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19(화)
  • 전체메뉴보기
 

[트래블아이=최치선 기자] 울릉도 둘째날의 날씨는 흐렸지만 전날에 비해 따뜻했다. 드라이브 하기에는 나쁘지 않았다. 다만 하늘이 문제였다. 아무래도 흐린 상태에서 사진은 제대로 나오지 않기때문이다. 

그래도 청정 섬 울릉도에서 환상 드라이브를 할 생각에 마음이 들떴다. 어디부터 갈까 고민하다 울릉읍부터 차례로 돌아보기로 정했다. (울릉도는 도동에서 시계방향 반대로 돌면 울릉읍, 북면, 서면을 차례로 여행할 수 있다.)

울릉읍.png
울릉도 울릉읍 지도

 

울릉읍에는 봉래폭포와 풍혈(風穴),  울릉도 향나무, 독도, 정명학곡 쉼터, 내수전, 내수전 몽돌해변, 내수전 일출전망대, 금강원, 사동 흑비둘기 서식지, 사동, 성인봉, 독도전망대케이블카, 독도박물관, 사구내미ㆍ사구너머ㆍ행남, 약수공원, 촛대암, 행남산책로 등이 볼만하다. 

하지만 독도는 날씨가 좋아야 배가 운항하기 때문에 3월 이후에나 가능하다. 둘째날에는 봉래폭포와 풍혈, 내수전 일출전망대, 독도박물관, 내수전 몽돌해변, 내수전, 독도전망케이블카, 행남해안산책로, 촛대암 등을  돌아보고 소개하기로 한다. 

 

봉래폭포와 풍혈...1일 3천톤이 흐르는 3단폭포와 천연냉장고

봉1.jpg
봉래폭포 안내판 (사진=최치선 기자)

 

봉래.jpg
봉래폭포 (사진=민동근 작가)
풍혈.jpg
풍혈 입구 (사진=울릉군)
18451932_o.jpg
풍혈 내부 (사진=울릉군)

 

저동항에서 렌트카로 15분이면 봉래폭포 주차장에 도착한다. 입장료는 성인 2000원이다.  도보로 약 30분 정도 올라가면 시원하게 떨어지는 물소리가 나는데 바로 봉래폭포이다. 3단폭포로, 원시림 사이로 떨어지는 물줄기는 바라만 보아도 시원한 느낌을 준다.  자세히 보려면 계단을 올라가서 데크에서 봐야 한다. 촬영도 가능하다. 봉래폭포는 1일 유량은 약 3000톤 이상이며, 물 좋기로 소문난 울릉읍 주민들의 수원이다. 봉래폭포 내에는 삼나무 숲을 이용한 삼림욕장과 에어컨보다 더 시원한 자연 바람이 나오는 풍혈이 있어 주민과 관광객들의 쉼터가 되고 있다. 또한 봉래폭포 가는 길에 있는 풍혈은 땅 밑으로 흐르는 지하수의 찬 공기가 바위틈으로 용출되어 항상 섭씨 4도를 유지하므로 여름에는 시원하고 겨울에는 따뜻하게 느껴진다. 이 풍혈은 냉장고가 없던 시절에는 천연냉장고로 이용되었고 더운 날엔 주민들의 휴식처로 사랑받던 곳이다.

 

[찾아가는 길]

버스: 도동 버스정류장 버스탑승 - 저동정류장 - 봉래폭포 관리사무소 하차(20분 소요) - 도보(편도30) - 봉래폭포

렌터카 : 저동 - 봉래폭포관리사무소 하차(15분 소요) - 도보(편도30) - 봉래폭포

도보: 도동여객선터미널 - 울릉군 관광안내소 - 울릉군청 - 울릉읍사무소 - 도동삼거리 - SK주유소 - S-oil주유소 - 울릉고등학교 - 저동 버스정류장 - 저동 하나로마트 - 저동초등학교 - 도동상수도정수장 - 봉래폭포관리소 -천연에어콘(풍혈) - 산림욕장 - 봉래폭포(1시간 30분 소요)

 

 

촛대암

초1.jpg
촛대암 (사진=민동근 작가)

 

저동에서 바다쪽에 위치해 있어 찾기도 쉽다. 산책하듯 천천히 둘러보면 좋다. 특히, 이곳에서 보는 일출이 아름답다. 오징어잡이 불빛과 저동항 풍경을 모두 어우르는 자리에 서 있기 때문이다. 지금은 방파제의 일부가 되어 낚시를 즐기는 사람들의 사랑을 받고 있기도 한 이 바위에는 효녀바위라고 일컬어지게 된 전설이 내려오고 있다.

