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19(화)
  • 전체메뉴보기
 

[트래블아이=최치선 기자] 코로나19로 답답한 날들이 계속되고 있다. 코로나블루라는 신종 용어가 생길 정도로 사람들의 우울감도 커지고 있는 상황이다. 모임이나 여행 등도 자유롭지 못하다. 하지만 자가용을 이용해서 주말 나들이로 스트레스를 푸는 것도 필요한 시간이다. 방역수칙만 잘 지키면 자연의 아름다움을 감상하며 힐링할 수 있다.

 

가을 단풍과 푸른 하늘이 아름답게 펼쳐진 10월에 삼척이 자랑하는 명소 한 곳을 소개한다. 

용굴촛대바위길이다. 이 탐방로는 660미터 해안길을 걷기 쉽게 데크로 조성해서 수많은 기암바위들과 시원한 바다를 볼 수 있게 만들었다. 

 

0928.jpg
용굴촛대바위길 풍경

 

 

작은 고깃배가 드나들 수 있고 구렁이가 용으로 승천한 장소라는 전설을 갖고 있는 초곡용굴은 해금강이라는 애칭을 가지고 있다. 주변에 갖가지 아름다운 바위들이 즐비하게 자리 잡고 있다. 특히 초곡 용굴 촛대바위는 깨끗한 바다와 어우러져 멋진 경관을 뽐낸다. 512m 데크길과 56m 출렁다리 등 총연장 660m의 초곡 용굴 촛대바위길 탐방로가 조성되어 해안절경을 가까이서 감상할 수 있다.

 

009.jpg
바닥을 유리로 만들어서 바다를 보면서 건널수 있는 출렁다리

 

용굴 전설

먼 옛날 바닷가 어느 마을에 가난한 어부가 살았는데, 어느 날 이상한 꿈을 꾸었다. 그것은 죽은 구렁이가 바다 한가운데 둥둥 떠 있었다. 백발노인이 나타나더니 어부에게 말하기를,저 죽어 있는 구렁이를 손수 데리고 근덕면 초곡리에서 제사를 지내면 반드시 경사가 있을 것이니 기회를 놓치지 말라>라고 말하고는 사라졌다

 

그런데 이게 웬일인가? 이튿날 아침 배를 타고 나가 보니 정말 죽은 구렁이가 바다 한 가운데 떠 있는 게 아닌가? 어부는 뜻밖의 일이라 당황하지 않을 수 없었다. 그러나 기회를 놓치지 말라는 말을 되새기며 용기를 내어 지금의 초곡 용굴에 끌고 왔다. 그리고 정성껏 제사를 지내 주었다. 그러자 갑자기 죽었던 구렁이가 살아서 움직이며 굴속으로 들어가기 시작했다. 그리고 조금 지나자 죽었던 구렁이는 용이 되어 하늘로 승천했다는 것이다

 

이런 괴이한 일이 있은 다음부터 그 어부에게는 경사스러운 일이 일어났다. 바다에 나가기만 하면 고기를 많이 잡게 되어 얼마후 부자가 되어 행복하게 살았다는 전설이다. 초곡리의 이 동굴을 용굴 이라고 부르며, 그 동굴 속으로 작은 고깃배가 들어갈 수 있다. 그 부근 일대가 촛대 바위를 비롯한 갖가지 아름다운 바위들이 즐비하게 자리잡고 있으므로 해금강이라는 애칭을 얻고 있다.

 

하절기(3~10) 09:00 ~ 18:00(입장마감 17:00)

동절기(11~2) 09:00 ~ 17:00(입장마감 16:00)

 

주변에 초곡해수욕장, 문암해수욕장, 황영조기념공원, 용화해수욕장, 장호해수욕장, 삼척해상케이블카 해신당공원

BEST 뉴스

전체댓글 0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삼척] 용굴촛대바위길.."660m 해안길 탐방로 따라 해금강의 비경을 감상하세요"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