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8(목)
  • 전체메뉴보기
 

[트래블아이=최치선 기자] 겨울에 아이슬란드를 가게 된다면 반드시 체험할 것이 있다, 바로 오로라 헌팅이다. 겨울이 시작되는 11월부터 끝나는 3월까지가 아이슬란드에서 오로라를 볼 수 있는 시기이다

 

그동안 사진이나 영상으로만 보았던 오로라는 한마디로 환상의 극치이다. 밤하늘을 배경으로 초록과 보라, 분홍, 백색 등의 빛이 춤을 추며 마치 우주쇼를 보여주는 것 같다. 지구에서 볼 수 있는 가장 아름다운 자연현상 중 하나인 오로라는 많은 사람들에게 버킷리스트 상위에 위치한다.

aircraft-1853293.jpg
 
aurora-1197755.jpg
 
aurora-249159.jpg
 
aurora-borealis-1712052.jpg
 
aurora-borealis-2647474.jpg
 
iceland-2111811.jpg
 
iceland-3800913_1280.jpg▲ 아이슬란드 오로라 풍경
 

 

이제부터 오로라 헌팅을 하기 위해 기본적인 정보를 소개한다. 먼저 오로라란 무엇일까? 오로라의 빛은 북반구와 남반구의 자기극과 연관되어 있다

 

북반구에서는 북극광의 뜻을 가진 오로라 보레알리스(Aurora Borealis), 흔히 오로라라고 불리고, 남반구에서는 오로라 오스트랄리스(Aurora Australis) 또는 남극광이라 불린다.

 

태양으로부터 날아온 전기를 띄고 있는 입자가 지구 대기권으로 들어올 때, 대기권 상층부의 기체와 마찰하면서 빛이 발생한다.

 

북극광이라고 부르는 오로라는 아이슬란드 겨울에서 가장 큰 볼거리 중 하나다. 이 아름다운 녹색과 보라, 백색, 분홍색 빛이 하늘을 수놓는 장면은 겨울철 아이슬란드에서는 자주 볼 수 있는 풍경이다. 하지만 여름에는 백야현상 때문에 오로라를 볼 수 없다.

 

northern-lights-1.jpg▲ 아이슬란드 오로라 산맥
 

 

오로라 헌팅을 위해서는 인터넷으로 오로라 예보와 오로라 서비스를 참고하는 게 좋다. 얼마나 오로라 현상이 활발한 지, 언제, 어느때 어느 장소 등이 매일 업데이트 되기 때문이다.

 

오로라는 다양한 색깔과 다양한 강도와 밝기, 모양으로 나타난다. 가장 일반적인 색은 밝은 녹색이지만 가끔 분홍색, 적색이 뒤섞여서 나타난다. 드물게 노란색, 백색, 청색, 보라색의 그늘이 드리워 지기도 한다.

 

오로라를 보기 위해서는 인내심이 필요하다. 가끔 몇 분간 지켜 볼 경우 빛이 강해지거나 춤을 추는 경우도 있어서다.

빛이 춤을 춘다고 하는 이유는 가끔 빛이 잔물결을 일으키며 형형색색의 빛 줄기를 하늘에 그리기도 하기 때문이다. 다른 경우에는 조각으로 나타나거나 흩어진 구름 모양, 증기, 활 모양으로 나타나는 경우도 있다.

 

빛이 최고조에 달했을 때는 하늘에 떠 있는 것이 무엇인지 딱히 생각 할 필요도 없다. 보자마자 사람들이 왜 하늘에서 춤을 춘다고 하는 지 바로 이해할 수 있다. 환상적인 빛은 계속해서 움직이며 수많은 별들이 수 놓인 밤하늘을 가로질러 우리를 머나먼 우주의 저편으로 안내해 준다.

 

어둠 말고도 오로라를 보기 위해선 맑은 하늘이 필요하다. 적어도 어느 부분은 맑아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분명히 구름이 시야를 가리게 되고 약 80km(50마일) 640km(400마일) 상공에서 일어나는 오로라가 6km(20,000피트) 높이에 있는 구름에 가리게 된다.

 

밤이 길수록 오로라를 볼 가능성은 높아진다. 그래서 가장 한 겨울인 11월에서 3월사이가 가장 볼 가능성이 높다.

 

오로라는 자연현상인 만큼 언제 얼마나 세게 발생할 지 정확하게 예측할 수 없다. 뜰지 안 뜰지도 잘 알 수 없다. 어떤 때는 일주일 내내 보이기도 하고, 어떤 때는 한 주 내내 안 보일 때도 있다.

 

오로라는 아이슬란드의 모든 곳, 즉 레이캬비크를 포함한 모든 도시에서도 볼 수 있다. 하지만 도시에서는 수많은 빛 공해때문에 인공의 빛이 없는 외곾에서 봐야 한다.

 

오로라를 진짜 보고싶어 하는 사람들은 매일 밤 오로라를 가장 보기 좋은 지역으로 오로라 헌팅을 떠나기도 한다.

 

아이슬란드에서 오로라 헌팅시 꼭 필요한 것은 카메라다. 빛이 희미할 때에도 좋은 카메라가 있으면 노출을 길게 잡아서 더 강한 색감을 얻어낼 수 있다. 렌즈를 통해 오로라를 보는 멋진 경험과 함께 나만의 작품 사진은 기념품으로 가져갈 수 있다. 


BEST 뉴스

전체댓글 0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아이슬란드] 오로라 헌팅...겨울여행 중 반드시 해야 할 체험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