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19(화)
  • 전체메뉴보기
 


서대문구도시관리공단(정일택 이사장)이 운영하는 서대문문화회관은 오는 6월 27일부터 29일까지 베스트셀러명작소설‘나의 라임오렌지 나무'를 번안극으로 새롭게 선보인다.

이번 작품은 서대문문화회관 상주예술단체 극단로얄씨어터(류근혜 연출)가 상주 3년차를 맞이하면서 지역 주민의 문화향수 욕구를 반영, 브라질 최고 작가로 꼽히는 바스콘셀로스의 어린이 성장소설〈나의 라임오렌지 나무’원작을 충실히 무대로 옮겨낸 작품이다.

꼬마 제제의 맑은 동심과 성장을 그린 가족 명작극


서대문문화회관 상주단체 극단로얄씨어터가 제작하는 가족명작극 ‘나의 라임오렌지 나무’는 ‘J.M바스콘셀로스’의 자서전적 소설을 극화시킨 작품으로 1987년 초연돼 수많은 어린이, 어른들에게까지도 깊은 감동을 안겨준 작품이다.

어려운 가정 형편과 가족들의 무관심, 주변의 편견 속에서 주인공 ‘제제’는 라임오렌지 나무가 유일한 말동무이자 마음의 친구이다. 가난한 6살 꼬마의 동화 같은 일상 속에 아름답고도 가슴 아픈 이야기가 무대 위에서 펼쳐진다. 마냥 철부지 같지만 속 깊은 꼬마친구 ‘제제’에게는 희망과 꿈이 있다. 극단로얄씨어터 류근혜 상임연출(상명대학교 연극과 교수)은 “가벼운듯하면서도 가볍지만은 않은 그래서 원작 그대로, 아니 원작 그 이상의 감동을 연극으로 이끌어 내고 싶은 욕구가 크다”며 떨리는 마음을 숨기지 않았다.

마음을 동심으로 적셔주는 감동적인 이야기

이야기의 내용은 브라질의 상파울루 부근 작은 도시에 사는 철없고 미워할 수 없는 악동이며 놀라운 감수성을 가진 한 가난한 소년 6살짜리 꼬마 제제의 맑은 동심을 통해 황폐해져가는 우리들의 마음을 동심으로 적셔주는 감동적인 이야기이다. 성장기 아이들에게는 꿈과 희망을, 어른들에게는 잃어버린 동심을 찾아준다. 개구쟁이 제제는 가난한 생활 속에서 꿈을 잃지 않고 어린 동생 ‘루이스’, 라임오렌지나무 ‘밍기뉴’, 학교 선생님, 외동딸을 시집보내고 혼자 사는 ‘포루투가’ 아저씨 등과 사랑과 우정을 나누며 성장해간다.

어려운 가정 형편과 가족들의 무관심, 주변의 편견 속에서 주인공 ‘제제’는 라임오렌지 나무만을 친구로 삼아 혼자만의 세상에서 자란다. ‘포루투가’ 아저씨를 만나면서 사랑을 배우고 꿈을 가진 밝은 아이로 성장해 가는 과정을 담고 있다. 그러나 어느 날 ‘포루투가’ 아저씨는 교통사고로 죽고 제제는 삶의 희망을 잃어버리기도 하지만 밍기뉴가 하얀 꽃을 피우자 제제는 그 꽃이 자신과 작별 인사를 하는 것이라는 사실을 알게 된다. 밍기뉴도 어른 오렌지나무가 된 것이다. 제제는 가슴 아픈 상처를 통해서 조금씩 성장해 나간다. 이 작품은 그간 우리 현실 가운데 어른들의 편협 된 시각을 반성하게 해주고 어린이들이 느끼는 소외와 어른들의 관심과 사랑이 필요로 함을 밀도 있게 그린다.

상주예술단체 극단로얄씨어터-서울튜티앙상블 간 협업의 결실
연극· 라이브 음악의 만남, 명작극의 감동을 두 배로

가족연극 ‘나의 라임오렌지 나무’는 한편의 동화책, 그 동화책을 어린이들만 보는 것이 아니라 엄마, 아빠가 함께 볼 수 있는 그림책 같은 연극이다. 극 사이사이에 다양한 춤과 라이브 음악을 곁들여 자칫 지루해 질 수 있는 이야기를 더욱 재미있게 엮었다. 특히 이번 작품에는 연극무대에서는 보기 드문 ‘실내악 앙상블팀’이 직접 무대에 함께 오른다. 통상적으로 연극의 음악은 주제에 맞는 음악을 작곡해 녹음방식의 디지털음원이 사용되지만 이번 공연에서는 극중 감미로운 현악연주를 함께 즐길 수 있는 것은 이번 공연의 큰 특징이다. 이번 작품의 연주는 서대문문화회관 간 협업으로 기획되었으며 음악은 상주음악단체 서울튜티앙상블(김지현 예술감독)이 맡는다.

탄탄한 이야기 구조의 프레임 속에서 가족 간의 따뜻한 사랑과 어린이 마음의 잔잔한 에피소드를 그려줌으로써 거침없는 웃음과 감동을 전해주는 가운데 5월 가정의 달에 이어 온 가족의 사랑을 다시 한 번 느낄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추천할 만한 공연이다. 이 연극은 브라질의 소설가 바스콘셀로스의 원작을 번안한 것으로 주인공인 6살짜리 말썽꾸러기 소년 제제의 맑은 동심을 통해 인생과 고독의 의미 등을 일깨워 주는 수작으로 평가받고 있다.

