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19(화)
  • 전체메뉴보기
 

[트래블아이=최치선 기자] 20212월부터 일본 문화청은 'CULTURE GATE to JAPAN'라는 혁신적인 문화 홍보 프로젝트를 시작했다. 일본 전역의 7개 공항뿐만 아니라 도쿄 국제 크루즈 터미널에서 개최되는 이 프로젝트를 통해, 미디어 아트 분야에서 활동 중인 아티스트와 크리에이터들은 일본 문화의 폭넓은 매력을 전달하는 것을 목표로 각 지역의 독특한 문화에서 영감을 얻은 작품을 전시한다.

 

지난 9, 일본 문화청은 'CULTRE GATE to JAPAN' 이니셔티브의 일환으로 주부국제공항에서 새로운 아트 전시회를 개최했다. 첫 전시는 비디오 작가인 시게타 유스케(SHIGETA Yusuke)의 작품으로 시작됐다. 이달 26일에는 두 번째 참가자인 EUPHRATES 크리에이티브 그룹의 작품이 추가로 전시될 예정이다. 이들 두 작가의 작품은 일본 문화의 매력을 홍보하고, 이를 전 세계와 공유하기 위해 공항뿐만 아니라 웹에서도 전시될 예정이다.

 

samurai.23323fd.jpg

20210217_211658.png
시게타 유스케(SHIGETA Yusuke)의 '세키가하라-산수이-즈-뵤부(세키가하라 풍경화 병풍)'

 

주부국제공항 전시의 테마는 '움직임(MOTION)'이다. 두 팀의 아티스트들은 일본 고대 사무라이와 닌자 전사의 움직임에서 영감을 받은 작품을 전시할 예정이다.

 

주부국제공항은 아이치현의 중심부에 있는 일본 주부 지역에 서비스를 제공한다. 15세기 후반부터 16세기 후반까지 일본의 격동적인 '전국시대' 기간에, 이 지역은 오다 노부나가, 도요토미 히데요시, 도쿠가와 이에야스 등과 같은 쟁쟁한 무사들의 주요 활동 무대였다. 이곳은 또한 일본 역사의 큰 분기점이 된 '세키가하라 전투(1600)'가 치러진 전장을 포함해 다수의 고성과 전쟁터가 위치한 지역이기도 하다.

 

이러한 격동의 시대에 활동한 지하 용병들이 바로 '닌자'. 이들은 주로 미에현 이가시와 시가현 고카시와 관련이 있다. 두 도시는 모두 주부 지역 인근에 위치한다.

 

참가 아티스트인 EUPHRATES는 사물의 움직임과 형태 등, 표현의 이면에 있는 법칙을 연구하면서 새로운 시각 체험을 만들어내는 크리에이티브 그룹이다. 이들은 첩보 활동을 하는 닌자의 '낌새'에 착안한 설치 미술 작품을 제작했다.

 

또 다른 참가 아티스트인 시게타 유스케는 픽셀 아트를 이용한 원시적이고 스토리성 있는 애니메이션을 만들어내는 작가다. 그는 전투에 임하는 사무라이가 등장하는 유명한 장면을 전통적인 병풍 스타일로 재현했다. 사무라이 전사의 역동적인 동작에 영감을 얻은 그는 이제 애니메이션을 통해 이 장면을 묘사한다.

 

기간:

- 29일 개관 (시게타 작품

- 227(EUPHRATES 작품)

장소: 주부국제공항 제1터미널 도착 로비

입장료: 무료

테마: 일본 사무라이와 닌자의 움직임을 표현한 '동작(MOTION)'

제목:

- 시게타 유스케: 세키가하라-산수이--뵤부(세키가하라 풍경화 병풍)

- EUPHRATES: 케하이노 하코(A Box of Signs: 몸짓의 상자)

아티스트:

EUPHRATES 크리에이티브 그룹

 

euphrates.d769225.jpg
크리에이티브 그룹 EUPHRATES

 

EUPHRATES는 게이오 대학의 사토 마사히코 연구소(SATO Masahiko Laboratory)의 졸업생들이 주축으로 2005년에 설립한 크리에이티브 그룹이다. 이 그룹은 다양한 종류의 연구를 기반으로 활동하고 있다. 연구 작업으로부터 나온 표현 형태가 본질적인 매력이라는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이 그룹은 이미지, 애니메이션, 서적, 전시 등을 통해 새로운 유형의 표현과 미디어 디자인 개발에 매진하고 있다. 최근 프로젝트로는 NHK 교육 프로그램인 '피타고라 스위치(PitagoraSwitch)', '2355/0655', '생각하는 까마귀(Kangaeru Karasu)', '텍시코(Texico)'의 영상 제작을 비롯해 교육출판(Kyoiku Shuppan)이 발행한 초등학생용 영상 교재 '눈으로 보는 산수(Me de Miru Sansu)'의 이미지 제작이 포함된다. 주요 수상으로는 New York ADC Gold PrizeD&AD AwardsYellow Pencil Prize가 있다.

 

비디오 작가 시게타 유스케

 

RPR202102.jpg
시게타 유스케

 

1981년생인 시게타 유스케는 영상 원리에 대한 흥미를 축으로 애니메이션을 활용한 설치 미술을 다루는 영상 작가다. 그의 활동은 사람들이 디지털 세계에서 영상을 다루는 방식을 강조한다. 최근 몇 년간 대부분의 그의 애니메이션 작품은 픽셀 표현에 중점을 두고 있으며, 그 중 상당수는 전시회와 행사를 통해 소개됐다. 주요 수상은 제16회 일본 미디어 아트 페스티벌 픽셀 포레스트(Japan Media Arts Festival for Pixel Forest)의 예술 부문 심사위원상, 12회 일본 미디어 아트 페스티벌 내러티브 키네틱스(Japan Media Arts Festival for Narrative Kinetics)의 예술 부문 심사위원상 등이 있다.

 

 

BEST 뉴스

전체댓글 0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일본] 주부국제공항, 이달 9일부터 미디어 아트 작품 전시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