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19(화)
  • 전체메뉴보기
 

문화체육관광부(장관 도종환, 이하 문체부)는 관광산업 지원기능을 확대하기 위해 한국관광공사(사장 안영배이하 관광공사)와 함께 관광벤처 보육센터(이하 보육센터)’ 관광일자리센터(이하 일자리센터)’를 운영한다고 밝혔다.

 

관광벤처기업 입주공간.JPG
 

관광공사 서울센터(서울 중구)에 위치한 보육센터 및 일자리센터는 혁신적 관광기업에 대한 체계적 보육 및 기업 간 소통교류의 장을 활성화하고, 관광 분야 취업준비생과 기업을 효과적으로 연결하기 위해 조성되었다. 보육센터는 7, 8, 10층에 걸쳐 조성되었으며, 기업 입주 공간과 회의실다목적홀 등 네트워크 공간으로 구성되었다. 16층에 위치한 일자리센터는 상시 상담 공간과 특강 등이 이루어지는 교육 공간 등으로 구성되었다.

 

관광벤처 약 40개 기업 대상, 규모성장단계에 부합하는 맞춤형 공간 지원

 

관광벤처보육센터 입구.JPG
 
관광네트워크 공간(다목적홀).jpeg
 

보육센터 입주지원은 관광 분야의 혁신적 사업 소재를 지닌 예비창업자 및 창업초기기업 육성을 위해 매년 실시하고 있는 관광벤처사업 공모전선정기업을 대상으로 한다. 2017년 시범사업으로 20개 기업을 지원하였으며, 크리에이트립(최근 12억원 투자유치, 2017년 매출액 3억원으로 전년대비 8배 성장), 아이트립(201711명 신규고용) 등 우수사례를 창출하였다.

 

이에 올해부터 기업들의 본격적인 성장을 돕고 기업 간 교류를 활성화하기 위해 지원 규모를 확대하였다. 3~5월에 걸친 공고심사로 스마트워크공간(1~2인석) 12, 독립공간인 4인실 6, 6인실 17, 10인실 6개 등 총 41개 기업을 선발하였다.

 

입주기업들은 관광객을 위한 다양한 체험거리를 제공하는 관광콘텐츠 기업에서부터 플랫폼 구축이나 앱 개발 등 정보기술(IT) 기반의 서비스 기업까지 다양하게 구성되었다. 구체적 사례로는 내외국인 관광객 대상 한복문화 체험 및 대여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 서울시 주요 관광지를 대상으로 할인이용권 통합구매시스템을 구축하는 기업 등이 있다.

 

독립공간(4인실 이상) 기업은 6월부터 최대 26개월에 거쳐 임대료를 지원받게 되며, 스마트워크공간(1~2인석) 기업은 7월부터 최대 1년간 임대료 및 관리비를 지원받게 된다(업체별 상황에 따라 실제 입주일자는 상이). 그 외 회의실다목적홀 등 네트워크 공간을 예약을 통해 무상으로 활용할 수 있다.

 

온라인·오프라인이 연계된 상시 일자리 정보제공 및 상담 지원

 

일자리센터는 관광분야 일자리 수급 불일치 해소와 관광분야 청년 일자리 활성화를 위해 올해 4월 문을 열었다. 일자리센터는 관광전문인력포털 관광인(academy.visitkorea.or.kr)’과 연계해 주1회 운영하던 기존 오프라인 취업카페를 확대해 상시 1:1 취업상담 기능을 제공하는 등 관광 분야 오프라인 일자리 서비스를 한층 강화하고, 양질의 일자리와 우수한 인재의 연결을 지원한다.

 

아울러 일자리센터에서는 실무 능력을 갖춘 준비된 관광 인재를 육성하기 위해 관광분야 취업특강과 멘토링 등의 역량 강화 교육을 실시한다. 취업 특강을 통해 구직자들의 관광분야 직무 이해도를 높이고, 또한 관광분야 현직자와의 멘토링을 통해 예비 관광인이 현업인과 소통하며 관광 현장의 생생한 정보를 얻을 수 있도록 지원하고, 관광분야 취업 동기를 부여한다.

 

이와 함께 문체부와 관광공사는 관광 유관 협회와 함께 일자리센터의 출범에 맞춰 지난 4월부터 관광산업 일자리 협의회를 격월로 개최하고 있다. 협의회를 통해 관광이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할 수 있도록 일자리센터와 11월 개최 예정인 관광산업 일자리박람회관련 협업사항을 발굴하고, 업종별 일자리 현황 공유 및 관광 일자리 활성화 방안 논의를 이어나간다.

 

관광산업 육성을 위한 기업일자리 지원체계 확대 추진

 

향후 혁신적 관광기업들의 네트워킹 역량 강화를 위해 보육센터를 중심으로 관광분야 산··학 간 그리고 벤처기업 간 교류를 돕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관광분야 일자리 활성화를 위해 일자리센터의 프로그램 다양화와 정보 제공 확대 등을 추진할 예정이다.

 

문체부 정책담당자는 관광 분야의 일자리를 창출하고 한국관광 경쟁력확보를 위해 혁신적 관광기업에 대한 관광특화 교육컨설팅, 홍보, 판로 개척, 입주 공간 확대 등 맞춤형 지원과 온·오프라인을 효율적으로 연계한 종합 취업서비스 제공을 지속할 계획이다.”라고 밝혔다.

 

BEST 뉴스

전체댓글 0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관광분야 기업・일자리 종합 지원체계 구축...41개 업체 지원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