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8(목)
  • 전체메뉴보기
 
다스는 도곡동 땅에서부터 땅의 실소유자 그 다음 다스, BBK 이게 한 묶음”-정봉주 전 의원,

 

“(이상은 회장이) 회장 같지 않다, 아니다를 떠나서 (회장인데) 돈 쓰는걸 힘들어 했죠. ‘사장님이 있어야, 사장님의 사인이 있어야 돈을 준다... 그만큼 회장님보다 김성우 사장이 힘이 셌다는 이야기에요, (다스는) 이명박 전 대통령의 소유가 맞습니다" - 이상은 회장의 18년 운전기사 김종백

 

"모든 의사결정이 이명박이었으니까. (대표이사는) 김성우였지만 뭐 김 사장 회사도 아니고. 지금도 다스 직원들한테 가서 물어봐요. 다스 실소유주 누구냐고. 그러면 이명박이라고 그러지." - 다스 경리팀장

 

"그 당시에 다닐 때도 회사 주인은 mb라고 알고 있었어요" - 다스 경리팀장

 

“MB가 오면 회사에 비상이 걸려서 물 청소를 합니다. 회장님 동생이 회사 오는데 뭐 한다고 청소를 합니까? MB를 회장님이라고 그랬어요, 회장님. 왕 회장님.“ - <다스> 간부

 

아들이 입사한지 5년만에 과장에서 전무를 달았으니까.역시 (다스는) 이명박 전 대통령거다. 그렇게 생각하고 있죠.“ - <다스> 직원


009.jpg▲ 비자금 관리의혹 (JTBC 2018년 1월 5일자 방송 캡처
 
 

이상 언급된 증언들은 모두 다스는 이명박 전 대통령(이하 MB)의 소유임을 주장하고 있다. 하지만 MB4일 홍준표 자유한국당 대표와 만난 자리에서 내가 내 자산이 아니라고 하는데 왜 국가가 개입하는지 모르겠다며 강하게 불만을 토로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렇게 다스의 실소유주를 둘러싸고 증언들과 MB의 의견이 상반되면서 시선은 자연스럽게 검찰의 수사로 집중되고 있다.

 

MB를 향한 검찰 화력 집중 10년 전 무혐의 결과 뒤집나

검찰은 새해들어 MB가 다스의 실소유주라는 정황들이 속속 나타나면서 MB를 향해 화력을 모으고 있는 분위기이다. 검찰은 투트랙으로 수사를 벌이고 있다. 김경준으로부터 다스로 190억원이 전달되는 과정에서 당시 이명박 대통령이 공권력을 행사했다는 의혹 그리고 2008년 정호영 특검이 다스의 비자금을 알고 있으면서도 덮었다는 의혹이다. 이는 10년 전부터 꾸준히 제기돼 온 다스의 실소유주 논란으로 귀결된다.


검찰에 따르면 자동차부품업체 다스 관련 수사는 서울동부지검에 설치된 다스 비자금 의혹 전담팀(팀장 문찬석 차장)과 서울중앙지검 첨단범죄수사1(부장 신봉수) 등 두 곳에서 진행하고 있다.

동부지검 전담팀은 정호영 전 BBK 특별검사가 2008년 수사 당시 다스의 여직원이 비자금 120억원을 횡령한 사실을 알고도 수사하지 않은 혐의(특수직무유기)로 고발된 사건을 수사 중이다. 이 사건은 공소시효가 221일 만료될 예정이어서 전담팀은 수사에 부쩍 속도를 내고 있다. 출범 일주일 만에 다스 이상은 회장의 전 운전기사와 경리팀 직원 등 관련자들을 줄 소환했다. 이 수사는 지난해 10월 국정감사에서 정의당 심상정 의원이 다스의 실소유주 지시로 회사 차원에서 비자금을 조성한 것 아니냐는 의혹을 제기한 뒤 참여연대 등 시민단체의 고발로 시작됐다.

