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19(화)
  • 전체메뉴보기
 
[트래블아이=김보라 기자]  해외 여행시 한국인은 공항에 근접한 3성급 성인 전용 호텔을 가장 많이 찾았던 것은 10월로 나타났다. 
이 수치는 원스톱 여행 솔루션 카약이 지난해 1월 1일부터 12월 31일 내 숙박하는 조건으로 2016년 6월 1일부터 2017년 12월 31일 사이 발생한 자사의 ‘호텔 검색 데이터[1] 분석’ 결과 나타났다. 
5354.png▲ 카약 웹사이트 캡처
 
숙박 목적지로는 국내보다 해외, 그 중 아시아가 대세였다. 호텔 검색 지역 비중이 해외가 73%였던 반면 국내는 27%로 한국인은 국내보다 해외 여행지를 약 3배가량 더 많이 찾아본 것으로 나타났다. 대륙별로는 아시아 지역이 전체 77%로 상당 비중을 차지, 2위 유럽(10%)에 비해 큰 격차를 보였다. 

단기간 숙박에는 근거리 국내 및 아시아 여행지가, 1주 이상 장기간 여행지로는 근거리와 장거리 여행지가 함께 상위 10순위에 자리를 올렸다. 

◇1~3일 숙박 

1~3일간의 단기 숙박 목적지로 서울이 1위, 일본 후쿠오카가 2위를 차지했다. 싱글족과 젊은 층 사이 가까운 호텔에서 주말을 보내는 ‘스테이케이션(stay + vacation)’ 이 작년 한 해 인기 트렌드로 자리하면서 서울이 1위를 차지하는 데 영향을 끼친 것으로 보인다. 3위 이하로는 오사카, 방콕, 부산, 도쿄, 마카오, 홍콩, 대만, 제주 순으로 근거리 여행지가 순위를 휩쓸었다. 

◇1~2주 숙박 

1~2주 숙박 조건으로 검색한 인기 여행지로는 1위 뉴욕을 비롯해 하와이 호놀룰루(2위), 파리(6위), 런던(7위), 바르셀로나(9위)를 포함한 장거리 여행지가 상위 10위의 절반을 차지했으며, 한국인에게 꾸준하게 사랑받는 근거리 여행지인 방콕(3위), 서울(4위), 도쿄(5위), 오사카(8위), 홍콩(10위) 또한 인기 순위 내 자리를 지켰다. 

◇2주 이상 숙박 

2주 이상의 장기 숙박 인기 여행지로는 1, 2위에 각각 방콕, 오사카가 올랐으며, 4위 치앙마이를 제외하고는 휴가와 비즈니스 목적으로 한국 여행객이 꾸준히 방문하는 뉴욕(3위), 도쿄(5위), 파리(6위), 런던(7위), 로스앤젤레스(8위), 홍콩(9위), 호치민(10위)이 순위에 올랐다. 

분석 결과에 따르면 한국인은 공항에 가까운 호텔을 가장 선호했으며 그 다음으로는 숙박 비용이 저렴한 곳을 많이 찾았다. 호텔 등급별로는 비교적 합리적인 가격으로 편안히 묵을 수 있는 3성급 호텔의 비중이 38%로 가장 높았고, 4성급(31%), 5성급(23%)이 뒤를 이었다. 편의성 기준으로는 카약이 제공하는 25개의 필터 항목 중, 노키즈 호텔을 제외해주는 성인 전용 필터가 가장 많이 선택되었으며, 프런트 24시간 운영, 피트니스, 금연 객실, 장애인 편의시설 순으로 뒤를 따랐다. 

한국 여행객은 주로 월요일에 호텔 검색을 많이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숙박 시점으로는 역대 최장 추석 연휴가 있던 10월이 가장 인기였다. 1~3일 숙박을 위해서는 평균적으로 37일, 1~2주는 59일, 2주 이상은 40일 전에 호텔 예약 정보를 검색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한국 포함 일본, 호주, 인도, 홍콩, 싱가포르, 뉴질랜드 아태지역 총 6개국의 검색 데이터 분석 결과, 서울 여행에 가장 뜨거운 관심을 보인 국가는 뉴질랜드였다. 1~3일간 머무는 여행지로 서울이 1위를 차지했다. 전년 대비 검색량 증가율 기준으로도 2017년 떠오르는 여행지 1순위에 올라 뉴질랜드 여행객 사이 한국에 대한 열기를 엿볼 수 있었다. 이외 홍콩, 싱가포르 여행객 사이 인기 여행지, 떠오르는 여행지 상위에도 서울이 포함됐다. 

반면 이웃 나라 일본에서는 상대적으로 한국 여행에 대한 수요가 낮았다. 일본은 국내여행 검색량 비중이 타 국가에 비해 월등히 높은 82%로, 해외여행 인구가 감소하고 국내여행을 선호하는 일본인의 성향이 반영된 결과로 보인다. 

정효진 카약 한국 총괄 매니저(Country Manager)는 “카약 설립 이래 최초로 호텔 검색 데이터를 심도 있게 분석한 결과를 발표해 항공권뿐만 아니라 호텔 검색에 있어서도 카약이 한국인의 트렌드를 파악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깊다”고 밝히며 “카약은 현재 200만여 곳에 달하는 호텔과 숙소 파트너사와 제휴를 바탕으로 사용자들에게 최대한의 검색 결과를 제공한다. 또 사용자가 기대하는 조건에 최적화된 호텔 검색 결과 제공을 위해 다수의 필터 기능과 더불어 지도상에 사용자가 선택한 여행 목적 관련 서비스가 밀집된 지역을 붉게 표시해 최적의 호텔 위치를 한눈에 확인 가능케 해주는 히트맵 기능을 제공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최적의 항공권·호텔 및 여행지별 항공권 구매 최적 시기와 더불어 스마트하고 자신감 있는 여행에 관한 더 많은 정보는 카약 한국 사이트 혹은 카약 모바일 앱을 통해 검색 및 확인할 수 있다.

BEST 뉴스

전체댓글 0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공항 인접 3성급 성인 전용 호텔 가장 많이 찾았던 때는 10월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