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19(화)
  • 전체메뉴보기
 
[트래블아이=최치선 기자] 우리술을 찾아서 두 번째 주인공은 강화탁주 쌀로 빚은 인삼 생막걸리이다. 강화탁주(대표 권혁신)에서 쌀로 빚은 강화 인삼 생막걸리100년 전통 강화 쌀을 사용했다. 지역 특산물이기도 한 강화섬쌀을 100% 주 원료로 한 이 제품은 인삼과 대추를 갈아 넣어 만들었다. 여기에 제조 비법도 3대째 내려온 전통을 고수했다
강화 인삼막걸리1.png
 
강화인삼.jpg▲ 강화인삼막걸리는 3대 째 내려온 전통 방식인 항아리 숙성을 통해 빚는다.
 
바로 전통 항아리 숙성 방식이다. 전통방식으로 생막걸리를 빚어내는 강화탁주의 맛은 어떨까? 먼저 강화인삼막걸리의 라벨부터 확인해 보았다

원재료는 쌀(국내산 7.12%), 인삼(국내산 0.49%), 입국(4.52%), 흑설탕, 올리고당, 대추를 사용했다.


강화1.jpg
 

이렇게 지역 특산물인 강화섬 쌀과 강화인삼으로 만든 인삼막걸리는 건강까지 챙겨주는 기특한 우리술이다.

강화탁주의 야심작인 강화인삼막걸리의 특징 중 하나는 대추와 인삼의 궁합을 잘 맞춰 몸이 찬 여성들한테도 효과가 있다. , 대추의 따뜻한 성질은 몸의 체온을 유지해주고 이뇨작용을 돕는다. 그래서 붓기 제거에도 좋. 여기에 인삼의 활성산소 제거, 노화방지, 면역력 강화 효능은 기침과 천식에 도움이 된다.


또한 인삼은 원기를 회복하고 체력을 증진시켜주는데 좋다. 진액의 보충, 갈증해소, 빈혈 예방, 당뇨 및 혈액순환에 좋다고 오래전부터 알려져 온 약재다.

이렇게 몸에 좋은 재료들을 넣어 만든 인삼막걸리의 맛을 보기 위해 뚜껑을 열고 본격적으로 시음를 해 보았다(뚜껑을 따기 전 주의 할 점은 병을 세워서 원을 그리듯 부드럽게 흔들어야 한다.)


강화2.jpg
 
강화3.jpg
 

이번 시음회에 참여한 체험단은 10명이다. 체험단은 각자 잔에 술을 따르고 세 번에 걸쳐 시음을 하게 된다. 첫 맛, 중간 맛, 끝 맛을 본 후 평가지에 체크를 하기 위해서다.

체험단의 평가는 아래 시음표에 따른다.

 

막걸리 시음표

색상

첫맛(당도)

질감(탄산) 중간 맛

무게감

끝맛(여운)

총평

 

강화탁주의 인삼막걸리에 대한 체험단의 시음표는 어떻게 나왔을까? 1시간의 시음회가 끝난 후 정리를 한 결과 다음과 같은 평가가 나왔다.

 

1. 색상 약간 붉은 색이 감도는 흐린 노란색

2. 향기 인삼 향

3. 첫맛(당도) - 인삼 때문인지 첫맛은 약간 씁쓸하고 단맛이 쌀짝 난다.

4. 질감(탄산) - 전통방식으로 숙성시켜 탄산은 비교적 적은편이다.

5. 무게감 인삼과 대추가 섞여있어 일반 생막걸리에 비해 진하고 무게감이 느껴진다.

6. 끝맛(여운) - 인삼과 대추의 씹히는 맛으로 달고 인삼향이 남는다.


7. 총평 우선 인삼막걸리라는 제품명에서 첫 인상이 건강주 느낌이 난다. 하지만 깔끔한 맛을 좋아하는 분들은 둥둥 떠나니는 대추와 인삼으로 추정되는 건더기는 거부감을 줄 수도 있겠다. 포천 더덕막걸리와의 차이는 더덕과 인삼의 맛으로 인삼막걸리가 조금 맛이 연하고 대신 막걸리 고유 맛이 강한 편이다. 아래로 내려갈수록 막걸리 효모가 더 쌓여 있어 쓴맛이 날수 있기 때문에 마시면서 병을 흔들어 주면 좋다.


가격은 1.5리터 한 병이 5000원이다. 막걸리치고는 비싼 편이다. 인삼의 함량은 0.36%인데 대추는 0.24%나 들어있다. 그런데 직접 마셔보면 인삼이 제법 많이 씹히는 것을 느낄 수 있다. 인삼을 갈지 않고 듬성듬성 잘게 부숴 넣었기 때문이다.


향 자체도 상당히 쌉쌀하고 빛깔도 더욱 누리끼리한데다 인삼 건더기까지 실한 편이다.

한가지 아쉬운 점은 약간 촌스러운 디자인의 라벨이다. 인삼과 대추와 같은 고급 재료로 빚은 프리미엄급 막걸리에 걸맞는 라벨 디자인을 만들었으면 좋겠다. 막걸리를 좋아하는 외국인들도 상당히 많다는 점을 고려해 라벨의 디자인을 고급스럽게 바꿔볼 필요가 있다.

 

별점(5점 만점)★★★★★

탄산

신맛

감칠맛★★★

독특함★★★★

통합평점★★★★

 


BEST 뉴스

전체댓글 0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대한민국 전통주100] 우리술을 찾아서...②강화탁주, 쌀로 빚은 인삼 생막걸리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