 

[전설]

옛날 지금의 저동마을에 한 노인이 아내와 일찍 사별하고 딸과 함께 살고 있었다. 어느 날 조업을 나간 노인의 배가 심한 풍랑을 맞아 돌아오지 않았다. 상심한 딸은 바다를 바라보며 눈물로 며칠을 보낸 후 아버지가 돌아온다는 느낌이 들어 바닷가에 가보니 돛단배가 들어오고 있었다. 딸은 기다리고만 있을 수 없어서 배 있는 쪽으로 파도를 헤치고 다가갔다. 그러나 파도를 이길 수 없어 지쳤고, 그 자리에 우뚝 서 바위가 되었다. 그 후 이 바위를 촛대바위 또는 효녀바위라고 부른다.

 

내수전 몽돌 해변

몽동해변.jpg
내수전 몽돌해변 (울릉군)

 

내수전은 닥나무가 많이 자생해서 저전포라고도 했다. 여름철이면 울릉도 특유의 몽돌 해안을 찾는 사람들이 많아 해양 휴양지로도 각광받고 있다.

여름철에는 수많은 피서객들이 수영을 찾고있으며 여름철만 운영하는 야외해수풀장, 간이탈의시설, 샤워시설, 튜브대여 등을 하고 있다

 

[찾아가는 길]

버스: 도동에서 버스 탑승 - 저동 - 내수전 하차 후 우측 내리막길 도보(20분 소요)

렌터카 : 도동 - 저동 - 내수전해변(15분 소요)

도보: 도동여객선터미널 - 울릉군 관광안내소 - 울릉군청 - 울릉읍사무소 - 도동삼거리 - SK주유소 - S-oil주유소 - 울릉고등학교- 저동 버스정류장 - 저동어판장 - 저동여객선터미널 - 내수전해변(35분 소요)

 

내수전 일출전망대

내수전1.jpg
내수전 전망대에서 바라본 울릉도 해안 풍경(사진=울릉군)
야경.jpg
내수전 야경 (사진=울릉군)

 

내수전 일출전망대로 가는 길은 수많은 동백나무와 마가목 등이 터널을 이룬 가운데 두사람이 나란히 걸을수 있는 정도의 완만한 오르막길이다. 입구에서부터 전망대까지는 편도 약15분 정도 걸린다. 목재 계단을 통해 해발 440m의 전망대에 올라서면 넓게 뻗은 수평선과 청정한 바다위의 때묻지 않은 아름다운 관음도(깎새섬), 섬목, 죽도, 북저바위, 저동항과 마을, 행남등대등을 한 눈에 볼 수 있다. 

특히 오징어가 본격적으로 잡히는 추석 이후부터 11월 정도까지의 어화(漁火) 또한 혼자보기에는 너무나 아까운 울릉도의 밤풍경이다.  물론 야간에도 찾는 이들의 편의를 위해 해질녁부터 자정무렵까지는 일출전망대를 오르내리는 길에 조명시설을 설치했다.  그리고 산으로는 울릉읍 도동능선에서 부터 옛날 나리분지와 저동을 지게짐을 지고 넘어 다니던 산능선인 장재고개, 소불알산을 조망 할 수 있다. 내수전 일출전망대 입구에서 북면 석포전망대까지는 편도 2시간 정도의 멋진 트래킹 코스가 이어져 있다.

