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9(금)
  • 전체메뉴보기
 
[트래블아이=김가인 기자] 9월6일부터 2020년 4월 19일까지 '말레이시아 대중음악 컬렉션 기획전: 팝 누산타라 노래들'이 광주 국립아시아문화전당 문화정보원 라이브러리파크에서 전시된다. 〈Lagu~Lagu는 마인어로 노래들이라는 뜻이다. 어떤 노래에는 한 시대와 사회의 집합 기억이 담겨있다.

055709.jpg
 
말레이시아는 16세기부터 1957년까지 포르투칼, 네덜란드, 영국, 일본 등의 식민 지배를 받았다. 건국활동이 활발하던 시기인 1950~1960년대는 영화와 같은 대중문화에서 말레이 민족주의가 강조되었고 전통화된 영화음악이 발전했다. 당시 산업을 대표하는 엔터테이너인 P. 람리(Ramlee)와 살로마(Saloma)는 말레이 민족음악의 상징으로 추앙받으면서도 서양음악과 여러 종족 음악의 영향 아래 있었다. 1960년대 후반부터는 영화음악이 쇠퇴하고 영미권 밴드 음악에서 영감을 얻은 팝 예 예(Pop yeh yeh) 스타일의 음악이 인기를 얻었다. 기성세대는 팝 예 예 음악과 함께 유행한 남성 장발과 댄스홀 같은 청년문화를 퇴폐적이라 여겼고 통제했다. 1970년대 후반부터 왕성한 활동을 했던 앨리캣츠(Alleycats)와 수디르만 같은 음악가는 말레이시아의 기원인 민족 다양성을 되새기게 하는 활동을 하였고, 혈통 중심주의의 틀을 넘는 통합의 기제로 작동했다. 이 전시는 독립 후 말레이시아 국가형성기 민족주의 담론 속에서 대중음악이 생산한 가치와 의미를 자료를 통해 조망 한다.

아시아라는 공동체의 구성원으로서 내가 모르는 시대와 지역에서 어떤 노래가 사랑받았고 불렸는지, 그 노래를 들었던 사람들과 우리가 어떤 공통의 경험과 차이를 가졌는지, 노래를 통해서 인식의 지평이 확장되길 기대한다.

아시아의 대중음악 아카이빙 프로젝트는 아시아 각 지역에서 현대적 대중음악이 탄생한 시기의 주요 음악, 인물, 사건에 대한 연구를 바탕으로 다양한 매체의 자료를 수집하는 프로젝트다. 지금까지 ‘1980년대 한국 대중음악파일럿 프로젝트를 시작으로, 아시아 8개 지역의 대중음악사 기초조사를 수행했고, 인도네시아, 미얀마, 베트남, 말레이시아 등 4개 지역의 대중음악 컬렉션을 구축했다.

말레이시아 대중음악 컬렉션1960년대부터 1980년대까지 사회문화역사적 배경 연구를 바탕으로 수집한 음반, 영상, 잡지 등으로 구성되어있다.

BEST 뉴스

전체댓글 0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전시] 광주 국립 아시아문화전당...말레이시아 대중음악 컬렉션 기획전: 팝 누산타라 노래들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