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19(화)
  • 전체메뉴보기
 
[트래블아이=최치선 기자] 인삼으로 유명한 금산에도 산이 있다. 그것도 대한민국 100대 명산이 엄연히 존재하고 있었다. 금산의 산 서대산이 바로 오늘의 주인공이다. 서울에서 화첩산행 26번째로 서대산을 탐방하기 위해 아침부터 부지런을 피웠다

서대산은 금산군 추부면에 있는 높이 904m의 바위 산이다. 비교적 작은 규모라서 종주 산행은 천천히 걸어도 4시간이면 충분하다. 산행길이는 총 6.2km로 오전 트래킹코스로 적당하다하지만 바위산이라 비가 오거나 눈이 오는 날에는 각별히 미끄러짐에 조심해야 한다이번 서대산 탐방은 서대산드림랜드 주차장을 들머리로 해서 한바퀴 돌고 오는 원점회귀코스를 잡았다.

 

서대산 지도.png
 
지도 서대산1.jpg
 

[서대산 개요]

서대산(西臺山 904m)은 금산군 추부면과 군북면에 걸쳐있는 산으로 금산읍의 최북단에 위치하고 있으며 충남 최고봉이다.

서대산의 특징은 원추형 암산으로 우람하고 홀로 우뚝 솟아있어 산상도 좋지만 바위봉우리와 푸른 숲이 어우러져 경관도 매우 아름답다.

 

조망바위.jpg▲ 서대산 정상에서 조망한 금산군 풍경
 

서대산은 큰 산이면서도 주변 산과 줄기가 이어지지 않고 섬처럼 육지에 우뚝 솟아있어 비래산(飛來山)이라는 별칭을 얻고 있기도 하다.

서대산의 매력 포인트는 기암절벽이다. 동서남북 어느 방향에서 바라보더라도 산의 곳곳에서 울창한 숲을 뚫고 울퉁불퉁 기암절벽이 튀어나와 있는 이 산은 뭇사람을 유혹하기에 모자람이 없다. 능선부는 말할 것도 없이 산 전체에 걸쳐 기암절벽이 발달하여 수많은 암봉과 암벽, 기암을 품고 있는 산으로 능선부의 어느 암벽이나 기암에 오르더라도 장쾌한 풍광이 유감없이 펼쳐진다.

신선바위, 북두칠성바위, 장군바위, 탄금대, 석문 등과 함께 무명의 기암절벽이 능선을 수놓고 있는가 하면 용바위, 마당바위, 촛대바위 등과 함께 수많은 무명의 기암괴석이 숲속에 숨어있어 산의 어느 곳을 오르더라도 산행의 묘미가 돋보이는 산이 서대산이다. 산행기점은 서대산드림리조트 주차장을 비롯하여 일불사추모공원, 흥국사 등을 기점으로 해서 오를 수 있다. 기타 기점으로는 추부면 성당리, 군북면 상곡리의 천수동계곡이 있다.

 

[산행코스]

A: 서대산추모공원 옥녀탄금대 서대산 정상 장군바위 사자봉 용바위 몽골캠프촌 서대산드림리조트 주차장

 

산행코스(원점회귀형)

B: 서대산드림리조트주차장 1.2km 용바위갈림길 0.28km 마당바위 0.76km 북두칠성바위 0.92km 서대산 정상 3.0km 서대산드림리조트주차장

 

산행유형-원점회귀형(6.2km)

산행이동시간 2시간 20~ 4시간. 산행시간 조절은 탐방객 사정에 따라 산출

 

몽골캠프촌.jpg▲ 몽골캠프촌
 

[산행기]

주차장에서 용바위 갈림길까지 1.2km

들머리인 서대산드림리조트 주차장을 출발해 용바위갈림길까지 가는 길의 처음은 드림리조트의 시설물 사이 길을 따라 0.65km 진행하면 몽골텐트촌 삼거리에 닿는다. 이곳에서 왼쪽 1,2코스 가는 길로 접어들면 다시 삼거리가 나오는데 오른쪽으로 방향을 잡는다. 0.24km 전방부터는 숲길이 이어지고 0.17km의 숲길을 지나면 숲이 걷히면서 기암절벽이 버티고 있는 산의 능선부가 조망된다. 여기서부터 본격적인 산행이 시작된다. 산길로 들어서면 100m 전방 단층 슬라브건물로 향하는 계단을 오르고 나면 눈 앞에 거짓말처럼 용바위가 위용을 드러낸다. 용바위 위로 향하는 계단을 오르면 제비봉이나 마당바위 가는 길목인 삼거리가 나온다. 주차장에서 용바위 갈림길까지는 평이해서 특별히 어려운 구간은 없다.

 

서2.JPG▲ 오른쪽은 서대산드림랜드를 기점으로하는 3, 4코스 등상로이다. 왼쪽길이 1, 2코스 가는 길. 2코스를 경유하여 4코스로 내려오기 때문에 산행의 끝무렵 이곳을 다시 통과하게 된다.
 
서1.JPG▲ 용바위 가는 길 초입의 가로수길
 

용바위갈림길에서 마당바위까지 0.28km

용바위 갈림길에서 마당바위까지는 0.28km의 구간이다. 해발고도 119m의 고도라서 언덕을 올라가야 한다. 초입부터 길이 험하다. 너덜겅지대와 경사면이 대부분인 바위를 타는 구간도있다. 흙과 돌이 섞여 있는 구간을 지나기도 하는데 대부분 경사가 급해 미끄러짐에 주의해야한다.

