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19(화)
  • 전체메뉴보기
 

트래블아이=최치선 기자] 오늘은 산림청 지정 100대 명산 중 11번째로 재약산을 소개한다. 재약산 (載藥山 높이 1108m)은 영남알프스에 속한 산으로 대한민국 경상남도 밀양시와 울산광역시 울주군의 경계에 위치한다

5.jpg▲ 사자평에 펼쳐진 억새 풍경 (사진=최치선 기자)
 

재약산 등산도.JPG▲ 밀양시청 제공
 
[꾸미기]가지산 -재약산지도.jpg▲ 햇빛산악회 제공
 
 

[재약산 개요]

재약산은 가지산[1241m]과 신불산[1159m]을 비롯해, 간월산[1069m],영축산[1081m], 천황산[1189m], 고헌산[1034m] 운문산[1195m], 문복산[1015m]과 함께 영남알프스에 속한다.

이렇게 영남알프스는 울산, 밀양, 양산, 청도, 경주의 접경지에 형성된 가지산을 중심으로 해발 1m 이상의 9개 산이 수려한 산세와 풍광을 자랑하며 유럽의 알프스와 견줄 만큼 수려한 산세를 자랑한다.

그중 신불산, 가지산, 재약산, 운문산은 산림청이 선정한 100대 명산에 속한다.

재약산은 남쪽으로 표충사를 품고 계곡에는 층층폭포, 흑룡폭포가 있다. 북쪽 남명리 천황사 계곡에 얼음골(천연기념물 제224호)이 있어 영남지역의 나들이 코스로 사계절 인기가 많다. 재약산은 한때 억새 명산이었으나 억새가 점차 볼품이 없어져 지금은 억새 명산에서 제외되었다고 한다.

 

[꾸미기]GOPR2049.JPG▲ 재약산 능선에서 내려다 본 밀양시 풍경 (사진=최치선 기자)
 

[재약산 코스]

(1코스) 석남터널~능동산~샘물상회~천황산 사자봉~재약산 수미봉~죽전마을~파래소유스호스텔

24.5km [석남~능동10km + 능동~죽전13km + 죽전마을~파래소1.5km(아스팔트길)]

12시간

(2코스) 표충사입구-작전도로-층층폭포-사자평-재약산 수미봉(원점회귀) = 5시간

(3코스) 표충사입구-표충사-흑룡폭포-층층폭포-사자평-재약산 수미봉 (원점회귀) = 5시간40

(4코스) 표충사입구-내원암-갈림길-진불사-재약산 수미봉-천황산 사자봉 (원점회귀) =6시간

(5코스) 표충사입구-내원남-갈림길-천황산 사자봉(원점회귀) = 5시간

(6코스) 표충사입구-표충사-금강폭포-사자봉 (원점회귀) = 4시간50

 

[산행기]

영남알프스에서 사자평을 걸으며 사자후를 외치다

서울에서 심야 버스를 타고 영남 밀양으로 내려갔다. 재약산을 오르기 위해 잠을 설쳤더니 컨디션이 엉망이었다. 새벽 4시부터 시작된 산행은 만만치 않았다.

들머리로 석남터널에서 천천히 발걸음을 내딛기 시작했다. 해드랜턴을 길잡이 삼아 배낭의 무게감을 느끼면서 캄캄한 사위를 헤치고 계속해서 위로 올라갔다.

그렇게 한참을 올라가니 능동산(983m) 표지석이 나타났다.

오르면서 주위의 어둠이 서서히 걷히면서 조금씩 풍경이 제 모습을 드러내기 시작했다. 어둠 속에서 나타난 나무들과 하늘을 보자 마음도 시원해지는 것 같았다. 무거웠던 걸음도 가벼워지면서 산길이 경쾌해졌다. 3시간 쯤 오르자 영남 알프스 1000m 고지들이 시야에 전개되고 시원한 바람까지 불어온다. 능동산 정상이다. 능동산은 영남 알프스 중앙에 위치해있기 때문에 정상에 오르면 전망을 두루두루 관망할 수 있다. 정상에는 제법 견고한 돌탑이 세워져 있다. 마치 작은 첨성대처럼 생겼다.