[찾아가는 길]

버스 : 도동에서 버스 탑승 - 저동 - 내수전 하차 후 경사로 도보(35분 소요)
렌터카 : 도동 - 저동 - 내수전해변 - 내수전약수터 - 내수전고개 하차(15분 소요)
도보 : 도동여객선터미널 - 울릉군 관광안내소 - 울릉군청 - 울릉읍사무소 - 도동삼거리 - SK주유소 - S-oil주유소 - 울릉고등학교 -  저동 버스정류장 - 저동어판장 - 저동여객선터미널 - 내수전해변 위 일주도로 따라 전진(경사로) - 내수전약수터 - 내수전 일출전망대(소요시간 1시간)

 

사동

 

사동은 모래가 많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이다. 사실 울릉도에는 모래가 귀한데, 처음 개척민들도 섬으로 들어와 섬을 일주해 보아도 모래를 찾아볼 수 없었다고 한다. 그러나 이 곳에는 옥같은 모래가 바다에 누워 있다는 뜻에서 와옥사(臥玉沙)라고도 불렀으며, 또한 이 마을 뒷산의 모양이 사슴이 누워 있는 것과 같다고 하여 와록사(臥鹿沙)라고도 하였다. 후에 한자식으로 표기될 때 모래 만 써서 사동이라 부르게 된 것이다. 또한 사동에는 울릉8경의 하나로 장흥망월이라 해서 사동에 뜨는 달의 아름다움이 손꼽히고 있다.

사동.jpg
사동항에 뜬 무지개 (사진=울릉군)

 

사동은 행정구역상 사동1, 2, 3리로 나누어 지고 자연부락명은 사동1리를 다른말로 아랫구석 이라하고 새각단, 오박곡마을, 안평전마을, 중평전마을등으로 구분된다. 사동2리는 마을 가운데로 흐르는 천()이 옥처럼 맑다하여 옥천동이라 부르며 최고 윗동네를 두리봉이라고 부르며 옛날에는 벼농사를 조금 짓기도하였으며 옜날 장흥초등학교가 폐교되고 난뒤 울릉교육청에서는 일부 리모델링을 통하여 울릉문화예술체험장을 운영하고 있다.

사동3리는 다시 신리중령(죽령), 간령으로 신리의 윗쪽을 외막골이라 부르며 간령의 윗마을을 감을계라고 부른다 감을계는 서면 남양3리 통구미마을과 읍면 경계를 이루는 지역이다

현재 사동에는 울릉(사동)항이 있어 울릉도에서 묵호간 다니는 일부여객선과 울릉도에서 독도간 운항하는 여객선이 입출항 하고 있다. 

  

[찾아가는 길]

버스: 도동에서 버스 탑승 - 사동1리 하차(소요시간 15)

렌터카 : 도동에서 택시 탑승 - 사동1리 하차(소요시간 8)

도보1코스: 도동여객선터미널 - 도동관광안내소 - 울릉군청 - 울릉읍사무소 - 도동삼거리 소방파출소 - 울릉터널 - 사동1(소요시간 30)

도보2코스: 도동여객선터미널 - 도동관광안내소 - 울릉군청 - 울릉읍사무소 - 도동삼거리 소방파출소 - 울릉대교(88다리) - 사동고개 - 안평전입구(울릉터널입구) - 사동1(소요시간 50)

 

성인봉

성인봉.jpg
성인봉 표지석 (사진=울릉군)

 

성인봉은 해발 986.7m의 산으로 성스럽다 하여 성인봉(聖人峰)이라 부른다. 울릉도를 제대로 이해하려면 형제봉, 미륵봉, 나리령 등 크고 작은 산봉우리를 거느리고 있는 성인봉을 올라보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성인봉은 울릉도의 진산이다. 천연기념물 제 189호로 지정되어 있는 정상부근의 원시림(해발600m)은 섬피나무, 너도밤나무, 섬고로쇠나무 등의 희귀수목이 군락을 이루고 있고, 연평균 300일 이상 안개에 쌓여있어 태고의 신비를 그대로 간직하고 있는 곳이다.

