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19(화)
  • 전체메뉴보기
 
[트래블아이=최치선 기자] 산림청이 선정한 대한민국 100대 명산 완등 프로젝트 [대한민국 화첩산행 100 작품공모전]이 15일부터 시작되었다. 본지 화첩 산행팀은 '대한민국화첩산행' 2번째 산으로 남해 금산을 다녀왔다. 조망이 너무나 뛰어나 정상에 서면 바다와 수많은 섬들을 한 눈에 살펴 볼 수 있다. 등산로도 잘 정비되어 있어 가족 산행으로도 안성맞춤이다. 더위가 본격적으로 몰려오기 전 주말을 이용해 남해 금산으로 소풍을 떠나면 어떨까?


1. 보리암.jpg▲ 보리암
 

산 위 치 경상남도 남해군 상주면삼동면

산행코스 두모계곡입구 → 부소암 → 상사암 → 좌선대 → 금산정상 → 보리암 → 쌍홍문 → 금산탐방지원센터 → 금산주차장

산행 거리 및 소요시간 : 6.5km(3시간 30분)

선정이유 한려해상국립공원의 유일한 산악공원으로 경관이 수려하고바다와 섬일출을 조망할 수 있다


남해 금산은 경상남도 남해군 상주면에 있는 높이 681m의 산이다산 전체를 비단으로 둘렀다는 뜻의 금산(錦山)은 본래 원효대사가 이 산에 보광사라는 절을 세웠기 때문에 '보광산'이라 불렸다하지만 태조 이성계가 기도를 하며 왕이 되게 해주면 산 전체를 비단으로 두르겠다고 약속한 산이 바로 금산이다.

금산에는 조선 태조가 기도했다는 이씨기단을 비롯하여사자암촉대봉향로봉 등 38경이 유명하며정상에는 우리나라 3대 기도처의 하나인 보리암이 있다

   

IMG_2013.JPG

 남해금산...속세를 떠난 신비한 비다경으로 칭송 받는 산


남해 금산의 특징은 산과 바다를 동시에 볼 수 있다는 것이다남해 금산의 우뚝우뚝 솟은 바위에 서면 바다는 하늘과 맞닿은 곳에서 흐릿하게 풀어져어디까지가 바다고 어디까지가 하늘인지 구분이 안간다한 참을 봐도 질리지 않는 풍경이라 답답했던 가슴도 어느덧 시원하게 뚫린다남해 금산 능선을 따라 걷다보면 신선이 된 듯한 착각에 빠질 수도 있다그만큼 풍경이 예사롭지 않기 때문이다

 

다도해에서 유일하게 체적이 큰 화강암 산임에도 불구하고 토산 성격이 강해 남해안에서 가장 낙엽수가 많은 산이다그래서 더운 여름에도 산속 산행이 다른 산보다 시원하다가을이면 단풍잎들이 마치 오색 자수판을 보는 듯하다여기에 화강암의 기암괴석과 어우러져 뛰어난 자연경관을 만들어 낸다.

 

금산은 영남에서는 합천의 가야산방장산(지리산)과 자웅을 겨루고 중국의 남악(南嶽)에 비견되기도 했으며바다 속의 신비한 명산이라 하여 소금강산’ 또는 봉래산(蓬萊山)’이라고 부른다금산이 이렇게 작은 봉래산이라는 이름을 얻을 만큼 명산으로 칭송을 받게 된 것은 멀리 떨어진 남해의 섬 속에서 바라다 볼 때 바다를 사이에 두고 우뚝 솟은 돌산이라는 점에서 등산객에게 속세를 떠난 신비감을 주기 때문은 아닐까?

 

금산2.jpg
 
IMG_2046.JPG
 
남해3.JPG

 발밑에 한려해상국립공원이 펼쳐지는 조망의 산

등산 당일 아침 차에 오르며 오랫만에 바다와 한 몸인 멋진 산을 타겠구나’ 생각하니 가슴이 벅찼다버스는 서울에서 약 4시간 30분 정도 달려간 후 한려해상국립공원이 한 눈에 내려다보이는 등산로 입구에 나를 내려놓았다

입구를 지난 후 본격적인 산행이 시작되자 아스팔트나 시멘트를 밟던 신발 바닥에서는 느낄 수 없는 따뜻하고 푹신한 산기운이 발바닥을 관통해 내 심장을 지나 그대로 정수리까지 올라오는 것을 체감할 수 있었다

중간 중간 경사가 제법 되는 오르막이 있으나 전체적으로 난이도 중하 정도라 어린이도 비교적 쉽게 산행이 가능한 금산의 풍경은 한마디로 빼어나게 아름답다

특히보리암에서 바라보는 바다 풍경은 한 폭의 그림이다한려해상국립공원의 유일한 산악공원답게 경관이 수려하고정상에서는 바다와 섬일출을 한 번에 조망할 수 있다

 

보리암으로 이어지는 등산로 왼편으로 사선대가 올려다 보인다사선대는 먼 옛날 동서남북의 네 신선이 조그만 암봉에서 놀았다는 곳이다사선대 맞은편에는 절벽을 이룬 웅장한 바위는 만장대이다.