[꾸미기]GOPR1897.JPG
 
[꾸미기]GOPR1902.JPG
 
[꾸미기]GOPR1905.JPG
 
[꾸미기]GOPR1908.JPG
 
[꾸미기]GOPR1915.JPG
 
[꾸미기]GOPR1916.JPG
 
[꾸미기]GOPR1924.JPG
 
 
[꾸미기]GOPR1929.JPG
 
[꾸미기]GOPR1932.JPG▲ 능동산 정상 표지석까지 이어지는 풍경 (사진=최치선 기자)
 
능동산에서 잠시 휴식을 취하고 다시 방향을 천황산 사자봉으로 향한다. 산행길은 오르막이 거의 없고 부드러운 능선길이다. 능선을 따라 영남알프스의 경관을 감상할 수가 있다. 이 때 느끼는 기분은 정말 상쾌하다. 이 맛에 힘들게 산을 오르는지 모른다. 중간 쯤에 샘물상회가 있어서 간단히 요기를 할 수가 있다. 아침을 여기서 먹어도 된다. 수제 막걸리 한잔과 컵라면을 시켜서 먹었는데 꿀맛이다. 금방 원기가 회복되는 것 같다. 혼자서 막걸리를 마시고 있는데 주인장이 나타나 샘물상회가 터를 잡기까지 파란만장한 이야기를 해주겠다고 하기에 정중히 인사를 드리고 서둘러 나왔다. 아무래도 그분의 긴 얘기를 제대로 들어주면 이번 산행은 오늘 안으로 못할 것 같은 불길한 예감이 들었기 때문이다

 
[꾸미기]GOPR1953.JPG
 
[꾸미기]GOPR1955.JPG▲ 쇠점골 약수터 안내판
 
[꾸미기]GOPR1959.JPG
 
[꾸미기]GOPR1964.JPG
 
[꾸미기]GOPR1965.JPG
 
[꾸미기]GOPR1987.JPG
 
 
[꾸미기]GOPR2000.JPG
 
[꾸미기]GOPR2009.JPG
 
[꾸미기]GOPR2049.JPG▲ 천황산 사자봉까지 오르는 동안 나타나는 풍경들 (사진=최치선 기자)
 
[꾸미기]GOPR2255.JPG▲ 천황산 사자봉 (사진=최치선 기자)
 
샘물상회를 벗어나기 무섭게 억새들이 장관을 이루고 있다. 사자봉 주변의 억새 덕분에 사자평이란 명칭까지 붙었나 싶다

재약산에서 가장 높은 천황산 사자봉을 지나 재약산 수미봉을 향해 걷기 시작했다. 재약산까지 꽤 넓은 평지가 이어졌고 억새들로 장관을 이룬 모습이 정상이라기보다 고원지대에 있는 느낌이었다.

5.jpg▲ 사자평 억새 풍경
 

재약산은 약초로 유명하다. 재약(載藥)도 약초가 많은 산이라는 뜻이다. 신라 흥덕왕의 왕자가 나병에 걸렸는데 이곳 표충사(창건 당시 죽림사)에서 약수를 마신 후 환부를 씻고 깨끗이 나았다는 전설이 있다. 흥덕왕은 절 이름을 병을 낫게 한 영험한 우물이 있다는 뜻에서 영정사(靈井寺)로 고쳐 부르게 하고, 사찰을 품은 산은 좋은 약초가 많이 나는 산이라는 뜻에서 재약산으로 부르게 했다고 한다. 그밖에도 재약산에는 천연기념물 얼음골, 표충사, 층층폭포, 금강폭포등 수많은 명소를 지니고 있다.