 

도동과 사동쪽에서 성인봉까지 등산로 구간에는 식수가 없으므로 반드시 음용수를 준비하셔야 하며 성인봉에서 나리분지 방면 20분여의 하산길 성인정에서 식수를 보충할 수 있으니 참고하기 바라며 아울러 성인봉에서 신령수 상단부 코스구간에는 자연훼손 방지를 위하여 데크 계단형태로 등산로가 되어 있으니 산행에 참고하기 바랍니다

  

[전설]

울릉도가 아직 개척되기 전 본천부 마을에는 가난하게 사는 농부가 있었다. 지루한 겨울이 가고 봄이 오자 이 집의 노모는 마을 사람들과 함께 어린 손녀를 데리고 이제 막 땅 속을 뚫고 나오는 봄나물을 뜯기 위해 산을 올랐다. 갈 때에는 여럿이 함께 가지만 막상 산에 다다르면 나물을 찾아 각자 흩어지게 마련이다. 그러나 할머니는 어린 손녀가 혹시나 길을 잃지 않을까 하여 함께 작업을 했으나, 나물 뜯는데 정신이 팔려 그만 손녀와 헤어지게 되었다. 이미 날은 저물어 어두워지기 시작하였는데, 손녀는 나타날 줄 몰랐다. 손녀의 이름을 큰 소리로 부르며 찾았으나, 허사였다. 어둠이 짙어 더 이상 찾을 수 없게 되자 산을 내려 온 할머니는 마을 사람들에게 알렸고, 청ㆍ장년들이 횃불을 들고 아이의 이름을 부르며 찾아 헤매었으나, 끝내 손녀는 나타나지 않았다. 하는 수 없이 아이 찾기를 다음 날로 미루고 산을 내려왔다. 이튿날 먼동이 트기 시작하자 마을 사람들이 다시 찾기에 나서 지난밤과 같이 산을 뒤지며 이 골짝 저 골짝을 누비며 아이의 이름을 불렀다. 그러다 한 골짜기에서 "찾았다!"는 마을 사람들의 고함 소리가 들려 모두들 그 곳으로 모였다. 그러나 그곳은 사람들이 접근하기 어려운 절벽의 중간 지점이었다. 마을의 젊은이들이 구조에 필요한 밧줄을 타고 절벽을 내려가 위에서 몇 사람이 밧줄을 끌어당겨 마침내 그 손녀를 무사히 구할 수 있었으나, 그 소녀는 구출되자마자 실신하고 말았다. 소녀를 업고 마을로 내려와 응급조치를 하자 곧 깨어났다. 정신을 차린 소녀에게 마을 사람들이 어떻게 해서 그 위험한 곳에 갔느냐고 물었더니, "나물을 뜯다가 잠이 와 잠시 누워 있었더니 수염이 허연 노인이 나타나 어린 소녀가 이런 곳에서 자면 안 되니 나를 따라오라 하여 할아버지를 따라 갔더니 커다란 기와집이 있고 방 안에는 푹신한 이불까지 있었으며 할아버지가 자장가를 불러주어 자고 있는데 부르는 소리에 깨어났다"고 대답했다. 그 후 사람들은 꿈 속의 그 노인을 성인이라고 여겼으며 그가 사는 산이라 하여 성인봉이라 이름하게 되었다고 한다.

 

[찾아가는 길]

버스: 도동 - 사동 - 통구미 - 남양 - 구암 - 학포 - 태하 - 현포잿만등 - 현포중리 - 현포 - 평리 - 추산 - 천부 - 나리분지(금액 2,50090분 소요)

렌터카 : 도동 - 사동 - 통구미 - 남양 - 구암 - 학포 - 태하 - 현포잿만등 - 현포중리 - 현포 - 평리 - 추산 - 천부- 나리분지(60분 소요)

 

[등산코스]

1) 대원사코스 : 도동항 - 울릉군 관광안내소 - 울릉군청 - 울릉읍사무소 - 도동삼거리 - 대원사 - 작은등대 - 사다리꼴 - 팔각정 - 바람등대 - 성인봉 - 신령수 - 알봉분지 - 나리분지 - 천부(6시간 소요)

 

2) KBS중계소코스 : 도동항 - 울릉군 관광안내소 - 울릉군청 - 울릉읍사무소 - 도동삼거리 - 소방파출소 - KBS중계소 - 사다리꼴 - 팔각정 - 바람등대 - 성인봉 - 신령수 - 알봉분지 - 나리분지 - 천부(5시간 40분 소요)

 