008.jpg▲ DAS (JTBC 2018년 1월 5일 방송 캡처)
 

서울중앙지검에선 옵셔널캐피탈(옛 옵셔널벤처스) 대표 장모 씨가 이 전 대통령과 김재수 전 주미 로스앤젤레스 총영사 등을 직권남용 혐의로 고발한 사건을 수사하고 있다. 이 전 대통령 재임 시절인 2011년 김경준 전 BBK투자자문 대표에게 외압을 가해 다스 투자금 190억원 중 140억원을 먼저 돌려받으면서 옵셔널캐피탈이 김 전 대표로부터 받아야 할 돈 371억원을 받지 못했다는 게 고발 내용이다. 서울중앙지검 관계자는 관련 고발 사건은 공소시효(2020)가 여유 있는 편이라며 다스 관련 의혹 전반을 충분히 살펴볼 계획이라고 말했다.


MB를 향한 본격 수사가 시작되면서 검찰 내부적으로도 고민이 적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과거에 이미 다스의 실소유주와 관련해 수사를 진행해 MB와 무관하다는 결론을 내렸기 때문이다. 그런데 이번에 다시 수사를 벌여 MB가 실소유주로 드러난다면 검찰 스스로 기존 수사를 부정해야 하는 모순된 상황이 올 수도 있다.

서울중앙지검은 지난 3일 옛 다스 직원 A씨의 경북 경주시 자택에 검사와 수사관을 보내 그가 가지고 있던 다스의 회계자료와 회사 관련 기록 등을 확보했다. 검찰은 A씨가 범죄 혐의점과 관련 가능성이 있는 회계장부 등 업무자료를 자택에 별도로 보관하고 있다는 단서를 입수해 이에 대한 확인 작업을 벌인 것이라고 설명했다.

 

MB, ‘다스 실소유주 의혹전면 부인...정치 보복 VS 적폐청산

MB측은 지난 2일 이 전 대통령 소유라는 의혹이 제기된 자동차 부품업체 다스에 대해 이 전 대통령의 형(이상은)과 처남이 소유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 전 대통령이 단 한 주의 주식을 갖고 있나, 아니면 배당을 받은 적이 있나라고 반문했다. 다스의 실소유주는 이 전 대통령이라는 의혹을 다시 한 번 전면 부인한 것이다. 이 전 대통령 측은 노무현 정부에서 임명한 정호영 전 BBK 특별검사가 아무런 문제가 없다는 결론을 내렸는데 왜 다시 이 사건을 꺼냈는지 이해가 되지 않는다.”고 말했다. 이 전 대통령 측은 막연한 추측으로 상식에 맞지 않는 이야기를 하며 수사를 하고 있다이 사건은 수사할 사안이 아니다. 완전히 무법천지라고 비판했다


이 전 대통령은 지난해 인천국제공항에서 현 정권의 적폐청산을 보면서 이것이 과연 개혁이냐, 감정풀이냐 정치보복이냐는 의심이 들기 시작했다고 말했다. 이어 이러한 것(적폐청산)은 국론을 분열시킬 뿐 아니라 중차대한 시기에 안보외교에도 도움이 되지 않고, 전 세계 경제 호황 속에서 한국 경제가 기회를 잡아야 할 시기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생각하고 있다고 밝혔다.


검찰 수사로 여야 간 적폐청산 대() 정치보복 프레임 공방이 더욱 거세질 것으로 보인다. 6월 지방선거를 앞두고 이 대결 구도가 고착화되면서 보수진영과 진보진영의 갈등 확산이 불가피해 보인다. 정치권은 적폐청산과 정치보복 구도를 이용해 지방선거에 나설 것이란 분석도 나온다.


이낙연 국무총리는 지난해 서울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관훈클럽 초청 토론회에 참석해 일부러 누구를 겨냥해 기획해서 약점을 캐고 하는 건 단언컨대 없다. 정치보복은 아니다라고 역설했다.