 

금산 정상에 오르면 원효대사가 신라 신문왕 3년에 창건했다는 보리암과 가야의 김수로왕의 부인인 허태후가 인도 아유타국에서 가지고 온 돌로 만들었다고 전해지는 삼층석탑뿐 아니라 관음봉화엄봉일월봉자라바위좌선대상사바위부소암쌍홍문 등의 바위와 망월대가 한 눈에 들어온다

이렇게 금산 정상에서는 날씨가 좋은 날에는 금산 38경이 모두 보인다고 할 정도로 조망이 뛰어나다.


봄, 여름, 가을, 겨울 4계절 모두 정상에서 바라보는 남해 다도해의 풍광은 잊지못할 감동을 안겨준다.  


부소암.jpg▲ 부소암 (사진=최치선 기자)
 
IMG_2221.JPG

쌍홍문2.jpg▲ 쌍홍문 안에서 밖을 본 풍경 (Ⓒ트래블아이)
 

IMG_2212.JPG▲ 사선대 풍경 (트래블아이)
 


[남해금산 등산코스] 

금산 등산로.jpg
 

climbing-001.jpg
 

1코스 : 금산탐방지원센터~도선바위~쌍홍문~보리암~금산정상(2.2km / 1시간 30)


2코스 : 두모마을입구~상주리각석(서불과차)~부소암~헬기장~금산정상(3.2km / 2시간)


3코스 : 금산탐방지원센터~자연관찰로 입구~계곡~자연관찰로 출구(1.2km / 1시간)


4코스 : 복곡주차장~2주차장~정상

5코스 : 두모계곡입구 → 부소암 → 상사암 → 좌선대 → 금산정상 → 보리암 → 쌍홍문 → 금산탐방지원센터 → 금산주차장


[남해 금산 주변 관광지] 


7. 서포김만중 유허 22.jpg▲ 서포 김만중 유허
 
12. 창선 삼천포 연륙교.jpg▲ 창선-삼천포대교
 

남해 금산 주변에는 남해 12경 등 관광지가 많다. 1박 2일 일정으로 여행을 계획했다면 다음 여행지를 천천히 둘러보고 올라가도 좋겠다. 


[남해12]

1경 남해 금산, 보리암

2경 남해대교와 충렬사

남해대교는 길이 660m, 높이 80m의 아름다운 현수교로 1973년 개통된지 30년이 지난 지금도 우리나라에서 가장 아름다운 다리 중 하나로 손꼽는다. 남해충렬사는 규모가 통영충렬사에 비해 작지만 1973611, 사적 233호로 지정되어 보호받고 있으며, 우암 송시열이 짓고 송준길이 쓴 이충무공묘비와 사우 그리고 충무공비와 충민공비, 내삼문, 외삼문을 모두 갖추고 있으며 청해루와 장군의 가묘가 잘 정리되어 있다. 아이들의 역사교육 장소로도 좋다.

 

3: 남해 상주 은모래해변

무더운 여름에는 산행을 마치고 하산 후 시원한 바다에서 해수욕을 즐기는 것도 피서의 한 방법이다. 남해 금산에서 가까이 위치한 상주 은모래해변은 남해의 거센 파도를 막아 주는 섬을 품고 있어 파도가 잔잔하고 주변 곳곳에서 낚시도 즐길 수 있다. 또한 썰물 때는 해안에서 작은 바다 생물들을 찾아보는 즐거움도 있는 곳이다. 그리고 400여명을 수용할 수 있는 대형유람선 러브크루즈호를 타고 주변 관광을 하는 것도 좋은 추억이 될 것같다.

 

4: 창선교와 지족죽방렴

지족해협은 죽방렴을 중심으로 생산되는 해산물이 한결같이 맛에서 일품을 자랑한다, 특히 죽방렴 멸치와 미역, 그리고 가장 유명한 개불은 겨울철 별미로 인기가 높다. 그리고 삼동 지족에 어촌체험마을로 아이들과 함께 죽방렴을 직접 볼 수 있도록 관람대가 설치되어 있어 꼭 한번 구경하면 좋을 것 같다.

 

5: 남해관음포 이충무공 유적

사적 제232호 관음포이충무공전몰유허가 일명 이락사라고도 불리는 이곳은 노량해전을 승리로 이끌고 전사한 이순신 장군의 유해가 맨처음 육지에 오른 곳이다. 이순신 장군의 8대손으로 통제사가 된 이항권이 이곳에 나라를 지켰던 장군을 기리는 유허비와 비각을 세웠다고 전해진다.