 

용바위1.JPG▲ 용바위
 
갈림길 용바위.JPG▲ 용바위 갈림길
 

마당바위에서 사자바위까지 0.8km

마당바위에서 사자 바위까지 0.8km의 구간 동안 해발고도 339m의 고도를 높여야 하는 구간이다. 이 구간은 마당바위까지의 구간보다 길이 험하기도 하면서 경사도가 갈수록 심해진다. 바위지대와 너덜겅지대가 혼재하며 물기를 머금은 돌이 섞인 흙길은 미끄럽기까지 하다. 이런 길일수록 서두르지 말아야 한다. 사자바위까지는 전망이 전혀 없는 숲길이다. 하지만 사자바위에 오르면 그동안의 힘든 산행을 한 번에 날려버릴 만큼 시원한 풍광이 기다리고 있다.

 

마당바위.jpg
 
마당바위2.jpg
 
용바위언덕.JPG▲ 마당바위 언덕길
 
북두칠성 바위.JPG사자바위-사람 얼굴모양을 하고 있는 바위 위의 또다른 바위를 두고 어떤사람은 ET바위라 부르기도 하고, 장군바위와 착각하기도 한다.
 

사자바위에서 정상까지 0.9km

사자 바위에서 정상까지 가는 길은 능선길이다. 정상까지 0.9km의 이 구간은 오르락내리락 산타는 재미가 유별나다. 깎아지른 절벽과 기암이 기다리고 있기 때문이다. 거대한 바위가 만들어낸 석문과 빼어난 경관을 자랑하는 장군바위는 이 구간의 백미로 서대산 등산에서 빼놓을 수 없는 경유코스다. 또 전망을 즐길 수 있는 1, 2헬기장과 전망 바위들이 곳곳에 숨어있어 더욱 좋다.

장군바위.jpg
 
장군바위2.jpg 장군바위
                                                                 
사자바위.jpg▲ 사자바위
 

서대산 정상.jpg▲ 서대산 정상에 있는 돌탑
 

정상에서 주차장까지 3.0km

석문1.JPG▲ 석문
 조망바위.jpg▲ 석문을 지나 깍아지른 절벽을 하고 있는 장군바위 아래로 내려가 바위를 우회하고 정상을 향하면 두 개의 기암절벽이 마주보고 있는 곳으로 오를 수 있다. 바위 사이로 군북면 가까이로 보광리, 왼쪽으로 상곡리, 오른쪽으로 멀리 신안리가 조망된다.

사자바위 조망.JPG▲ 사자바위 조망-금산군 군북면 상곡리의 동부를 병풍처럼 감싸고 흐르는 대성산의 줄기가 한눈에 바라다보이고 천태산 또한 조망된다. 상곡리 뒤로 마지막봉우리가 천태산이다. 산의 줄기가 연결되어 있어서 대성산과 천태산을 아울러 종주할 수 있다
 
전망1.JPG
 
전망2.JPG▲ 전망바위에서 바라본 서대산 정상 오른 쪽 끝이 정상이다.
 
전망3.JPG▲ 정상에서 바라본 남동쪽. 가운데 우뚝 솟은 산이 천태산이고 왼쪽으로 연봉을 이루고 있는 산이 대성산이다.
 
정상1.JPG▲ 서대산 정상풍경. 일불사로 가는 길과 드림리조트로 가는 길이 연결되어 있다. 일불사를 기점으로 등산을 하는 코스도 잘 알려져 있고, 많은 탐방객이 이용하고 있다.
 
전망석1.JPG▲ 전망석
 
전망7.JPG▲ 정상부의 전망석을 뒤로 하고 하산을 하다보면 30m를 채 안 되는 거리를 두고 전망바위가 서쪽을 향해서 위치하고 있다. 이곳에 서면 서대리와 그 너머 추부면 마전리 일대가 조망된다.
 
전망09.JPG▲ 전망석에서 바라본 정북쪽. 추부면 서대리, 신평리, 성당리 등의 마을 전경이 아름답게 펼쳐진다.
 
정상을 뒤로하고 산행 시작점인 주차장을 향해 가는 길은 정상에서 서대산드림리조트로 직접 하산하는 길을 택한다. 이 구간은 다른 산에 비해 깔딱고개를 운운할 만큼 힘든 구간이지만 이 산의 다른 코스에 비해 비교적 가파름이 덜한 구간이다. 정상에서 내려와 100m도 안 되는 거리를 두고 전망이 빼어난 곳을 지나게 된다. 이곳은 서대산 정상부 북쪽의 깎아지른 절벽 위로 서 있기 좋은 만큼 편평하고 공간도 적당하다. 산을 내려가면서 이러한 조망 바위가 잊을만하면 나타나 마무리 산행의 피로를 풀어준다. 정상에서 경사면이 끝나는 마지막 전망바위까지 1.9km의 거리를 두고 내리막이 계속된다
주차장.JPG▲ 드림랜드 주차장 (날머리)
 
마지막 전망바위를 뒤로하면 산자락을 거의 수평으로 타고 걷는 오솔길을 지나서 드림랜드 주차장에 이르게 된다.

BEST 뉴스

전체댓글 0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대한민국 화첩산행 100] ㉖서대산(904m)...기암절벽으로 이루어진 충남 최고봉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