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19(화)
  • 전체메뉴보기
 


[트래블아이=김보라 기자] "서라벌의 진산인 남산(468m)은 절터, 석불, 석탑 등 700여 점에 이르는 불교 유적이 있어 ‘경주의 노천박물관’으로 불린다. 신라인의 미의식과 종교의식이 빚어낸 작품들은 여행자가 내딛는 발걸음에 설렘과 흥분을 더한다. 하지만 남산의 멋이 불교 유적에만 있는 건 아니다. 40개가 넘는 남산의 계곡과 골짜기는 제각각 매력이 있어 등산 코스로도 손색이 없다. ‘남산을 오르지 않고는 경주를 보았다고 말하지 말라’는 말은 남산의 불교 유적과 아름다움을 직접 경험했을 때 비로소 경주를 알 수 있다는 의미가 아닐까.

남산은 크게 동남산과 서남산으로 구분된다. 신라의 시작과 끝을 상징하는 나정과 포석정, 솔숲의 아름다움을 대표하는 삼릉 솔숲을 만날 수 있는 서남산이 신라가 태동한 성지라면, 미륵골, 탑골, 부처골 등 수많은 돌 속 부처를 만날 수 있는 동남산은 불교의 성지라 할 만하다. 남산에는 미륵골(보리사) 석불좌상, 용장사지 삼층석탑, 칠불암 마애석불 등 보물과 포석정지, 나정과 삼릉을 비롯한 사적 그리고 삼릉골 마애관음보살상, 입골석불, 약수골 마애입상 등의 지방유형문화재가 남아 있다.

(추천 여행 코스)
1일 차 : 경주 IC→남산 삼릉골 코스(삼릉~냉골석조여래좌상~삼릉계곡 선각여래좌상~삼릉계곡 선각육존불~삼릉계곡 석조여래좌상~삼릉계곡 마애석가여래좌상~금오산 정상~용장사지 삼층석탑~신선암 마애여래좌상~칠불암 마애불상군~남산사지 삼층석탑)

2일 차 : 나정→양산재→남간사지 당간지주→포석정지→지마왕릉→경주 배동 석조여래삼존입상→경부고속도로 경주 IC→귀가

(전문가 팁)
남산 삼릉골 코스는 남산의 7대 보물로 불리는 불교 문화재를 만날 수 있는 코스입니다. 나정에서 시작해 포석정을 거쳐 경애왕릉까지 이어지는 코스(약 3km)나 경주 남산 불곡 마애여래좌상에서 통일전을 거쳐 염불사지 삼층석탑까지 가는 코스(약 5km)는 하루 걷기 코스로 적당하죠. 혼가 가는 것이 부담스럽다면 경주남산연구소에서 진행하는 ‘경주남산달빛기행’에 참여해보는 것도 괜찮습니다."

BEST 뉴스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우리나라 명소 100선...#019. 경주 남산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