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19(화)
  • 전체메뉴보기
 
[트래블아이=김보라 기자] 8일부터 10일까지 전라남도 목포시 삼학도 일원에서 대한민국 썸 페스티벌이 열린다.

 

1. 제1회 섬의 날 행사 타임테이블(최종).jpg
 

 

썸 페스티벌은 올해 처음 열리는 섬의 날기념행사로, ‘만남이 있는 섬, 미래를 여는 섬이라는 주제로 전시회와 기념공연, 학술행사 등 축제는 물론 대형 물놀이장과 K-팝 콘서트 등 다양한 부대행사도 마련된다.

 

우리나라는 3300여개의 섬을 보유한 세계에서 네 번째로 섬이 많은 국가다.

 

특히 섬은 육지와는 다른 이국적 풍경을 지닌 관광명소로 각광받을 뿐만 아니라 해양영토 확보와 경제성장을 이끄는 동력이며, 삶의 터전으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이에 행정안전부는 올해를 섬 발전 원년으로 삼고, 섬 발전 대책을 범정부적으로 추진해 나간다는 계획 아래 88일을 섬의 날로 제정하면서 제1회 기념행사를 개최하게 되었다.

 

이번 행사는 3일 동안 전시회와 기념공연, 학술행사 등 축제형식의 대한민국 썸 페스티벌과 함께 민속경연대회, 전국 어린이 그림대회, 청하·다비치·모모랜드 등 유명가수가 출연하는 K-팝 콘서트 등 다양한 부대행사가 열린다.

 

676346.jpg
 

 

먼저 기념식에는 섬의 발전 상황과 정책을 소개하기 위해 행안부·문화부·국토부·해수부 등 4개 중앙부처와 42개 지자체, 농협·KT·한국국토정보공사·목포대 도서문화연구원·사단법인 한국글로벌섬재단·해양바이오연구센터 등 7개 유관기관이 참여한다.

 

주제관에서는 우리나라 섬과 관련한 역사·문화·종교·자연·인물 등을 소개하고, 현재 정부에서 추진하고 있는 가고 싶은 섬’, ‘살고 싶은 섬’, ‘지속가능한 섬을 주제로 섬 발전 정책을 소개한다.

 

또 섬의 자연·관광·문화 자원을 재미있고 쉽게 체험할 수 있도록 VR영상 체험관을 운영하고, 지자체 홍보관에서는 지역별 도서개발 우수사례와 섬의 관광자원과 특산품 등을 선보일 예정이다.

 

이밖에 주요 부대로는 전국의 섬 주민과 함께하는 섬 주민 교류 행사와 함께 여름철 가족단위 관광객을 위한 세계 마당페스티벌, 품바페스티벌, 오세득 스타셰프 푸드쇼, 어린이 해양직업 체험, 여름바다 해상레포츠, 길거리 버스킹 공연 등이다.


liveShow.jpg
 
 

 

이번 행사에 앞서 전라남도 섬 가꾸기 자문위원인 영화배우 류승룡, 목포시 홍보대사 개그우먼 박나래, 진도 출신 가수 송가인 등의 연예인들은 재능기부 방식으로 대한민국 썸 페스티벌홍보에 자발적으로 참여했다.

 

6일 오후 5시부터는 행안부 페이스북에서 대국민이 함께 참여하는 썸타는 퀴즈쇼를 방송한다.

 

썸타는 퀴즈쇼는 섬의 가치와 중요성을 알기 쉽고 재미있는 퀴즈로 구성해 직접 문제를 풀며 정보를 알아가는 프로그램으로, 행안부와 전남, 목포 등 전국 지자체 SNS에서 동시 생중계한다.

 

진행은 KBS 공채 개그맨 심문규와 이상은이 맡고, 퀴즈의 정답을 맞힌 참여자에게는 추첨을 통해 다양한 경품도 증정한다.

 

이밖에도 체험의 섬 석모도와 이야기가 있는 신비한 섬 국화도등을 생생하게 소개하는 찾아가고 싶은 33영상과 함께 다양한 행사를 소개한다.

 

특히 테스트 결과에 따라 맞춤형 섬 여행 타입을 추천해주는 여행심리테스트는 결과에 따라 개인별로 휴식형·관광형·체험형·탐험가형·사진가형 등 5가지 유형별 섬 여행지를 추천받을 수 있다.

 

행안부는 이번 행사 이외에도 섬 지역의 생활환경 개선과 주민의 소득증대 및 복지향상을 위한 도서종합개발계획8개 부처 합동으로 마련한 섬 발전 추진대책도 본격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도서종합개발계획은 10년 단위로 수립하는 중장기 사업계획으로, 1988년부터 2017년까지 3차에 걸쳐 31000억원을 투자했다. 그리고 지난해 4차 계획을 수립해 2027년까지 1256개 사업에 15000억원을 투자할 계획이다.

 

섬 발전 추진대책의 주요 내용은 지속가능한 섬(섬 가꾸기 사업·드론택배·원격 교육 등), 살고 싶은 섬(소득사업 및 섬 간 협력 확대), 가고 싶은 섬(여객선 준공영제 및 관광객 운임지원 확대·홍보 확대 등 관광 활성화) 등이다.

 

이밖에도 섬 지역의 관광 및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지난 6월 국내 섬 여행자의 취향을 분석한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5가지 주제로 선정한 ‘2019년 휴가철 찾아가고 싶은 33도 적극 홍보하고 있다.

 

윤종인 행정안전부 차관은 올해를 섬의 새로운 도약을 위한 원년으로 삼아 정부의 정책들을 집중 추진하겠다섬의 날 행사에 많은 국민들이 찾고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정성껏 준비하겠다고 밝혔다.

BEST 뉴스

전체댓글 0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섬의 날] 8월8일~8월10일 3일간 목포 삼학도...대한민국 썸 페스티벌 개최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