 

6: 가천 암수바위와 남면해안

다랭이마을과 설흘산은 남면해안도로와 더불어 일출경관이 가장 뛰어난 곳 중 하나이다. 암바위는 아기를 밴 여인의 형상, 수바위는 남자 성기모양을 하고 있는 높이 5.8m의 바위. 영조27(1751)에 발견된 이 바위는 암미륵과 수미륵으로도 불린다. 마을사람들은 매년 음력 1023일에 마을의 평안과 풍어를 비는 제사를 지내는 등 토속신앙이 전해지고 있으며 기자신앙의 대상이다.

 

7: 노도 김만중선생 유허

조선 후기 정치가이자 구운몽과 사씨남정기의 작가인 서포 김만중은 문신으로서, 효자로서, 소설가로서, 한글애호가로서, 시인으로서, 한 시대를 풍미한 대문호 서포의 발자취가 고단했던 일생과 함께 서려 있는 남해의 작은 섬 노도는 유배문학의 산실이다.

 

8: 송정 솔바람 해변

부드럽고 은빛이 나는 백사장과 명경지수(明鏡之水)같은 바닷물이 송림을 배경으로 자리잡고 있고, 자연경관이 수려하다. 맑은 바닷물과 송림으로 유명한 이곳은 서남향의 부드럽고 은빛 나는 백사장 앞으로 탁트인 남해바다가 한눈에 들어와 찾는 이의 마음을 시원하게 열어준다. 백사장 길이 1500m, 90m, 면적은 15120평에 이르며, 수온은 연평균 18. 송정의 또 다른 매력은 해수욕장을 조금만 벗어나면 커다란 돌덩이 같은 몽돌과 기암괴석이 뒤섞인 단애의 해안을 구경할 수 있다는 것이다. 해수욕을 한 뒤, 짠내를 씻어내며 때묻지 않은 자연의 청량감을 느껴볼 수 있는 멋진 해안이다.

 

9: 망운산과 화방사

남해바다 최고의 높이를 자랑하는 망운산(786m). 남해 금산과 쌍벽을 이룰만큼 조망이 훌륭한 산이다. 이 산을 오르는 사람은 이곳이 알려지길 두려워한다. 화방사의 정적을 뒤로 하고 산길을 올라 정상에 오르면 점점이 떠있는 작은 섬들과 강진만, 청정해역의 서상 앞바다, 지리산, 여천공단, 여수, 사천이 한눈에 들어온다. 정상에는 기우제를 지낸 흔적이 남아있으며 옆에는 제관이 앉을 수 있도록 돌로 된 의자가 놓여있다. 남해에 비가 오지 않으면 가장 먼저 이곳에서 기우제를 지내고, 그래도 비가 오지 않으면 상주 앞바다의 세존도에서 기우제를 지냈다고 한다. 정상 반대편 연대봉에는 봉수대의 흔적이 남아있다.

 

10: 물건방조어부림과 물미해안

물건방조어부림은 태풍과 염해로부터 마을을 지켜주고 고기를 모이게 하는 어부림으로 길이 1.5km, 너비 30m의 반달형으로 팽나무, 상수리나무, 느티나무, 이팝나무, 푸조나무인 낙엽수와 상록수인 후박나무 등 300년 된 40여종류의 수종이 숲을 이루고 있어 천연기념물 제150호로 지정되었다.

 

11: 호구산과 용문사

도유형문화재로 지정된 수많은 용조각이 새겨진 대웅전, 용화전에 모셔진 화강암으로 된 고려시대의 용문사석불, 조선 인조때의 시인 촌은 유희경선생의 촌은집책판 52권을 비롯해 문화재자료 천왕각, 명부전이 있다.

 

12: 창선-삼천포대교

총연장 3.4km에 이르는 5개의 창선·삼천포대교, 세계에서도 보기 드물게 다리들이 도열한 모습이 장관이다. 지난 2003428일 성웅이충무공의 탄신일을 기해 1973년 남해대교가 개통된지 30년만에 창선·삼천포대교를 개통하였다. 대한민국 최고의 관광명물로 탄생한 창선·삼천포대교. 길이 3.4km의 창선·삼천포대교는 삼천포와 창선도 사이 3개의 섬을 연결하는 5개의 교량으로 전국에서 유일하게 해상국도(국도3)로 남아있는 세계적으로 보기드문 관광명소이다.

BEST 뉴스

전체댓글 0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대한민국 화첩산행 100] ②남해 금산...태조 이성계가 비단으로 덮겠다고 약속 한 산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