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9(금)
  • 전체메뉴보기
 
       [트래블아이=민지윤 기자] 2018년 상반기제주관광트렌드 분석결과, 사드에 대한 관심이 현저히 줄어들고 제주관광 질적성장에 대한 관심이 확대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  제주여행에 대한 패턴은 충분한 기간 자연과 지역문화를 체험하는 휴양형으로 변모하고 있으며, 제주여행에 대한 관심도는 2017년 상반기와 비교하여 전반적으로 증가하였다.
 
    - 중국인을 대상으로 하는 추가분석 결과, 금한령이 지속될 경우 다른 지역을 대체여행지로 찾을 가능성이 있고, 중국 청년층이 제주자유여행을 고려할 때 무사증제도가 가장 중요한 요인 중 하나인 것으로 나타났다.
 
제주1.JPG
 
      제주관광공사(사장 박홍배)는 텍스트 마이닝 기법을 활용하여 2018년 상반기제주관광트렌드를 분석한 제주관광 이슈포커스 7월호를 발간했다고 1일 밝혔다.
 
     구글 워드클라우드 분석결과, 2018년 상반기제주관광에 대한 정책적 관심은 질적성장을 위한 대안 마련과 방향성 제시로 확대되고 있다. 이는 2017년 상반기에 사드와 중국인 관광객에 대부분의 관심이 집중된 것과 대조적인 모습으로, 중국 중심의 해외관광시장을 개선하려는 지역사회의 노력을 엿볼 수 있다.
 
    - 2017년 상반기에는 중국인, 중국, 사드, 사태, 관광업계, 현지, 금지, 노선, 단체관광객, 감소 등이 주를 이루는 반면, 2018년 상반기에는 방문, 여행, 성장, 사업, 도민, 마을, 다변화 등이 주요 검색어로 나타났다.
 
제주2.JPG
 
     인스타그램 워드클라우드 분석결과, 제주여행 패턴은 제주살이, 제주한달살기 등에 대한 관심이 지속되는 것으로 나타나, 제주를 직접 체험하는 휴양형으로 변하고 있음을 시사하였다. 이를 통해 마을단위의 관광지 발굴 및 조성, 관광상품 개발, 관광편의시설 확충 등의 정책적 접근이 필요한 것으로 분석된다.
 
   - 인스타그램의 #제주여행지추천를 분석한 결과 #제주살이, #제주스냅, #제주풍경, #제주한달살기, #제주도일상 등의 제주일상에 대한 해시태그들이 주로 검색되었다.
 
제주3.JPG
 
      구글 트렌드 분석결과, 2017년 상반기와 비교하여 제주여행에 대한 관심도가 전반적으로 높아졌고, 해외여행 관심도와의 격차도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 2017년 상반기는 탄핵과 대통령 선거 등의 정책적 이슈에 국민의 관심이 쏠렸던 시기이고, 5월초 황금연휴로 인해 해외여행수요가 많아 제주여행과 해외여행 간 관심도의 차이가 발생하였다.
   - 그러나, 2018년 상반기에는 제주여행에 대한 관심도가 전반적으로 상승하면서 해외여행 관심도와의 격차가 감소하였다.
 
제주4.JPG
 
     바이두 연관검색어 분석결과, 금한령으로 인해 제주도에 대한 관심이 약해지고 있는 상황에서 무사증제도는 중국 청년층이 제주자유여행을 고려하는 가장 중요한 요인으로, 무사증제도 폐지는 양질의 중국관광객을 수용하지 못하는 결과를 초래할 가능성이 높다.
  - 중국 청년층은 제주를 발리, 푸껫, 싸이판 등의 주변섬 관광지와 비교하고 있으며, 이들 섬 지역을 자유여행으로 방문하길 희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 특히 제주를 선택하는 주요 요인으로 무사증제도가 큰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데, 무사증제도가 폐지될 경우, 제주 대신 대체여행지로 발걸음을 옮길 가능성이 클 것으로 보인다.
 
     워드클라우드 분석을 위해 사용된 자료는 제주관광으로 검색된 구글 뉴스기사와 #제주여행추천지로 검색된 인스타그램의 해시태그(#)이다. 트렌트분석은 구글이 제공하는 트렌드 분석툴을 이용하여 제주여행에 대한 관심도를 분석한 결과이다. 중국인에 대한 분석은 바이두가 제공하는 분석툴을 이용하여 제주도에 대한 탐색지수 트렌드와 상위연관 검색어를 분석한 결과이다.
 
  - 구글 워드클라우드와 트렌드 분석은 2017년 상반기와 2018년 상반기를 비교분석하였고, 인스타그램 워드클라우드는 20187월 기준, 분석결과이다.
  
  - 바이두 분석툴을 이용한 탐색지수 트렌드는 20111월부터 2018 7까지 제주도에 대한 탐색지수 추세이고, 상위연관 검색어는 20181월부터 6월까지 제주도에 대한 상위연관 검색어를 분석한 것이다.
 
 

BEST 뉴스

전체댓글 0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제주] 2018년 상반기 제주관광 트렌드 분석결과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