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19(화)
  • 전체메뉴보기
 
[트래블아이=최치선 기자] 지난 7월 정읍에 소재한 무성서원(사적 166)이 세계유산에 등재됐다. 신라 말 학자인 고운 최치원의 위패를 모신 정읍 무성서원 정읍9경 중 제4경에 해당된다. 
최치원의 선정을 기리기 위해 세운 생사당(生祠堂) 태산사로부터 시작된다. 생사당은 마을을 다스리는 이의 선정을 찬양하기 위해 그 사람이 살아 있을 때부터 제를 올리는 사당을 뜻한다. 이후 태산서원이라 불리다 1696년 조선 숙종 22년에 '무성(武城)'이란 사액을 받은 뒤 서원으로 개편해 전북 지역 사림 활동의 거점이 됐다대원군의 서원 철폐 때도 무성서원은 역사적·학문적 가치를 인정받아 헐리지 않고 존속한 47개 서원에 포함됐다.

1569215025452.jpg
 

무성서원이 다른 일반 서원과 차별화되는 것은 매우 독특한 배치 때문이다. 서원의 중앙에는 사당과 선생들이 기거하는 명륜당이 자리잡고 있으며 이 두 건물 주변으로 담이 둘러쳐져 있다이들 왼편에는 두 개의 비각이 놓인 곳이 있으며 이 또한 담으로 둘러쳐져 있다. 밖에서 보면 외부의 접근을 막고 있는 모습이다. 


오른편에는 유생들이 기거하는 강수재와 서원을 관리하는 고직사가 놓여 있다여기서 특기할만한 점은 이들 시설이 사당명륜당 등 주요부분으로부터 분리되어서 밖에 나와 있다는 것이다보통의 경우 강당인 명륜당은 동재서재와 가까이에 모여 있으나 무성서원은 이들이 서로 분리되어 있는 것이다


이런 모든 점은 무성서원이 처음에 제사를 지내는 사당으로 출발하여 서원으로 변했다는 배경과 무관하지 않다전체적으로 제향 공간으로서의 큰 성격이 유지되고 있는 것이라 할 수 있다달리 말하면 무성서원은 실질적인 기능보다 제향 공간으로서의 상징성이 더욱 지배적인 장소적 특성을 가진다고 말할 수 있다.

 

무성서원.jpg▲ 무성서원 (사진=정읍시청)
 

무성서원에는 마치 사당과 명륜당이 두 개의 건물만 있는 것처럼 보인다사당과 명륜당은 중앙에 아주 커다랗게 자리를 잡고있는 반면 나머지 유생들이 기거하는 건물과 관리용 건물 등 다른 건물들은 상대적으로 크기가 작고 그 위치 또한 한쪽에 치우쳐 있기 때문이다


이처럼 사당과 명륜당만이 유독 강조된 만큼 서원이 가지는 성스러움은 더욱 커질 수 있다사당과 명륜당 둘 모두 매우 엄숙한 곳이다한 곳은 선현의 넋을 모신 곳이고다른 한곳은 하늘같이 여겼던 선생이 기거하는 곳이다이 엄숙한 건물들이 서원의 중심에 그것도 마치 전체인 것처럼 놓인 것이다그만큼 무성서원은 엄숙함이 지배하고 있는 숭고한 장소가 된다.

  

현재 남아 있는 건물은 외삼문 역할을 하는 현가루와 강학 공간인 강당, 기숙사인 강수재, 사우 태산사 등이다. 서원에서 가장 높은 곳에 자리한 태산사에는 최치원과 정극인 등 7인을 모셨다.
무성서원을 품은 원촌마을에 우리나라 최초 가사 작품 상춘곡을 남긴 불우헌 정극인의 묘가 있다. 최치원이 거닐었다는 정읍 피향정(보물 289)도 놓치면 아쉽다. 동학농민혁명의 역사를 오롯이 품은 정읍 황토현 전적(사적 295)과 동학농민혁명기념관도 정읍 여행에서 빼놓을 수 없는 공간이다.


이곳은 또 면암 최익현과 둔헌 임병찬이 을사늑약이 체결된 이듬해인 1906년 일제침략에 항거하기 위해 호남의병을 창의한 역사적 현장이다. 무성서원 뒤편에 조성된 상춘공원은 가사문학의 효시인 상춘곡의 우리시 문화적 가치를 고양하기 위해 조성된 공원으로 성황산 정상에 설치한 상춘대는 불우헌 (不憂軒정극인(丁克仁선생의 문학적 감각에 대한 시상을 회상하는 장소로 유명하다.


정읍시는 무성서원의 기원인 태산사를 주제로 한 선비문화 체험 시설인 '태산 선비원건립을 추진하고 있다. 시는 "올해 용지 매입과 실시 설계 등을 마무리하고무성서원 인근 42492㎡ 부지에 선비 체험관과 한옥 체험관저잣거리 등을 조성할 것"이라고 밝혔다. 

BEST 뉴스

전체댓글 0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정읍] 무성서원...세계문화유산 등재된 최치원 사당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