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5(목)
  • 전체메뉴보기
 

경북도가 올해 외국관광객 80만명을 포함한 1억명의 관광객 유치로 지역소득효과 1조 7천억원 달성을 목표로 정했다.

경북을 찾은 관광객은 2008년 86백만명, 지난해에는 신종플루에 따른 세계적인 관광수요 감소에도 불구하고 89백만명의 관광객이 다녀간 것으로 파악되어 올해 1억명의 목표를 달성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관광객 수용태세 선진화에 전력투구 
이를 위해 경북도에서는 관광산업의 성패는 관광을 하고난 관광객이 다시 찾아올 마을이 있는가에 달려있다고 판단하고 관광객을 맞이하는 수용태세 개선에 적극 노력하기로 하였다.

인프라 확충과 같이 많은 예산이 필요하지 않으면서도 관광객 유치효과가 큰 수용태세 개선을 위해 범도민 손님맞이 운동을 전개하고, 아이나비(주)와 협약을 체결, 경북의 주요 관광지를 네비게이션으로 안내 자가용 관광객의 편의를 도모한다.

최접점에서 관광객을 상대하는 문화관광해설사들의 자질향상과 처우개선에도 힘을 쏟아 감동주는 명인 문화관광해설사를 양성한다.

또한 ‘당신의 미소로 경북을 선물하세요’라는 슬로건을 설정, 도내 숙박, 음식, 운수업 종사자들의 서비스 마인드 개선을 위해 국내·외 서비스 모범업소를 견학하고 벤치마킹할 수 있는 프로그램도 준비 중이다. 

2010 한국방문의 해를 외국관광객 유치 호기로
경북도는‘2010 한국방문의 해’를 외국관광객 유치의 호기로 보고 재미와 감동이 있는 다양한 이벤트와 홍보를 통해 한국을 찾는 외국관광객을 경북으로 유치하는데 전력을 투구하기로 했다. 

올해 9월 경주에서 개최될 한류축제와 △서울↔경주 시티투어 상시 운영 △아시아나 기내지 경북관광 홍보 △한류드라마 공동제작 등을 한국방문의해 위원회와 공동사업으로 추진하게 된다. 

특히, 신흥 관광시장으로 급부상하고 있는 중국을 주 타켓시장으로 설정, 중점 마케팅하기 위하여 현지홍보설명회, 주요관광지 팸투어, 전담여행사 확대지정 운영, 중국인 선호 관광상품 개발, 관광관련 기관과의 인적 네트워크 구축 등을 연초부터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테마와 스토리가 있는 경북 유일형 관광상품 개발 
또한 △경북의 역사, 전설, 설화 등을 이야기로 구성한 테마와 스토리가 있는 관광상품 개발과 △오감만족 경북 체험관광 7대 명품코스 개발 △자전거 여행길 테마상품 등 뉴-트랜드 관광상품 개발 등 경북만의 특성을 살린 관광명품을 집중 개발 신규 관광 수요를 창출할 계획이다.

특히 △종가·고택체험 △템플스테이 △봉화·울진 금강송 트래킹 △안동·영양·청송의 문학체험관광 △북부 한방의료 등 의료투어 △경상·영천의 와이너리 투어 △태권도 원류인 화랑도 체험 등은 경북 체험관광 7대 명품코스는 꾸준히 인기를 끌고 있는 상품으로 금년에도 많은 내·외국인들이 찾을 것으로 예상되는 경북의 효자 관광상품이다.

 녹색관광 인프라 개발로 신규 관광수요 창출 
경북관광의 허브 확보를 위해 2010년 141억원의 예산을 투입 포항 호미곶, 경주 감포, 경주 보문, 예천 포리, 봉화 오전 등 도내 5개 관광(단)지를 개발 및 정비를 추진한다.

이외에도 △형산강 에코트레일 관광자원 개발 △동해안권 광역관광 개발 △한국 근·현대 문학관광벨트 조성 △한옥집단마을 관광자원화 △국민여가 오토캠핑장 조성 등 녹색관광시대 트랜드에 부합하고 경북의 특성을 살린 관광인프라 개발을 추진한다.

경북도 관계자는 “2010년에는 친절이 최고의 경쟁력 있는 관광상품”임을 강조하면서 “경북관광은 감동(Sensation)을 주는 스토리(Story)와 현장감 있는 볼거리(Spectacle) 제공으로 반드시 관광객 1억명을 유치하겠다”며 강한 의욕을 보였다.
문의: 경상북도청 (홈페이지:www.gyeongbuk.go.kr)

태그

BEST 뉴스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경북도, 올해 관광객 1억명 1조 7천억 원 목표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