 지나도 푸짐한 한 상으로 사랑받고 있는 맛집이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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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연산방의 여름철 인기 메뉴인 단호박 빙수.

 

독립운동 역사의 현장 만해 한용운 심우장

만해 한용운 심우장(사적 제550)1933년 시인이자 독립운동가인 만해 한용운이 성북동 골짜기에 지은 집이다. 지금은 골짜기가 아니지만, 여전히 비좁고 가파른 골목을 한참 오른 뒤에야 심우장에 도착한다. 낮은 철 대문 안으로 들어가면 너른 마당에 북향으로 지은 근대한옥 한 채와 관리소가 보인다. 만해는 조선총독부를 마주 보기 싫어서 남향집을 거부하고, 산비탈 북향 터에 집을 지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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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해 한용운이 말년을 보냈던 심우장의 단출한 모습. 만해는 방에 불을 지피지 않고 냉방에서 생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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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우장으로 올라가는 골목 입구 대로변에 만해를 기념하는 공원이 조성돼 있다. 만해 조각상과 시비가 세워졌다.

 

심우장은 온돌방, 대청, 부엌으로 구성된 매우 단출한 구조다. 심우장에 남겨진 만해의 친필 원고, 유품, 연구 논문집, 서화, 초상화, 옥중 공판 기록 등을 통해 만해의 독립운동 활동상과 애국지사들과의 교류 현황을 짐작해본다. 만해가 서재로 사용했던 온돌방에는 함께 독립운동을 했던 서예가 오세창이 쓴 심우장(尋牛莊)’ 현판이 걸려 있다. ‘심우(尋牛)’는 깨우침을 찾아 수행하는 과정을 소를 찾는 일에 비유한 불교 설화에서 유래한 것이라고 한다.

 

29세에 불가에 입문한 만해는 입적할 때까지 독립운동에 온몸을 바쳤다. 1910년 경술국치 때 중국으로 건너가 독립군 훈련장을 순방하며 독립군을 양성했다. 19193·1만세운동의 주동자로 지목되어 3년 동안 옥살이하기도 했다. 만해는 조선 땅이 감옥인데 방에서 편히 지낼 수 없다며 늘 냉방에서 지냈다고 한다. 그토록 독립을 염원했던 그는 광복을 목전에 두고, 1944년 심우장에서 중풍과 영양실조로 숨졌다. 이후 외동딸인 한영숙씨가 심우장에 살다가 만해사상연구회에 기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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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우장의 전시실 모습. 오른쪽이 대청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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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해가 서재로 사용했던 온돌방에 만해의 초상화가 걸려 있다.

 

심우장 마당에는 수령 100년이 넘은 것으로 추정되는 소나무와 만해가 심은 향나무, 한영숙씨가 심었다는 잣나무가 산다. 사철 푸른 세 나무가 일제의 끈질긴 협박과 회유에도 변절하지 않았던 만해의 결기를 닮은 듯하다. 소나무와 향나무가 성북구 보호수로 지정됐다.

  

세계의 면 요리가 한 자리에 성북동 누들거리

성북동에 면 요리 전문점이 많다. 수십 년 된 칼국수와 잔치국수 식당을 비롯해 메밀국수, 짜장면, 냉면, 쌀국수, 파스타, 우동 전문점 등 약 27개 점이 한성대입구역에서 수연산방에 이르는 길에 늘어서 있다. 5번 출구 나폴레옹제과점 뒤편 주택가 골목 안에 있는 국시집이 성북동 칼국수의 원조로 알려졌다. 2대째 영업 중이며 김영삼 전 대통령 단골집으로 유명하다. 한우 사태와 양지로 끓인 육수는 맑고 깊은 맛을 낸다. 손으로 반죽한 경상도식 건진국수 면발은 매끄럽게 목을 넘어간다. 6번 출구쪽에는 멸치 국수가 맛있기로 소문난 구포국수가 있다. 이밖에 성북동칼국수’, ‘손가네곰국수’, ‘하단’, ‘올레국수’, ‘우리밀칼국수10여 개 국수집이 누들거리에서 성업 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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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북동 누들거리의 원조격인 국시집의 손칼국수. 면을 삶아 건진 후 육수에 담아내는 건진국수 스타일의 칼국수다. 고깃국물인데도 빛깔과 맛이 매우 깔끔하다.

 

누들거리에는 소문난 빵집도 많다. 명불허전 나폴레옹과자점을 필두로 산딸기 프레첼이 유명한 샤뽀블랑’, 천연발효종으로 건강한 빵을 만드는 오보록’, 간식보다 주식으로 먹을 수 있는 식사 빵을 파는 밀곳간등이다. 심우장 위쪽 베이커리 카페 성북동빵공장은 숲이 보이는 테라스에서 40여 종의 빵과 커피를 즐길 수 있는 성북동 핫플레이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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