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19(화)
  • 전체메뉴보기
 

[트래블아이=김보라 기자] 문화체육관광부(장관 박양우, 이하 문체부)는 한국출판문화산업진흥원(원장 김수영, 이하 출판진흥원)과 함께 17 오후 2, ‘코로나19 시대의 주거와 내일의 도시를 주제로 2021년 첫 번째 인간과 문화 포럼을 개최한다. 이번 토론회는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현장 관객 없이 진행하며, 누구나 볼 수 있도록 온라인(https://www.youtube.com/360inmun)으로 생중계한다.

BIN0003.png

우리의 일상과 사회문화적 변화에 대한 인문적 담론을 확산하기 위해 기획된 인간과 문화 포럼은 지난 2020123, ‘코로나 시대의 인간과 문화로 첫 문을 열었다.

2021년에는 각계 전문가들이 매월 첫 번째 목요일 오후 2, ‘인간과 의식주’, ‘인간과 여가’, ‘인간과 사회라는 큰 주제 아래 집에서 일하기’, ‘젊고 아름답게 산다는 것등 우리의 삶과 밀접한 사회·문화적 쟁점을 다룰 예정이다.

 

올해 첫 번째 토론회에서는 파주출판도시문화재단 장동석 문화사업본부장의 진행으로 건축·사회학 분야의 전문가들이 코로나19가 가져온 공간과 도시의 변화에 대해 인문적인 대응 방향을 논의한다.

먼저 송하엽 중앙대학교 건축학부 교수는 파편들의 전체: 코로나 이후, 공간들의 변이라는 주제로 세계적 감염병 유행의 시대에서의 공간과 도시의 변화, 건축가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전망을 이야기한다.

 

노명우 아주대학교 사회학과 교수는 코로나19 시대의 나와 집, 우리 동네에 대해 사회학적 시각에서 심도 있게 해설하고, 노은주 가온건축 대표는 코로나19 시대의 도시에 대해 시사점을 전한다. 이어 두 발표자는 코로나 시대의 주거와 도시에 대해 토론한다.

 

16까지 인문360° 누리집에서 사전 신청을 하면 중계 영상에 바로 접속할 수 있는 인터넷 주소를 안내받을 수 있다.

문체부 정책 담당자는 이번 토론회가 코로나19 이후 우리 일상과 맞닿아 있는 공간과 도시의 변화를 인문적으로 성찰해 보는 좋은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BEST 뉴스

전체댓글 0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코로나19 시대, 공간과 도시 어떻게 바뀔까?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