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19(화)
  • 전체메뉴보기
 
[트래블아이=최치선 기자] 인간이 사는 최후의 땅 아이슬란드는 '불과 얼음의 땅'으로 알려져 있다. 이 말은 빙하와 화산이 산재해 있는 아이슬란드를 대표하는 단어이다. 실제 아이슬란드에 가면 활화산과 빙하를 쉽게 볼 수 있다. 특히 겨울에 아이슬란드 여행을 가게 되면 빙하와 오로라 투어는 꼭 해야 한다.  

빙하1.jpg
 
빙하2.jpg▲ 아이슬란드 빙하
 

우리가 알고 있는 빙하는 빙결 상태가 계속 유지되는 거대한 얼음 덩어리이다. 한 곳에 쌓이고 쌓인 눈이 얼음이 될 정도로 오랜 세월이 흘러야 육지에 빙하가 생긴다. 오랜 세월 동안, 심지어 수 백 년에 걸쳐 쌓인 눈이 압축되고 두꺼운 얼음 산과 바위로 변한다.

 

빙하는 이동이 가능하다. 빙하 질량 자체만으로 유속이 매우 느린 강처럼 밀려 나간다. 빙하는 이렇게 흘러가면서 서서히 모양이 변하게 되어 크레바스, 크랙과 상황에 따라 아름다운 빙하 동굴이 생성된다. 


여름에도 빙하는 존재하지만 기온이 올라가서 빙하가 부서지기 쉽기때문에 가까이 가는 것은 위험하다. 하지만 겨울에는 단단한 빙하 위를 올라가서 직접 빙하워킹을 할 수도 있고 빙하동굴에 들어가서 신비한 체험을 즐길 수도 있다. 

그러면 빙하는 어디에 가야 볼 수 있을까? 

아이슬란드 국토의 10% 이상이 빙하로 덮여 있다. 그 중  바트나요쿨(Vatnajökull) 빙하가 유명하다.

바트나요쿨(Vatnajökull) 빙하는 아이슬란드와 유럽에서 가장 큰 빙하다. 바트나요쿨 빙하는 아이슬란드 남동부에 있으며 아이슬란드 최대 규모의 빙하가 다 그렇듯 사방에서 빙하설이 흘러내리고 빙하설마다 별도로 빙하 이름이 붙을 만큼 규모가 크다.

 

또한, 이 빙하지대 남동쪽에는 아름다운 요쿨살론(Jökulsárlón) 빙하호가 있다. 바트나요쿨 국립공원은 빙하 전체와 빙하 주변의 광대한 지역 전체를 아우르고 있으며 총면적 1만2000㎦으로 유럽 최대 규모의 국립 공원 이다. 

요쿨살론 빙하는 겨울 아이슬란드 여행 중 필수코스로 꼽는다. 여름에는 보트로 이동하며 빙하호의 풍경을 가까이에서 볼 수 있고 운이 좋으면 수억년 전 빙하를 맛볼 수도 있다.

겨울에는 빙하 위를 걸으며 색다른 트래킹을 체험하게 된다. 둘다 영원히 기억에 남는 특별한 추억을 안겨 줄것이다.  

BEST 뉴스

전체댓글 0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아이슬란드] 빙하투어...불과 얼음의 땅에서 원시의 모습을 만나다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