친이(친 이명박)계 좌장인 이재오 늘푸른한국당 대표는 “‘다스의 주인은 이 전 대통령의 큰 형이라고 말했다. 이 대표는 지난해 방송에서 다스실소유주 논란에 대해 현재 가장 주식을 많이 가진 사람이 이 전 대통령의 큰 형이다. 주식회사에서 주식을 가장 많이 갖고 있는 사람이 주인이라고 봐야 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그것을 이 전 대통령 것이라고 우기는 것은 법률적으로 무리라고 덧붙였다. 이 대표는 이 전 대통령의 검찰 소환 가능성에 대해 그런 건 100% 없다시대의 정치보복이라고 주장했다.


신동욱 공화당 총재는 다스는 틀린 꼴이고 정치보복 100% 맞는 꼴이라고 밝힌 바 있다. 신 총재는 트위터를 통해 노무현 대통령의 자살 복수극 꼴이고 한풀이 보복극 꼴이라면서 친노의 감정풀이 꼴이고 적폐가 적폐를 꾸짖는 꼴이라는 글을 올렸다.

 

심상정 의원 “120억 원대 비자금 계좌 확인”, 참여연대 다스 실소유주 입증자료 확보

국회 정무위원회 심상정 의원(정의당)은 지난해 1030"캠코(자산관리공사)로부터 제출받은 ()다스의 결산보고서와 현금 및 현금등가물 명세서 원장 등 회계자료를 살펴본 결과 120억원대의 비자금 계좌가 확인됐다"고 말했다


심 의원은 “17명 이름의 차명계좌 40개와 CD(양도성 예금증서)계좌 세 개에 120억 원대의 다스 비자금이 존재했다캠코 자료를 통해 이 비자금이 다스로 유입된 것을 확인했고 관련 계좌번호와 개설은행 지점, 계좌주의 이름 등을 확보했다고 말했다.


심 의원은 이에 따라 이 비자금 계좌들에 대해 실명제 위반, 자금세탁, 분식회계, 조세포탈 혐의에 대한 금융당국의 조사와 검찰 수사가 이뤄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금융위가 수사나 검사, 세무조사 등에서 드러난 차명계좌는 비실명 계좌로 본다는 유권해석을 한데 따라 이건희 삼성회장의 차명계좌와 같은 구조를 가진 이 비자금 계좌들에 대해서도 차등 과세가 이뤄지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다스'의 비자금 조성 의혹을 고발한 참여연대는 다스의 실소유주 존재를 입증할 문건을 확보해 검찰에 추가로 넘겼다고 지난 5일 밝혔다. 20102월 사망한 김 회장은 이 전 대통령의 처남이다. 사망 당시 다스의 최대 주주였다. 이 문건에는 김 회장이 숨진 뒤 상속재산 처분과 상속세 납부 방안이 담겼다. 하지만 그 내용은 상속인이 아니라 제 3자의 이익을 위해 쓰여졌다는 게 참여연대의 주장이다.


참여연대는 "김 회장 사망 후 상속인들은 상속세를 다스 주식으로 물납하고, 다스 주식 일부를 이 전 대통령과 관련 있는 청계재단에 기부했다""이는 다스의 최대 주주라는 지위를 포기하는 결정으로 상식에 반한다"고 지적했다.

참여연대가 이날 공개한 문건은 20103월에 작성된 것으로 추정된다. 이 문건에는 상속세 신고·납부 기일 안내 상속재산에 대한 가액 평가 상속유형별 상속세액 계산 세금 납부방법 검토 의견 등이 담겼다.

문건에는 130억원으로 추정되는 김 회장의 상속재산을 처리하는 방법으로 상속인이 전부 상속 상속재산 공익법인 출연 부동산과 주식 5%만 출연, 나머지 주식은 다스에 매각 부동산과 주식 10% 출연, 나머지 주식은 다스에 매각 등을 소개하고 '주식물납 시 다스 지분변동' 내역을 상세히 기술했다.