 

[꾸미기]GOPR2299.JPG
 
[꾸미기]GOPR2305.JPG
 
[꾸미기]GOPR2306.JPG
 
[꾸미기]GOPR2318.JPG
 
[꾸미기]GOPR2320.JPG

2.jpg
 
얼음골 안내판.jpg▲ 얼음골안내판 (사진=최치선 기자)
 

재약산 대문.jpg▲ 재약산 정상 표지석
 
 
[꾸미기]GOPR2282.JPG
 
[꾸미기]GOPR2287.JPG
 
[꾸미기]GOPR2289.JPG▲ 재약산에서 죽전마을로 가는 하산길은 억새천지다.
 

재약산 정상에서 하산을 시작한다. 하산은 죽전마을까지 이어진다. 길은 험하지 않다. 데크로 잘 만들어진 길 덕분에 편하게 걸을 수 있다. 데크 계단길이 끝나고 인적이 드문 산길이 나타난다. 그 길을 계속 따라가면 죽전마을 표지판과 집들이 보인다. 이제부터 산길은 사라지고 아스팔트 길이다. 무려 1.5km나 딱딱한 아스팔트를 걸어야 한다.  

이번 산행 중 가장 재미없고 무료하게 느껴지는 구간이 바로 하산길 중 죽전마을부터 파래소까지 약 1시간 거리였다.

많은 등산객들이 표충사를 들머리로 시작해 사자평과 재약산 수미봉을 밟은 후 원점 회귀하는 이유를 알 것 같았다.

그래도 이번 재약산 등산 역시 한국에도 유럽 못지않은 알프스가 존재한다는 사실을 두 눈으로 확인했기에 나쁘지 않았다. 아니 즐겁고 보람 있는 산행이었다.

 

[제약산 명소]

표충사-옥류동천-층층폭포-금강폭포

 

표충사는 원효대사가 654년 창건한 절로 원래 이름은 '죽림사'(竹林寺)였다. 지금도 사찰 뒤편 언덕으로 대나무숲이 울창하다. 표충사란 이름은 사명대사와 관련이 있다. 임진왜란 때 승병으로 큰 공을 세운 서산대사, 사명대사, 영규대사를 기리기 위한 표충서원을 1839년 이곳으로 옮기고 중창하면서 이름을 표충사로 바꿨다. 표충사는 사찰과 유교 서원이 함께 있는 독특한 절이다. 한쪽에는 신라 흥덕왕의 아들이 사용하고 병을 고쳤다는 약수가 졸졸 흘러내리는 약수터가 있다. 이름은 '영정약수'(靈井藥水). 약수는 무척 달고 시원하다.

표충사 주위는 송림이 울창하다. 석탑과 사우들도 정갈하다. 원효가 창건했으며 사명대사와 효봉스님을 배출한 대찰. 특히 유품전시관을 두고 해마다 향사를 지내는 등 사명대사의 호국성지로 유명하다전시관에는 국보 5호인 청동합은 향완과 선조가 하사한 금란가사 등 보물과 문화재들이 가득하다.

표충사 못미처에서 오른쪽으로 뚫린 계곡이 옥류동천이다. 오솔길을 따라 약 2거리에 홍룡폭포가 있고 1.8를 더 오르면 20m쯤의 폭포 2개가 연이은 층층(칭칭)폭포가 있다. 층층폭포에서 2지점에는 늦가을의 명소인 사자평 분지와 폐교된 사자평분교(산동초등학교 고사리분교)도 널리 알려져 있다. 고사리마을로도 불렸던 이 일대는 얼마 전까지만 해도 몇 가구가 민박을 받으며 식사를 팔았지만 지금은 모두 철거됐다. 한편, 표충사에서 북쪽으로 1.5쯤 등반하면 일곱 빛깔 무지개가 영롱한 높이 25m의 금강폭포가 있다.

 

BEST 뉴스

전체댓글 0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대한민국 화첩산행 100] ⑪재약산...영남 알프스의 진미, 가을 억새에 흔들리다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