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19(화)
  • 전체메뉴보기
 

[트래블아이=김보라 기자] 제천시는 중소벤처기업부 주관으로 개최된 제50차 지역특화발전특구위원회에서 '제천 의림지뜰 자연치유 특구'가 신규 지정돼 국내 치유관광의 메카로 발돋움할 기반을 마련했다고 9일 밝혔다.

 

RPR20219.jpg
제천 의림지뜰 자연치유 특구 (사진=제천시)

 

특구 지정에 따라 1954면적의 의림지 뜰 일원에 기 선정된 친환경 청정사업(한강수계관리위원회) 공모 등 5개 단위사업 522억 원을 포함, 2026년까지 6년간 총 1600억 원의 사업비가 투입된다.

 

주요사업은 농경문화자원을 활용한 친환경농업단지와 농업·원예·생태··음식·동물 매개 등 다양한 치유자원을 활용한 자연치유단지 조성 등 2개의 특화사업과 10개 세부사업으로 구성된다.

 

이번 지역특화발전특구 지정을 통한 특화사업 추진으로 3697억 원의 생산유발효과와 750억 원의 소득유발효과가 발생할 것으로 추정하며, 특히 3864명의 고용유발효과를 거둘 수 있을 것으로 분석했다.

 

시는 민선 7기 출범과 함께 100년 미래 먹거리를 창출하고 새로운 성장 동력으로서 의림지뜰 자연치유 특구(공약명: 드림팜랜드)를 핵심 사업으로 추진해 왔다.

 

의림지 뜰은 수리농업 발상지인 의림지(국가명승문화재)의 고유한 농경문화 및 생태자원을 활용해 친환경농업의 공익적 가치를 실현하고 특화 관광개발 플랫폼 구축을 통해 치유관광을 활성화하려는 특화특구계획을 인정받고'지방재정법', '국토계획법', '농지법' 등 총 9개 규제 특례를 적용해 사업추진에 속도를 낼 수 있게 됐다.

 

이상천 시장은 "원도심 체류형 관광도시로 체질을 개선하고 자립적이고 지속적인 성장기반 구축을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특구 지정에 따른 특화사업이 차질 없이 추진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BEST 뉴스

전체댓글 0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제천시] '제천 의림지뜰 자연치유 특구' 신규 지정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