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19(화)
  • 전체메뉴보기
 

[트래블아이=김보라 기자] 2021년 1월 11일 문재인 대통령의 신년사에서 주목할 내용 중 하나가 전국민 코로나19 백신 무료접종이다. 

해외에서 생산된 코로나 백신은 우리나라에 오기까지 장거리 비행을 해야 한다. 특히 온도에 민감한 백신은 보관에서 운송비행기 탑재에 이르기까지 안전하고 신속하게 처리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지난 1127일 화이자-바이오엔테크가 전세계 최초로 코로나 19 백신의 대량 항공 수송을 위해 선택한 공항은 다름 아닌 유럽의 수도로 불리는 벨기에 브뤼셀 공항. 이를 계기로 의약품 운송 전문 허브 공항이라는 브뤼셀 공항의 역할과 입지가 그 어느때 보다 주목을 받고 있다.

브1.jpg
브뤠셀공항

 

 

브2.jpg
브뤠셀 공항 로고 (사진=김연경 이사 제공)

 

브뤼셀 공항은 코로나19 전부터 글로벌 제약 회사들이 자사 의약품을 항공 수송할 때 가장 선호하는 공항으로 인정받아 왔다. 에볼라 바이러스가 전세계를 긴장시켰던 몇 년 전에도 드라이아이스를 이용해 에볼라 백신 특별 운송을 성공한 바 있으며, 그런 경험들이 이번 코로나 백신 수송을 차질없이 수행하는데 큰 역할을 했다.

 

이처럼 브뤼셀 공항이 의약품 항공 운송 분야에서 명성을 유지하는 배경에는 의약품과 같이 온도에 민감한 제품 운송 분야에 10년 이상 꾸준한 투자로 전문 지식과 인력을 보유하고 있으며, 물류 회사들과 견고한 파트너쉽을 갖추고 있기 때문이다.

 

브뤼셀 공항의 아르노드 파이스트(Arnaud Feist) 사장은 이번 화이자 백신은 영하 70도 이하의 초저온을 유지해야 하는 민감한 화물일 뿐만 아니라, 신속하게 목적지까지 전달해서 접종해야 할 의약품이라 그 어느 때 보다 철저한 준비가 필요했습니다. 브뤼셀 공항의 화물 부서인 Brucargo안에 테스크포스 브루큐어라는 전담팀을 신설하고, 지난 몇 달 동안 에어 카고 벨기에 및 화물 전문 협력사들과 지속적으로 예행 연습을 실시하면서 준비했습니다. 세계 최초로 코로나19 백신 비행이 성공적으로 진행된 것에 자부심을 느끼며, 무엇보다도 전세계 모든 사람들이 힘든 시간을 겪고 있는 시기에 해결책에 동참하고 기여할 수 있게 되어 기쁘게 생각합니다라고 소감을 밝혔다.

 

브뤼셀 공항에서는 이번 화이자 코로나19 백신의 성공적인 첫 항공 수송 이후에도7편의 백신 항공 수송이 추가로 진행되었다.

브3.jpg
코로나19 의약품 수송을 준비 중인 브뤼셀 공항

 

Taksforce BRUCure는 이번 화이자 백신의 성공적인 운송 임무에 이어, 다수의 제약사들과 협의해 이들이 생산하는 다양한 백신의 안전하고 효율적인 저장과 포장, 운송 시나리오를 준비하고 있다. 당분간 전세계적으로 백신 수요가 급격히 증가하고 이로 인해 운송 목적지도 다양해질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의약품 허브 공항이라는 브뤼셀 공항 업무도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브뤼셀 공항은 이를 통해 의약품 운송뿐만 아니라 전체 항공 화물 운송 분야에서도 입지를 더욱 강화할 계획이다.

 

국제 항공 운송 협회(IATA)는 온도와 시간에 민감한 의약품처럼, 제조업체가 요구하는 특정 운송 요구 사항을 처리하고 보장하는 항공 화물 프로그램인 CEIV 1을 운영하고 있으며, 이를 충족하는 회사에 인증서를 발급하고 있다. 브뤼셀 공항은 IATA가 보장하는 이런 의약품 운송 인증 회사를 전세계에서 가장 많이 협력사로 두고 있으며, 최소 3만 평방미터 규모로 만들어야 하는 온도 제어 공간을 유럽에서 가장 많이 보유하고 있는 공항이기도 하다.

 

브뤼셀 공항은 유럽의 대형 주요 공항 중 하나로 연간 2600백만 명 이상(2019년 기준)의 승객들이 이용하고 있으며, 66만 7220톤의 화물이 운송되고 있다. 유럽내 주요 도시는 물론 전세계 236개 도시로 연결되고 있다. 브뤼셀 공항에는 직접 또는 간접적으로 약 6만 4000명이 고용되어 있다.

BEST 뉴스

전체댓글 0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벨기에] 브뤼셀 공항...코로나19 백신 대량 수송 허브 공항 구축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