참여연대는 "주식을 물납하면 상속인으로서는 다스의 최대주주 지위를 잃게 돼 현금으로 상속세를 내는 게 상속인에게 절대적으로 유리함에도 이 문건은 다스 현금유출을 우려해 상속인에게 최선책의 방법을 배제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상속인 일가의 이해관계는 철저히 배제된 채 실소유주인 제3자의 관점에서 다스 지분의 소실이 가장 작고, 공익법인의 지분을 늘리는 방법을 찾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주장했다.

 

MB장남 이시형, 입사 4년 여만에 다스 전무로 초고속 승진

이명박 전 대통령의 장남 이시형 씨가 다스에 대한 장악력이 확대되고 있다는 보도도 나왔다. 언론 보도에 따르면, 이시형 씨는 다스가 중국에 세운 법인 9곳 가운데 4(북경다스·문등다스·강소다스·닝보다스)법정대표인으로 이름을 올렸다. 여기엔 석연치 않은 부분이 많다.

우선 시형 씨는 다스 지분이 1%도 없다. 알려진 것처럼 다스의 대주주는 MB의 큰형 이상은(47.26%) 회장이다. 그의 아들 이동형 씨도 총괄부사장으로 경영에 참여했다. 표면적으론 동형 씨가 다스를 물려받을 것으로 보였다.

하지만 시형 씨가 등장하면서 상황이 달라졌다. 시형 씨는 20108월 과장으로 입사해 20151월 전무로 초고속 승진했다. 이어 중국 법인 대표로 선임됐다. 반면 동형 씨는 지난해 10월 부사장으로 강등돼 충남 아산공장 책임자로 전보됐다. 특히 시형 씨가 대표로 선임된 중국 법인 가운데 강소다스와 문등다스는 이상은 회장의 애착이 컸던 곳으로 알려졌다. 강소다스의 경우 자신이 직접 대표로 관리했고, 문등다스는 아들 동형 씨에게 관리를 맡겨왔다.


그런데 이상은 회장은 갑자기 왜 조카에게 권한을 넘겼을까. 그의 변심은 매출면에서도 이해하기 어렵다. 시형 씨에게 권한이 넘어간 4곳의 중국 법인은 한국 다스 지분이 100%. 5460억원의 매출을 기록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다스의 대주주 이상은 회장은 아들을 강등시키고 조카인 시형 씨를 승진시켰다. 뿐만 아니다. 시형 씨는 자금줄도 쥐고 있다. 다스 본사의 회계와 재무 관리를 총괄하는 직책을 맡게 된 것.

금융감독원에 보고한 감사보고서와 여기에 첨부된 회계보고서에서 시형 씨의 서명 날인도 확인됐다. 이는 시형 씨가 본사 경영에 깊이 관여하고 있는 것으로 추정할 수 있는 대목이기도 하다. 정치권에선 시형 씨가 후계자 수업을 받고 있는 것으로 해석했다. 다스 내부도 MB와 가까운 사람들로 채워지고 있다. 강모 대표와 신모 감사가 대표적 사례다. 두 사람은 각각 현대 출신, 청와대 비서관 출신으로 MB와 남다른 인연을 갖고 있다.


MB의 친형인 이상은 다스 회장이 사실상 바지 회장에 불과하다는 전직 직원들의 증언도 언론을 통해 나왔다. 이 회장이 월 500만 원 이상의 결재권한이 없었으며 120억원 비자금에 대해 전혀 인지하지 못하는 등 바지 회장에 불과했다는 것. 또한 전 다스 총무차장은 MB가 다스 공장이 있는 경주를 방문할 때면 골프장과 항공권 예약을 모두 다스 직원들이 담당했다고 주장했다. 특히 비용을 결제할 때는 다스 법인 카드를 사용했다고 밝혔다.

