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19(화)
  • 전체메뉴보기
 

[트래블아이=최치선 기자] 전통문화 테마파크 한국민속촌이 정월대보름을 맞아 장승제’(227)달집태우기’(228)를 선보인다. 특히 올해는 안전한 관람을 위해 거리 두기 전담 직원들이 있어 다양한 볼거리를 안전하게 즐길 수 있다.

 

904.jpg
달집태우기 (사진=한국민속촌)

 

2466.jpg
장승제 (사진=한국민속촌)

 

예로부터 정월대보름에는 한 해의 건강과 소원을 빌고 앞으로의 계획을 준비한다. 이에 맞춰 한국민속촌이 마을을 지키는 장승을 세워 이웃끼리 화합을 도모하는 장승제와 새해 첫 보름달 아래 풍요와 액막이를 기원하는 달집태우기놀이를 선보인다. 특히 한국민속촌 달집에는 부정한 것을 정화하는 역할인 생대나무, 솔가지를 넣어 탁탁대나무 터지는 소리가 크다. 액을 활활 태우는 달집태우기를 보며 마음속 짐을 날려버리고 사랑하는 사람의 건강과 소원을 담아보자.

 

잊혀가는 정월대보름 풍습을 재현한 이야기 전시 공간 용알뜨기’, ‘야광이 쫓기에서 교육적 경험과 재미를 모두 얻는 일석이조 효과도 누릴 수 있다. 설날 밤에 하늘에서 내려와 신발을 훔쳐 가는 귀신 야광이를 쫓는 선조들의 지혜와 정월대보름 첫날 용이 알을 낳은 우물 물을 길어보는 풍습을 경험할 수 있다.

 

이 밖에도 하루가 모자라게 다채로운 체험들이 가득하다. “매성아! 금년에 머리 아프고 배 아픈 것 다 가져 가거라”라고 말하라면서 매성이()를 밭에 묻으면 그해 병이 없어진다는 매성이심기와 견과류를 어금니로 깨무는 풍습 부럼깨기를 통해 각종 부스럼을 예방하고 신체를 건강하게 한다. 방문에 걸어두면 행운을 불러오는 그림 세화탁본 체험, 용하디 용한 한국민속촌에서 토정비결’, ‘윷점보기로 한 해의 운세를 점쳐보고 다가올 일을 준비해보는 것은 어떨까.

BEST 뉴스

전체댓글 0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한국민속촌, 정월대보름 ‘장승제·달집태우기’ 진행...장승제 2월 27일, 달집태우기 2월 28일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