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19(화)
  • 전체메뉴보기
 

[트래블아이=최치선 기자] 순천은 순천만 습지와 순천국가정원, 송광사, 선암사, 낙안읍성 등 세계적인 명소를 품고 있는 곳이다. 국내 유명한 시인과 소설가들도 작품 속에서 순천의 명소를 추천하고 있다.  먼저 정호승의 시 눈물이 나면 기차를 타고 선암사로 가라.”는 선암사〉에 나오는 구절이. 시인이 풀잎들이 손수건을 꺼내 눈물을 닦아줄 거라며 실컷 울어라말한 장소도 선암사 해우소다 ‘대한민국에서 가장 아름다운 측간으로 꼽히는 선암사 해우소는 여행자라면 볼일이 없어도 반드시 들러야 하는 명소다.

1569980847082.jpg
 

여기에 오면 선암사의 보물이 승선교만이 아님을, 아름다운 것만이 보물이 아님을 일깨운다. 송광사 불일암은 법정 스님이 1975년부터 1992년까지 기거하며 글을 쓴 곳이다. 스님의 역작 무소유1976년 작품이다. 편백과 대나무 숲을 지나 다다르는데, 법정 스님의 유해가 묻힌 불일암 후박나무 아래서 절로 고개가 숙여진다.  순천만습지는 김승옥의 소설 무진기행무진’에서 그려진. 일상과 이상, 현실과 동경의 경계가 어우러진 풍경이다. 가까이 순천문학관이 있어 그의 문학 세계를 살펴보기 좋다.

순천만습지에서 와온해변이 멀지 않다. 박완서 작가가 봄꽃보다 아름답다 한 개펄이 있다. 용산전망대 못지않은 일몰 또한 자랑이다. 선암사 초입의 순천전통야생차체험관이나 순천역 근처 조곡동 철도문화마을도 여행길에 들러볼 만하다. 그밖에 낙안읍성과 드라마촬영장 등도 빼놓지 말고 가봐야 할 곳이다. 


순천만...제21회 순천만갈대제, 10월 25일 ~ 10월 27일

002618.jpg
 
20191007_002752.jpg
 
20191007_002812.jpg▲ 순천만 습지에 자생하는 갈대 풍경(사진=순천시청)
 
순천만은 세계 5대 연안습지 중 하나로 전라남도 남해안 고흥반도와 여수반도 사이에 있는 만에 위치해 순천시, 보성군, 고흥군, 여수시 등과 접해 있다. 소백산맥에서 갈라져 고흥반도와 여수반도로 뻗어내린 지맥이 침강해 이루어진 만이다. 

우리나라 남해안에 위치한 연안습지 중 우리나라를 대표할 만한 5.4(160만평)의 빽빽한 갈대밭과 끝이 보이지 않는 22.6(690만평)의 광활한 갯벌로 이루어져 있다.

겨울이면 흑두루미, 재두루미, 노랑부리저어새, 큰고니, 검은머리물떼새 등 국제적으로 보호되고 있는 철새 희귀종들이 순천만을 찾아온다.

순천만에서 발견되는 철새는 총 230여종으로 우리나라 전체 조류의 절반가량이나 되며 2003년 습지 보호지역, 2006년 람사르협약 등록, 2008년 국가지정문화재 명승 제41호로 지정된 순천만은 농게, 칠게, 짱뚱어 등과 같은 갯벌 생물들이 한데 어우러져 살아가고 있다.

한편, 해마다 10월이면 순천만갈대제가 열려 전국에서 수많은 관광객들이 찾아온다. 올해는 10월 25일부터 27일까지 순천만국가정원과 순천만습지 일대에서 성대하게 개최될 예정이다.  


송광사...3보 사찰 중 하나로 16명의 국사와 국내 가장 많은 고승 배출


송광사.jpg
 
송광사2.jpg
 
송광사3.jpg▲ 송광사 경내 풍경 (사진=순천시청)
 

기록에 의하면 송광사는 신라말 혜린(慧璘)선사에 의해 창건되었다고 한다. 창건 당시의 이름은 송광산 길상사(吉祥寺)였으며 100여 칸쯤 되는 절로 30, 40명의 스님들이 살 수 있는 그리 크지않은 규모의 절이었다고 한다. 그 뒤 고려 인종때 석조(釋照)대사께서 절을 크게 확장하려는 원을 세우고 준비하던 중 타계하여 뜻을 이루지 못하였다.

송광사에 가면 어른들에게는 세상 시름 잊고 자연과 하나 되는 힐링의 경험을 선사한다. 아이들 역시 도시에서 볼 수 없던 풍경에 신바람이 난다.

