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19(화)
  • 전체메뉴보기
 

[트래블아이=김보라 기자] 문화체육관광부(장관 황희, 이하 문체부)는 지난 127 베트남 하노이에 첫 번째 꿈더하기도서관(Dream Plus Library)’의 문을 열었다. 개관식은 한국과 베트남 양국 주요 인사와 하노이 시민, 어린이 등 2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성공적으로 개최됐다.

 

20210225_220847.png
왼쪽부터 오른쪽 순으로 베트남 문체부 도서관관리국장(팜꾸옥훙, Pham Quoc Hung) - 주베트남한국문화원장(석진영) - 하노이인민위원회 문화체육청 부청장(쩐티번아인, Tran Thi Van Anh) - 하노이시립도서관장(쩐반하, Tran Van Ha)

 

문체부는 해외 공공도서관 조성 사업의 일환으로 꿈더하기도서관조성을 추진해 독서와 문화향유 공간을 만들고 평생학습과 정보 활용, 문화교류 등을 활성화해 수혜 국가 국민들의 풍요로운 삶을 지원하고 있다.

2007년부터 2019년까지 해외 개발도상국의 초··고등학교에 고맙습니다 작은도서관(Thank You Small Library)’ 132개관을 조성했고, 2020년부터는 공공도서관 조성 사업으로 그 대상과 규모를 확대해 베트남 하노이시립도서관에 어린이를 위한 꿈더하기도서관을 열게 됐다.

 

하노이시립도서관 4층에 있는 꿈더하기도서관(면적 약 400)은 약 두 달 동안 전면 새단장(리모델링) 공사를 통해 탄생했다. 꿈더하기도서관에는 어린이 이용자의 상상력을 자극하는 연령대별 맞춤형 독서·문화 공간과 한국문화를 체험할 수 있는 한국문화자료실뿐만 아니라, 한국문학 번역서와 베트남 신규도서, 케이팝·영화·드라마·애니메이션 등 한국문화콘텐츠, 텔레비전, 컴퓨터(PC), 빔프로젝터 등의 멀티미디어 기자재도 마련되어 있다.

 

특히 문체부는 하노이 시민들이 꿈더하기도서관을 활발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특별방문기간(1. 27.~2. 9.)’온라인 참여 행사운영 등을 적극 지원했다. ‘특별방문기간중 도서관에서 열린 문화프로그램 컬처 플러스에는 인근 유치원과 초등학교에서 어린이 100여 명이 참여해 한국 애니메이션<뽀로로>와 영화 <감쪽같은 그녀>를 감상하는 등 크게 호응했다. 행사에 참가한 한 어린이는 꿈더하기도서관은 공간이 너무 예쁘고 재미있어서 독서와 휴식을 하기에 좋다. 친구들과 함께 책을 읽으러 또 오고 싶다고 기쁜 마음을 드러냈다.

 

베트남 문화체육관광부 팜꾸옥훙(Pham Quoc Hung) 도서관관리국장은 하노이 어린이 182만 명이 현대적인 도서관 꿈더하기도서관에서 밝은 앞날을 꿈꿀 수 있게 되었다, “오랫동안 아름다운 우정을 지켜온 한국과 베트남의 관계 덕분에 이렇게 좋은 사업을 추진할 수 있었다고 소감을 전했다.

 

문체부 정책 담당자는 “‘꿈더하기도서관이 하노이 시민들의 대표적인 복합문화공간으로 자리매김하고, 이를 계기로 한국과 베트남의 우정이 더욱 단단해지길 바란다앞으로도 전 세계에 지속 가능한 교육 문화가 발전할 수 있도록 우리나라의 우수한 도서관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BEST 뉴스

전체댓글 0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꿈더하기도서관’ 개관...1월27일 베트남 하노이에 공공도서관 조성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