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19(화)
  • 전체메뉴보기
 

사파이어는 가을의 보석, 혼(魂)의 보석으로 일컬어지며 청명한 가을 하늘과 바다를 연상하게 하는 9월의 탄생석이다. 사파이어의 청색은 루비의 격정이나 열정과는 전혀 다른 느낌의 색으로 조화, 영원, 신뢰 또는 믿음을 상징하는 색이며, 사랑과 그리움을 상징하기도 한다.

글 박준서 수석부회장(한국보석협회)


지구의 색을 닮은 사파이어

커런덤 가운데 적색(Red)을 띠는 것을 루비라고 부르고, 불루(Blue)색을 사파이어라고 부르며, 적색과 블루 이외의 모든 색을 팬시사파이어라고 부른다. 그러므로 루비와 사파이어는 성분이나 결정구조 등이 동일한 보석 종(種)에 속하지만 그 색이 다르기 때문에 서로 다른 이름으로 불리게 된다.

아테네에서 태어난 프랑스 시인 장 모레아스는 "나는 동양 사파이어의 우아한 기풍을 가득 담은 해변에서 태어났다"고 고향의 바다를 사파이어에 비유했고, 영국 시인 알프레드 테니슨은 "선명한 에메랄드는 풀숲에서 빛나고 청아한 사파이어는 바다에서 빛난다."고 표현하기도 했다.
사파이어의 어원은 청색을 의미하는 라틴어의 사피루스(Sapphirus)로 고대 페르시아인들은 지구가 사파이어로 되어 그 반사에 의해 하늘이 파랗다고 생각했다. 1961년 4월 12일 인류최초의 우주비행사인 소련의 유리-가가린이 그의 보스토크 1호를 타고 지구를 완전히 한 바퀴 돈 후 귀환했다. 가가린이 지구를 바라보면서 한 첫마디는 “지구는 파랗다”였다. 고대 페르시아사람들은 멀리 떨어진 우주의 저편에서 지구를 보면 파랗게 빛나는 사파이어로 보인다는 것을 이미 알고 있었을지도 모른다. 

최고의 결혼 예물, 왕권과 위엄 상징

사파이어는 또 왕권과 권위, 위엄 상징한다.
이러한 상징적 의미 때문에 왕과 성직자들이 주로 선호하였다. 영국 박물관 왕관에는 사파이어가 많이 박혀 있는데 이는 왕의 권위와 위엄을 상징하려 했던 것이다. 사파이어는 성실과 신의에 대한 상징성 때문에 운명의 돌로 생각했으며 오늘날 많은 젊은이들이 이 보석을 최고의 결혼 예물로 생각한다.

특히 영국 왕실의 다이애나 황태자비는 약혼반지로 18캐럿짜리 사파이어를 선물로 받아 18개월 동안 사파이어 판매가 폭발적으로 늘어난 때도 있었다. 또 최근 그의 아들 '윌리엄'왕자와 평민으로 현대판 신데렐라라 불리는 '케이트 미들턴'의 결혼식에도 사파이어가 선물로 주어져 수십억 지구인들의 눈과 귀를 사로잡았다. 이는 정열의 서약을 수호해 주는 힘이 있다고 믿은 사파이어를 선물함으로써 사랑하는(케이트 미들턴) 사람의 마음과, 행복을 얻기 위함이었을 것이다. 

성 바울 상징, 성직자의 반지로 인기

또한 히브리인들은 십계명을 새긴 돌이 사파이어라고 믿었으며 기독교에서는 성(聖)바울을 상징하는 돌이기도 한다. 중세 유럽에서는 이 돌이 성직자의 반지로 인기가 있었는데 이것은 하늘을 상징하기 때문이라고 한다. 러시아의 황제, 이반 대제는 사파이어를 무척 아껴 "쳐다보고만 있어도 용기가나고, 마음에 기쁨이 넘치며 몸 안의 모든 감각이 살아나고, 눈에도 좋아 충혈이 진정되며 시야가 또렷해지고 근육과 힘줄이 튼튼해진다."고 예찬했다고 한다.

사파이어는 미얀마와 캐시미르 고산지대에서 산출되는 벨벳의 깊은 푸른색을 가진 사파이어를 최고로 친다. 이것은 진한 콘플라워 청색(푸른 사파이어중 가장 아름다운 색상을 일컫는 말)과 뛰어난 광택을 가진 사파이어들이다. 즉 너무 밝거나 너무 어둡지 않은 중간 정도의 밝은 청색이과 휘광도가(Brilliancy) 높고 커팅이 좋으며 투명도가 뛰어난 것이다. 

‘인도의 별’
스리랑카 산 최고 사파이어

이렇게 질 좋은 사파이어를 소유하려면 다이아몬드보다 더 비싼 값을 치러야 한다. 이러한 청색은 산화알루미늄 속에 소량 들어간 철과 티타늄 때문에 생기는 것이다. 캐시미르 사파이어는 1881년 산사태로 인해 우연히 발견되었는데 지금은 거의 산출되지 않고 있다.

오늘날 대부분의 사파이어는 스리랑카와 캄보디아, 아프리카의 마다카스카르 산이며 이중에서 최고의 품질을 자랑하는 것은 스리랑카 산이다. 일반적으로 잘 알려져 있는 "세론사파이어"는 업계명으로 스리랑카에서 생산된 좋은 품질의 푸른 사파이어를 말한다.

현재 세계에서 가장 크고 유명한 사파이어(563캐럿)“인도의 별”(Star of India)은 실론(스리랑카)에서 발견되었으며 지금은 뉴욕에 있는 미국 자연사박물관에 전시되어 있다. 

처서가 지났지만 아직도 온 나라가 펄펄 끓는 불볕더위에 휘청거리며 모든 사람들의 일상은 공항상태에 빠져있는 듯하다. 그러나 이제 곧 맑고 청명한 가을이 올 것이다. 이번 가을에는 사랑하는 사람에게 운명의 보석 사파이어를 선물함으로서 그 신비한 사랑의 힘을 확인해 보자!

박준서 젬프라이즈 대표(02-762-5353), 경영학박사, 한국보석협회 수석부회장, 인덕대학과 재능대학 등 출강.

 

BEST 뉴스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보석테라피] 가을하늘 닮은 운명의 사파이어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