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19(화)
  • 전체메뉴보기
 
[트래블아이=김보라 기자] 3월은 3.1독립만세 100주년을 맞아 전국에서 뜻깊은 행사가 많다. 이달의 여행 역시 독립만세 운동의 의미를 되새겨보고 항일운동에 목숨을 바친 선열들을 찾아 떠나 보면 어떨까. 그 중 안동은 시·군 단위로 전국에서 독립 유공자(350)가 가장 많은 지역이다
1551146760586.jpg▲ (위 우측부터 시계반대방향으로 경상북도독립운동기념관,내앞마을,임청각,월영교)
 
안동의 독립운동 역사를 살펴보기 위해서는 먼저 경상북도독립운동기념관을 가야한다. 1894년 갑오 의병부터 1945년 광복까지 줄기차게 이어진 안동과 경북 독립지사의 투쟁을 문헌과 자료, 영상으로 살펴 볼 수 있다. 특히 혁신 유림이 만주 지역에서 벌인 항일 투쟁이 눈길을 끈다. 기념관을 나서면 독립운동의 성지로 알려진 내앞마을이다
만주벌 호랑이로 불린 일송 김동삼 생가와 일가를 이끌고 만주로 떠나 독립운동에 매진한 김대락의 집(백하구려)이 있다. 임청각은 대한민국임시정부 초대 국무령을 지낸 석주 이상룡의 생가이자, 3대에 이은 독립운동의 산실이다. 독립운동가의 집이자 500년 역사가 있는 고택에서 묵어가는 하룻밤은 그야말로 특별하다
임청각에서 가까운 월영교를 찾아 밤경치를 만끽해도 좋다. 다음 날은 도산서원과 이육사문학관을 방문해보자. 도산서원은 조선의 대표적인 유학자 퇴계 이황을 모신 곳이다. 근처에 이육사문학관이 자리한다. 청포도〉 〈광야등 수많은 저항시를 쓴 이육사 선생의 곧은 독립 의지를 배울 수 있다.

임청각에서 하룻밤 쉬어가기 

1111.jpg▲ 임청각 군자정 전경
 

임청각은 1519년 조선중종 때(조선중기) 이명이 세웠다. 그 후 18세기 11대 종손 허주 이종악(1726~1773)이 집주인이 되어 지금까지 석주 이상룡 선생을 비롯해 선생의 아들, 손자 등 독립운동가 9명을 배출하는 등 3대에 걸쳐서 독립운동을 한 독립운동의 산실이다.

석주 이상룡 선생은 경술국치 이듬해인 19111월 전 재산을 처분하여 독립운동자금을 마련 만주 망명길에 올라 독립운동기지인 경학사와 신흥무관학교를 세웠다. 또한 1925년 임시정부 초대 국무령을 맡아 독립운동계 분파 통합을 위해 노력했다.

망명 직전에는 "공자와 맹자는 시렁 위에 얹어두고 나라를 되찾은 뒤에 읽어도 늦지 않다"며 독립운동에 매진할 것을 다짐했다.

만주 망명길에 오른 2년 뒤인 1913년에는 아들 이준형에게 조선으로(국내로) 들어가 임청각을 처분하라고 했다. 그 후 국내로 들어온 아들 이준형이 임청각을 팔겠다고 하자, 문중에서 이를 말리면서 독립운동 자금 500원을 만들어 주었다.

하지만 일제 강점기에는 '불령선인'(일제가 불온하고 불량한 조선 사람을 일컫던 말)이 다수 출생한 집이라 하여 중앙선 철로 부설 때 50여칸의 행랑채와 부속 건물이 철거당했다.

BEST 뉴스

전체댓글 0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안동] 임청각, 월영교,내앞마을,독립운동기념관 등 항일운동 발상지 찾는 여행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