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19(화)
  • 전체메뉴보기
 

 [트래블아이=김보라 기자] "안동하회마을은 낙동강 물이 마을을 한 바퀴 도는 독특한 지형 때문에 물 하(河)자에 돌 회(回)자를 써서 하회마을이라 한다. 강원도 태백의 황지에서 시작해 한반도 남쪽 부산까지 1300리를 흘러가는 우리나라 최대 강줄기인 낙동강이 유일하게 반대 방향으로 감싸는 곳이다. 


안동하회마을 전경

 

안동하회마을은 민속촌과 달리 보여주기 위한 마을이 아니라 실제 사람들이 거주하는 곳으로, 풍산 류씨가 600년 동안 모여 산 동성 마을이다. 마을을 중심으로 화산, 원지산, 남산이 병풍처럼 둘러싸고 끝없이 펼쳐진 백사장이 눈부시며, 마을을 감싸는 낙동강은 참으로 아름답다. 그 속에 조선 초기부터 후기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가옥들이 있어 하회마을을 걷다 보면 시간 여행을 하는 듯 황홀하다. 이처럼 안동하회마을은 전통과 문화가 잘 보존되어 지난 2010년 경주양동마을과 더불어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등재되었다. 

(추천 여행 코스)
1일 차 : 서안동 IC→부용대(겸암정사, 옥연정사)→나룻배→안동하회마을(하동고택~남촌댁~북촌댁~삼신당 신목~양진당~충효당, 영모각~작천고택~빈연정사~만송정 솔숲)→탈박물관→숙박

  

2일 차 : 병산서원→하회된장마을→풍산한우마을→안동한지→중앙고속도로 서안동 IC→귀가

 

(전문가 팁)
하회별신굿탈놀이 전수관에서는 매주 수,토,일요일에 ‘하회별신굿탈놀이’를 선보입니다. 공연 시간은 오후 2시부터 3시까지, 관람료는 무료입니다. 500여 년을 이어온 하회별신굿탈놀이는 우리나라에서 가장 오래된 탈춤으로, 중요무형문화재 69호로 지정되었습니다. "

 

 

BEST 뉴스

전체댓글 0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우리나라 명소100선...#030. 안동 하회마을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