3) 안평전코스 : 도동항 - 울릉군 관광안내소 - 울릉군청 - 울릉읍사무소 - 도동삼거리 - 울릉터널 - 안평전 - 돌봉 - 바람등대 - 성인봉 - 신령수 - 알봉분지 - 나리분지 - 천부(5시간 20분 소요)

 

4) 나리분지 1코스 : 도동항 - 나리분지(차량이용) - 알봉분지(섬백리향,울릉국화군락, 투막집) - 신령수 - 뺍쟁이등대 - 성인정 - 성인봉 - 바람등대 - 팔각정 - 사다리꼴 - 작은등대 - 대원사 (4시간 40분 소요)

 

5) 나리분지 2코스 : 도동항 - 나리분지(차량이용) - 알봉분지(섬백리향,울릉국화군락, 투막집) - 신령수 - 뺍쟁이등대 - 성인정 - 성인봉 - 바람등대 - 팔각정 - 사다리꼴 - KBS중계소 - 소방파출소 - 도동삼거리 (4시간 40분 소요)

 

6) 나리분지 3코스 : 도동항 - 나리분지(차량이용) - 알봉분지(섬백리향,울릉국화군락, 투막집) - 신령수 - 뺍쟁이등대 - 성인정 - 성인봉 - 바람등대 - 돌봉 - 안평전 - 울릉터널 - 소방파출소 - 도동삼거리 (4시간 40분 소요)

 

독도전망대 케이블카

도동항이 한 눈에 내려다보이는 전망대에서는 울릉팔경의 하나인 오징어잡이배 어화를 감상하며 날씨가 맑은 날은 독도를 볼 수 있다

케이블카.jpg
독도전망대 케이블카 (사진=울릉군)
독도전망대케이블카.png
독도전망케이블카 (사진=울릉군)

 

[찾아가는 길]

도동항 - 울릉군 관광안내소 - 도동파출소 -울릉 학생체육관 뒷편 경사로 진입 후 300m 도보 - 독도전망대 케이블카 도착(20분 소요)

 

독도박물관

새우독도박물관.jpg
독도박물관 전경(사진=울릉군)

 

 

새우독도박물관  (2).jpg
독도박물관 내부(사진=울릉군)

 

독도에 대한 역사와 자연환경 및 식생을 한 눈에 볼 수 있는 우리나라 최초의 영토박물관이다. 우리 땅 임에도 불구하고 애써 부르짖어야 하는 안타까운 현실을 역사적 자료와 유물, 사진이 말없이 보여주고 있다. 1995년 울릉군이 부지를 제공하고, 건물은 삼성문화재단이 1997년 건립하였고, 소장자료는 서지학자 사운 故이종학 선생께서 울릉군에 기증했다. 1997년 8월 개관한 독도박물관은 독도수호 전진기지로서 역할을 다하고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박물관내 향토사료관에는 울릉도 향토의 역사를 보여주는 270여 점의 자료가 전시되어 있다. 이러한 전시물들은 개척 당시 사용한 일상 생활용품, 자연환경과 식생에 맞게 변화된 편의도구 및 가옥구조를 통해 당신 생활상을 눈에 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다양한 유물,유적 등의 자료를 통하여 울릉도 개척 당시의 상황을 짐작하게 한다.

[찾아가는 길

택시 : 도동관광안내소 - 독도박물관(5분 소요)

도보 : 도동항 - 울릉군 관광안내소 - 도동파출소 -울릉 학생체육관 뒷편 경사로 진입 후 300m 도보 - 독도박물관 도착(20분 소요)


행남해안산책로

 

성인봉을 중심으로 여러 갈래 골짜기를 형성하고 있는 울릉도는 험준한 지형 탓에 육지처럼 곧게 뻗은 길이 거의 없으며, 섬 주변을 둘러싸듯 마을이 형성되어 있다. 마을과 마을을 잇는 길들은 주민들 간 다리역할을 할 뿐 아니라 바다를 끼고 있어 조망권 역시 탁월하다.