 

도곡동 땅, BBK, 다스는 모두 MB와 관련된 것

MB의 다스 실소유주 의혹의 첫 단추는 도곡동 땅 의혹이었다. 박영선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지난해 소셜미디어를 통해 다스 실소유주논란과 관련 주인이 이명박 전 대통령으로 밝혀지면 감옥 갈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박 의원은 도곡동 땅에서 다스, BBK, 이명박, 김경준이 모든 것이 시작한다. 그러니까 이 도곡동 땅의 주인이 형 이상은, 처남 김재정 소유로 되어 있으나 3자의 것으로 본다는 검찰 수사결과의 발표, 이것이 굉장히 중요하다도곡동 땅의 매각대금이 다 다스로 갔고, 그 다음에 다스에서 바로 문제가 되고 있는 BBK 김경준의 회사에 190억원을 투자하게 된다. 그래서 이 연결고리의 핵심에 도곡동 땅과 다스가 있는 것이라고 말했다

4456.jpg▲ 세계일보 1993년 3월 27일자 3면
 

박 의원은 “(다스가 BBK에 투자했다가 날린) 140억원은 사실은 BBK에 투자했던 소액투자자들한테 가야 정당한 것이다. 그런데 (다스가) 140억원을 돌려받는 과정에서 이명박 대통령 당시의 청와대가 개입한 의심을 품을만한 정황이 여러 군데 있다만약 (다스가) 이명박 전 대통령의 것으로 밝혀진다면 이것은 굉장히 심각한 법적인 문제를 초래하게 된다. (BBK) 김경준이 8년 동안 주가조작 혐의로 감옥을 산 것에 대한 문제. 140억원이 왜 다스로 가게 됐느냐에 대한 법적 책임을 져야 하는, 아주 심각한 상황이다. ‘다스의 주인이 이명박 전 대통령이라는 것이 밝혀지면 제가 보기에는 감옥을 갈 수밖에 없는 상황이 되지 않을까 생각하고 있다고 말했다.


참여연대의 안진걸 사무처장 역시 “MB가 대통령으로 재직하던 당시 BBK에 투자해 돌려받지 못한 140억 원을 온갖 수단과 방법을 동원해 회수한 것만으로도 권력남용에 해당한다그 돈은 2000여명의 소액주주들의 것이라고 지적했다.


‘BBK 저격수로 알려진 정봉주 전 의원은 최근 방송에서 다스에 지금 들어간 돈. 그러니까 다스의 돈이 BBK로 들어간 것이 190억원입니다. 그리고 그 돈이 결국은 주가 조작의 종잣돈으로 쓰였다, 이 얘기를 한 거거든요. 그러니까 지금, 그렇다고 한다면 다스의 실소유주가 누구냐고 하는 것을 검찰이 지금 수사하고 있는 거 아닙니까? 그러니까 그때 제가 제기했던 그 100억원의 실체, 그거를 지금 검찰이 10년이 지난 지금 시점에서 다시 찾는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다스는 도곡동 땅에서부터 땅의 실소유자 그 다음 다스, BBK 이게 한 묶음으로 되어 있기 때문에 아마 다스의 120억원 비자금, 횡령금액 나온 거, 그 다음 최근에 제보가 들어왔다고 하는 200억원. 그리고 그 제보 내용은 검찰이 아마 그 부분도 수사를 할 거라고 보이는데 100억원은 MB가 나눠 가졌다, MB와 그 일행들이. 그리고 100억원은 회사로 돌려줬다고 하는데 이 횡령되는 시기가 언제냐면 2004년부터 2007년입니다. 이때는 한나라당 경선이 아주 강하고 세게 붙었을 시점...”이라고 설명했다.


10년 전 검찰은 다스의 실소유주 의혹이 제기될 때마다 MB의 손을 들어줬다. 하지만 MB의 소유라면 상황이 복잡해진다. MB의 도곡동 땅 차명 보유 의혹이 다시 불거질 수 있기 때문이다. 향후 다스의 실소유주가 MB로 밝혀지면 이 전대통령은 물론 이에 가담한 측근들 역시 검찰의 칼끝을 더 이상 피하기 어려울 것으로 예상된다


BEST 뉴스

전체댓글 0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그래서 다스는 누구껍니까"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