이번 공연은 오는 6월 27일부터 29일까지 평일은 오후 4시, 토요일 2시, 4시, 서대문문화회관 대극장 무대에 오르고 정가 25,000원이며 희망티켓, 가족사랑티켓, 문화소외계층을 위해 마련된 문화바우처 등의 다양한 할인제도를 꼼꼼히 챙기면 최대 30~40%까지 저렴하게 관람할 수 있다. 공연문의 및 관람안내는 서대문문화회관 02-360-8560으로 전화하면 안내를 받을 수 있다.

<공연개요>

- 공 연 명 : 어린이 가족명작극 - 나의 라임오렌지 나무
- 공연기간 : 2013. 6. 27(목) ~ 6. 29(토)
- 공연시간 : 평일_ 오전 10시 30분, 토요일_오후 2시, 4시
※오전 시간대 학교단체를 위한 틈새공연진행 예정
- 장 소 : 서대문문화회관 대극장
- 관람시간 : 70분
- 관람연령 : 만 3세 이상 관람가
- 관 람 료 : 전석 2만5천원
- 할인정보 :
ㅇ 가족사랑티켓(가족 3인 이상), 다둥이카드회원_ 40%
ㅇ 서대문문화회관‘해피파트너 회원’, 꿈나무티켓(엄마아이)_ 30%
ㅇ 제제티켓(주인공 제제 동갑 6세 아동)_ 50%
ㅇ 일반단체(일반 15인 이상)_ 50%
ㅇ 복지티켓(국가유공자. 장애인 본인의 한함)_ 50%
ㅇ 실버티켓(60세 이상)_ 50%
- 빠른 전화예매 (02-360-8577) 서대문문화회관
- 예 매 : 티켓링크 1588-7890, 인터파크티켓 1544-1555, 서대문문화회관 02-360-8560, 맘스쿨(공연나들이) 3668-9760
- 온라인판매처: 티켓링크(
www.ticketlink.co.kr), 인터파크(http://ticket.interpark.com), 맘스쿨
(
www.momschool.co.kr/mommake)
- 제 작 : 서대문문화회관, 극단로얄씨어터
- 주 최 : 서대문구도시관리공단, 극단 로얄씨어터
- 후 원 : 서울문화재단,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제작 : 서대문문화회관, 극단로얄씨어터 / 예술감독 : 윤여성 / 연출 : 류근혜 / 대본 : 박경희 / 연주 : 서울튜티앙상블 / 음악감독 : 김지현 / 무대디자인 : 진송희 / 조명디자인 이상근 / 출연 : 강희영, 이란희, 한선희, 윤상우, 황영준, 이한섭, 김혜수, 노주연 외 2명 / 제작.기획총괄 : 이재현 / 홍보총괄 : 유준기 / 홍보 : 유명희 / 마케팅 : 장반이 / 스테프 : 이대영, 여진구, 고명국

1. 작품소개

작품줄거리

브라질의 상파울루 부근 작은 도시에 사는 철없고 미워할 수 없는 6살 꼬마 악동 제제, 어려운 가정 형편과 가족들의 무관심, 주변의 편견 속에서 ‘제제’는 라임오렌지 나무만을 친구로 삼아 혼자만의 세상에서 외롭게 자란다. 그러던 어느 날 우연한 사건으로 ‘포루투가’ 아저씨를 만나면서 사랑을 배우고 꿈을 가진 밝은 아이로 성장하기 시작하는데, 개구쟁이 제제는 가난한 생활 속에서 꿈을 잃지 않고 어린 동생 ‘루이스’, 라임오렌지나무 ‘밍기뉴’, 학교 선생님, 포르투갈 사람 ‘포루투가’ 아저씨 등과 사랑과 우정을 나누고 친구들과 아름답게 살아가는 법을 배우게 된다. 하지만 ‘포루투가’ 아저씨는 교통사고로 죽고 제제는 삶의 희망을 잃어버리기도 하지만 밍기뉴가 하얀 꽃을 피우자 제제는 그 꽃이 자신과 작별 인사를 하는 것이라는 사실을 알게 되고...

연출의도

나의 라임오렌지나무는 성장 소설의 전형적인 얼개를 유지하며, 한 순수한 어린이가 환상과 꿈의 세계 라는 껍질을 깨고 고통 가득한 현실 세계로 부화하는 과정을 그리고 있다. 이야기 내내 제제를 둘러싼 외롭고 괴로운 현실과 아름답고 행복한 환상 세계는 유지되며, 자신의 모든 이야기에 귀 기울여 주는 라임오렌지나무와 아빠보다 더 사랑한 친구 뽀르뚜가가 제제의 환상 세계를 지탱하는 버팀목이 되어 준다. 그러나 뽀르뚜가가 불의의 사고로 죽자 현실과 불안한 균형을 유지하던 제제의 환상 세계는 모래성 마냥 힘없이 무너지고 환상에서 현실로 내려오는 과정에서 지독한 고통의 통과 의례를 경험하면서 성장 하게 된다.

현실의 우리의 아이들은 어떨까? 제제와 같은 성장통을 겪으며 성장하고 있을까? 우리아이가 ‘아이답다’ 라기 보다는 똑똑하고, 조숙하기를 더욱 바랄 것이다. 경쟁사회를 살아가야 하는 아이들에게 너무나도 당연한 일이겠지만, 아이들이 자라서 만들어 갈 행복한 세상을 위해서는, 아이들이 세상을 아름답고 즐겁게 바라볼 수 있는 시간이 좀 더 길어졌으면 한다. 이 작품은 그런 점에서, 감수성이 예민한 아이의 삶을 통하여 진정한 사랑, 사람과 사물의 교감, 어른과 어린이의 우정을 감동적으로 그려 놓음으로써, 비로소 어른에 이르기까지 모두 보고 느낄 수 있는 진정한 의미의 완벽한 가족 연극이 될 것이다.

BEST 뉴스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어린이·가족명작극 ‘나의 라임오렌지 나무’ 인기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