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19(화)
  • 전체메뉴보기
 


sub_visual_1.gif
 
sub_visual_2.gif
 
sub_visual_5.gif
 


1980년 대청댐 준공식에 참석 후 전두환 대통령 시절 중부권에 별장의 필요성이 논의되었고 주변 경관과 지리적 요건이 잘 맞아 경호실장에 의해 19836월 착공, 6개월만인 12월에 완공되었다.

청남대는 충청북도 청주시 대청댐 부근 1,844,843의 면적에 지어진 대통령 전용별장으로 따뜻한 남쪽의 청와대라는 의미이며 '83년 조성당시에는 봄을 맞이하듯 손님을 맞이한다는 의미의 영빈관 개념으로 '영춘재'란 이름으로 준공되었다. 이후 '86년도 7월 전두환대통령에 의해 청남대로 개칭되었다. 

sub02_img02_01.gif
 
IMG_0876.JPG▲ 청남대의 가을단풍
 
1510461057788.jpg▲ 청남대의 은행나무 숲길 풍경
 

역대 대통령들은 여름휴가와 명절휴가를 비롯하여 매년 4~5, 많게는 7~8회씩 이용하여 20여년간 총 89472일을 이곳에서 보냈다. 대통령 별장은 이승만 대통령 시절부터 김해를 비롯해 4군데가 있었으나, 김영삼 대통령 시절 모두 폐쇄하고 청남대 한 곳만 남겼다.

청남대는 휴양 중에도 항상 국정을 수행할 수 있는 완벽한 시설을 갖춤은 물론 대청호 상수원 보호를 위해 최고의 수질정화시스템을 구축, 운영하였다.

또한, 청남대는 국가 1급 경호시설로 청와대에서 관리하고 4중의 경계철책과 경호실338경비대가 경비를 수행하다, 2003년4월 18일 노무현 대통령에 의해 관리권이 충청북도로 이양되고 일반인에게 개방되었다.

급변하는 국내외 정세 속에 대통령에게는 커다란 결단이 요구될 때가 많았다. 역대 대통령들은 국정운영의 중대한 고비에서 청남대에 머물며 정국에 대한 구상을 하였고, 이때 내린 결단들은 역사를 뒤바꿔왔다. 이것이 바로 '청남대 구상'이다. 그 밖에 청남대에서 국빈을 맞이하기도 했다.


청남대는 대청호반에 위치해 수려한 경관과 맑은 공기를 자랑한다. 청남대에는 대통령들의 숨은 이야기가 담겨 있다. 역대 대통령이 실제 기거하던 본관, 대통령의 생활상을 간직한 대통령역사문화관 등이 주요 볼거리다. 본관 정원에는 주목, 향나무, 백송 등이 우아한 자태를 뽐내며, 뒤쪽 구릉에는 잔디가 깔린 헬기장이 있다.


주변관광지로는 솔밭공원, 악휘봉(樂輝峰), 희양산(曦暘山), 조항산(鳥項山), 갈론구곡 쌍곡계곡 용추폭포 옥화9(玉花九景) 선유구곡(仙遊九谷) 화양동계곡(華陽洞 溪谷) 수옥폭포 문의문화재단지(文義文化材團地) 괴강유원지 조령민속공예촌(鳥嶺民俗工藝村) 수옥정관광지 후평숲 유원지 상수허브랜드 미동산수목원 조령산자연휴양림 옥화자연휴양림 의암 손병희 유허지 단재 영당 및 묘소 현암사(顯岩寺) 봉학사지 석조여래좌상 채운사 고산정 및 제월대 석천암 애한정(愛閑亭) 원풍리 마애불좌상(院豊里 磨崖佛坐像) 대청호, 괴강 등 계곡, 명산, 폭포, 문화재, 사찰, 사적, 휴양림이 있다. 

BEST 뉴스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우리나라 명소 100선...청남대, 역사를 뒤바꾼 장소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