대나무숲과 아름드리 삼나무, 편백나무가 울창한 산속에 수천 년의 역사를 품고 있는 고즈넉한 송광사는 보조국사 지눌을 비롯한 16명의 국사와 우리나라에서 가장 많은 고승을 배출해 3보 사찰 가운데 하나인 승보사찰로 이름나 있다.

 

선암사...가장 아름다운 승선교와 강선루, 홍매화와 백매화가 어우러지는 풍경


선암사.jpg
 
선암사2.jpg
 
선암사3.jpg
 
선암사4.jpg▲ 선암사 풍경 (사진=순천시청)
 

선암사는 고혹적인 선암매가 사색의 운치를 더해주고 이러한 봄철 못지않게 가을의 단풍숲길 역시 운치 있는 사색을 즐기기에 손색이 없다. 선암사 경내를 조금만 벗어나 일주문으로 오르다 보면 낮은 키의 차나무가 빼곡하게 들어차 있는 차밭이 있고 이어서 하늘을 향해 치솟아 있는 아름드리 삼나무 숲이 나오는데 이는 인근에 조성된 야생화 단지와 함께 선암사의 명상산책로다.

천년 넘은 초록이 울창한 숲을 이룬 길도, 맑은 시냇물에 비친 작은 돌멩이마저도 사람의 손이 미치지 못하는 신선의 세계에 온 듯한 착각을 불러일으킨다.

후사가 없던 정조가 100일 기도를 통해 순조를 얻었다는 기록이 있을 정도로 건강한 기운이 넘치는 이곳은 천태종을 널리 전파하는 호남의 중심사찰로 오늘에 이르고 있다

선암사 입구에서 계곡을 따라가다 보면 우리나라에서 가장 아름다운이라는 수식어가 붙은 무지개 모양의 다리 승선교(보물 400)와 강선루를 만날 수 있다. 고운 빛깔과 자태로 방문객의 시선을 사로잡는 원릉전 담장 뒤편의 백매화와 각황전 담길의 홍매화는 천연기념물 제488호로 지정됐다.

어디 그뿐인가. 선암사 삼층석탑에서 나온 유물들과 금동향로, 금동관음보살 등 통일신라와 고려 시대의 불교 문화를 엿볼 수 있는 진귀한 문화재 2천여 점이 선암사 성보박물관에 소장돼 있다. ‘대한민국에서 가장 아름다운 측간으로 꼽히는 선암사 해우소는 볼일이 없어도 반드시 들러야 하는 명소다.

 

낙안읍성...218채의 초가집과 주민들이 거주하고 있는 조선시대 마을


낙안읍성.jpg
 
낙안읍성2.jpg
 
낙안읍성3.jpg▲ 낙안읍성 풍경 (사진=순천시청)
 

순천 도심에서 서쪽으로 22km를 달려 가면 이 땅에서 벌어진 수많은 전쟁도 이 곳만은 피해 간 듯 상처 하나 없이 말끔한 조선시대 마을이 나타난다.  원형 그대로 남아 있는 모습에 관광객들은 너나없이 감탄을 자아낸다.  사적302호 낙안읍성은 1626(인조 4) 낙안군수로 부임한 임경업 장군이 석성을 쌓은 덕분에 지금의 모습을 간직할 수 있었다.

 

왜구가 넘볼 수 없도록 흙 대신 돌을 차곡차곡 쌓아올린 견고한 성곽과 옹기종기 모여 있는 218채의 초가집들, 성안에 있는 낙민루, 동헌, 객사, 큰샘 등 주민들의 삶의 터전이 된 마을 전체가 전통 문화를 오롯이 느끼게 하는 민속촌이다.

지금도 성 안팎에서 98 세대, 228명의 주민이 아궁이에 불을 떼고 농사를 지으며 살아가고 있다.

1895년까지 존속하였던 낙안군의 중심지였다임경업 장군이 석성으로 쌓았다고 전해지는 성곽과 내부 마을이 원형에 가깝게 보존되어 있어 역사적 가치가 높다.

해마다 음력 115일 전후 정월대보름민속한마당잔치, 5월에는 전국국악대전, 가야금병창경연대회, 10월에는 낙안읍성민속문화축제, 향토음식페스티벌, 전국사진촬영대회가 열린다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 잠정 목록에 등재되어 있다.

BEST 뉴스

전체댓글 0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순천] 머무는 순간 힐링 되는 순천만, 송광사, 선암사 풍경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