행남길 산책로 (2).jpg
해안산책로 야경 (사진=울릉군)

 

 

새우행남 해안산책로 (2).jpg
행남해안산책로 (사진=울릉군)

 

 

새우행남 해안산책로 (3).jpg
행남 해안산책로 (사진=울릉군)

 

[코스소개]

울릉도 동쪽 해안을 따라 조성된 행남해안산책로는 도동항에서 저동항 촛대바위에 이르는 2.6km 구간이다.

소요 시간은 약 1시간 30분 정도이고 접근성이 좋으며, 울릉도의 아름다움을 오롯이 보여줄 수 있는 생태길로 관광객의 발걸음이 가장 많은 곳이다.

 

해양수산부에서 선정한 전국의 52개 걷기 좋은 해안길, 해안 누리길로도 선정되었다.

방파제와 절벽 그리고 동굴로 이어지는 이 길을 걷다보면 마치 환상의 세계로 빠져드는 착각이 들 정도로 아름다운 경관을 자랑하며, 바다 색깔은 기상에 따라 초록빛, 카키, 옥색, 비취색 등으로 감상할 수 있다.

깊이를 가늠할 수 없는 맑은 동해 바다가 기암절벽과 어우러져 이국적인 정취를 자아낸다.

 

길이 2.6km / 소요시간 1시간30

행남산책로코스 - 도동여객선터미널 도동등대

 

죽도(관광지구)

새우죽도 (1).jpg
죽도 드론촬영(사진=울릉군)

 

새우죽도.jpg
죽도 (사진=울릉군)

 

죽도는 울릉도의 부속섬 중 가장 큰 섬으로 땅의 주인은 산림청으로 대나무가 많이 자생해서 일명 대섬이라하기도 한다. 저동항에서 동북방향으로 4Km에 위치하고 있으며 면적 207,818(경지 52,549m2), 높이 116m(L=619,B=365)로 현재 1가구 2명이 거주하고 있다. 이 죽도는 특히 무공해 더덕으로 유명하다.

현재는 ‘93년부터 관광개발사업에 착수하여 야영장, 전망대, 피크닉장, 헬기장, 낚시터 등 각종 편의시설을 갖추려 노력하고 있으며 현재는 조형물 5점이 설치되어 있다. 그러나 이 곳 죽도에는 아직 식수원이 없어 빗물을 받아 생활용수로 사용하며 식수는 울릉도 본섬에서 가져다 사용하고 있다.

 

섬의 유일한 진입로인 나선형 계단(일명 달팽이 계단)이 인상적이며 계단 수는 365개이고, 계단 수를 세며 올라가는 재미도 있지만 연로하신 분들에게는 이 계단때문에 죽도로 고생한다고하여 죽도라고도 한다

 

예전 울릉도에서는 목돈마련을 위하여 주 소득원인 소를 키워 자녀들을 공부시키고 결혼시킬때 이곳 죽도에서도 소를 키웠다 송아지를 지고 올라가 어미소가 될때까지 키워 장에 내다 팔때는 현지에서 도축을 하여 내다 팔기도 하였다

 

또한 이 섬에는 학교가 없기 때문 초등학교때부터 울릉도 본섬으로 유학을 와야만 했다 말하자면 울릉도와 죽도로 오가며 생활하여야 했기 때문 현지 생활하시는 분들은 그당시 경제적으로 이중 부담을 감수하여야만 했다

 

해상에서 울릉도 본섬을 촬영하기 위해서 가장 손쉽게 접근 할 수 있는 지역이기도한 죽도에는전화시설은 물론 2007.11월부터 위성인터넷을 이용 할 수 있게되었다

 

그리고 20062월에는 소형풍력발전기와 태양광발전시설 그리고 비상시를 대비 디젤발전기를 구비하여 언제라도 전기를 이용 할 수 있도록 시설을 구비해 놓았다

 

[찾아가는 길]

도동항에서 죽도간 비정기유람선이 여름관광시즌에만 운항하고 있으니, 이용시 반드시 사전 전화확인 필수.

(054-791-0150, 4468, 0123), 도동관광안내소 (054-790-6454)


BEST 뉴스

전체댓글 0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울릉도] 하늘이 내린 보물섬 3박 4일 여행...#둘째날, 울릉읍 명소-봉래폭포와 내수전 그리고 신비의 바위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