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30(토)
  • 전체메뉴보기
 
[트래블아이=최치선 기자] 일본에서 아스카 시대란 일본의 유력 씨족인 소가 씨가 권력을 장악한 593년에서 645년 사이의 기간을 가리킨다아스카는 지금의 나라현 다카이치군에 궁전이 있었다고 해서 붙여진 명칭이다

2231.jpg▲ 세계문화유산 '호류지'
 

아스카는 나라 현 야마토 분지 남부 일대를 중심으로 형성됐다.  5∼6세기에는 교통의 요충지로 발전해 8세기 초까지 수도가 있었던 곳으로 알려져 있다. 한적한 전원 풍경 속에 고분이나 사적 등의 역사 유적이 많이 발굴 되었으며 , 일본인들에게 마음의 고향으로 불리는 곳이다.


아스카에는 길이 7.5미터, 폭 3미터, 높이 7.7미터, 무게 72톤이나 되는 거대한 석재로 만들어진 일본 최대의 횡혈식 석실이 있다. 일설에 의하면 6세기의 권력자 
소가노우마코의 묘인 '이시부다이 고분'이라고 한다. 직경 18미터, 높이 5미터로 소규모 이면서 1972년에 발견된 백호 등의 사신이나 여자 군상, 성좌가 극채색으로 그려진 벽화에 의해 일약 유명해진 '다카마츠즈카 고분'도 중요한 볼거리이다.

또한, 6세기에 소가노우마코가 창립한 일본 최초의 본격적인 사원으로 백제에서 초빙된 기술자들이 참가해 만들어진 아스카데라 등의 사적도 적지 않다. 고대사의 보고라고도 말할 수 있는 아스카는 이 지역 일대가 유적 위에 있다고도 할 수 있다. 봄에는 연꽃, 가을에는 피안화가 만개하고 이를 즐기려면 자전거로 주위를 둘러보면 좋다. 

아스카는 한자로 두개의 언어를 사용한다행정적인 의미에서 표기할 때는 아스카(明日香), 문화적인 의미에서 표기는 아스카(飛鳥)이다여기에다 행정단위인 무라(:)를 붙여 "아스카무라(明日香村飛鳥村)"라고 한다.

 

41437.jpg▲ 아스카대불
 

'아스카 세기(世紀)의 발굴'이라는 "타카마쓰쓰카고분(高松塚古墳: 1972년 발굴)"과 "키토라고분(キトラ古墳: 1983년 발굴)"은 7세기 말에서 8세기 초기의 고분인데 아직도 피장자(被葬者)가 누구인지 밝혀 내지 못하고 많은 학설이 제기되어 역사의 미스터리가 아스카를 더욱 유명하게 만들었다.

 

아스카에서 가장 유명한 곳 중 하나는 '아스카데라'이다. 6세기 말에 창건한 일본 최고(最古)의 아스카데라(飛鳥寺)’에서는 다른 곳에서는 볼 수 없는 대불상의 촬영도 자유이며 종각에 있는 종의 타종도 마음대로 할 수 있다.

 

2018091.jpg▲ 아스카데라는 596년 완공된 일본 최초의 불교 사원이다.
 

일본 최초의 절과 불상이라는 권위 의식이 철저히 배제된 아스카데라’ 불상의 촬영 및 타종의 관용과 배려는 자비의 불교 가르침 바로 그대로다

 

아스카 대불은 일본에서 가장 오래된 금동불상으로이 대불은 주조할 때 고구려에서는 황금 320냥을 보내 큰 도움을 주었고백제계 사마달 등의 자손 지리불사(止利佛師)가 조불공인들과 힘을 모아 조성했다고 한다다만 화재로 인해 얼굴 일부와 몸통 절반 이상은 아스카시대의 것이 아니다.

그러나 16척 크기의 금동으로 주조한 거대한 좌불 그것도 1300여년 이전의 불상을 직접 면대하는 것은 대단한 감동을 가지게 한다.

 

한편 아스카데라는 한국 충청남도 예산군 덕산면에 있는 수덕사와 자매결연을 맺어 그 자료들을 절의 복도에 전시하여 서로 교류를 나누고 있다.

 

이러한 교류 속에 아스카데라 대불상이 완성된 1400주년의 기념해인 2009년에는 아스카데라 연수회관의 뒷 뜰에 5층 석탑을 건립했다.

 

아스카에서 버스로 약 40분을 달리면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목조 건물 5층탑과 가람(伽藍)들이 있는 호류지(605년 창건유네스코 세계유산)에 도착한다이곳에서 백제관음상을 볼 수 있다.

 

7세기 초에서 중엽에 제작된 작자 미상인 "백제관음상"은 "목조관음보살입상"으로서 일본 국보이며우아한 목조 5층탑과 함께 호류지의 상징적 보살상으로서 유명하다.

 

이곳에서 표고 148미터의 아마카시노오카(甘樫丘)전망대에 올라가면 아스카 일대동서남북을 다 바라볼 수 있다.

 

약 1400여년 전아스카시대의 유구한 역사가 시대와 더불어 흘러왔지만 21세기 현대 문명과는 거리가 먼 아득한 그 시대를 그대로 연상케 마치 한국의 시골에 돌아온 아늑한 느낌을 받게 된다


TIP1.

 '옛 도읍지 아스카(飛鳥) / 후지와라(藤原) 그리고 관련 문화유적지, 히미코(卑弥呼)의 낭만등이 넘치는 곳에서 봄의 신무제(神武祭)에 맞춘 퍼레이드나 국제 예능 페스티벌 등 유구한 역사를 체험할 수 있는 행사들이 열린다.

Tip2. 여행정보

아스카는 오사카, 교토, 나라 등에서 갈 수 있다. 중간에 가시하라 진구마에역에서 내려 아스카역까지 가는 전철을 갈아탄다. 대략 1시간에서 1시간30분 정도 걸린다. 아스카 유적지를 걸어서 보려면 대략 10정도를 걸어야 된다. 아스카역사 앞에서 자전거를 빌려 준다. 오사카, 교토, 나라 등지에 숙소를 정해 놓고 당일치기로 돌아보면 좋다.


Tip3. 교통

도쿄 역에서

JR 신칸센으로 도쿄 역에서 교토 역까지 약 2시간 15

 

교토 역에서

긴테츠 선으로 교토 역에서 가시하라진구우마에 역까지 약 1시간 15

 

가시하라진구우마에 역에서

긴테츠 선으로 가시하라진구우마에 역에서 아스카까지 약 4

 

아베노하시 역에서

긴테츠센으로 오사카 아베노하시 역에서 아스카까지 약 46

BEST 뉴스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일본] 나라현의 명소 찾기...아스카데라와 호류지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