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4(수)
  • 전체메뉴보기
 
 
 
▲ 순천만
▲ 순천만의 낙ㅈ

오는 4월 20일부터 6개월간 순천만 일원에서 21개국이 참여한 가운데 60개 테마정원을 선보이는 ‘2013순천만국제정원박람회’가 성공적으로 개최될 수 있도록 서울시가 적극 힘을 보태기로 했다.

예컨대 SNS 활용, 홍보마케팅 등 시가 가지고 있는 홍보 노하우를 순천시에 직접 전수하거나 서울시 신청사·서울숲 등의 홍보장소 및 서울시 홈페이지, SNS 등 시의 홍보매체를 적극 활용해 박람회 방문 관광객을 늘리고 지역경제를 활성화시키도록 도움을 주는 것이 핵심이다.


순천시 역시 축제가 열리는 관광지를 서울시민이 방문하면 입장료, 음식점, 숙박시설 할인 등 관광편의를 현지민 수준으로 제공하는 것을 추진 중에 있다.


서울시는 이와 관련해 28일(목) 13시30분 서울시청 신청사 8층 간담회장에서‘서울시-전라남도 순천시 상호협력 MOU’를 체결한다고 밝혔다.


협약식에는 박원순 시장과 조충훈 순천시장을 비롯한 양 기관의 담당자 16명이 참석한다.


<홍보 지원 뿐 아니라 박람회에 서울정원 조성 등 직접 참여도>

특히 서울시는 ‘2013순천만국제정원박람회’를 적극 홍보해 힘을 보탤 뿐 아니라 ‘서울정원’을 조성하는 등 직접 참여도 한다.


서울정원의 타이틀인 ‘1,875 miles.... 서울로의 여행’은 서울을 떠났던 철새들이 자연의 복원력에 의해 살아난 밤섬으로 돌아왔다는 컨셉으로서 1,875miles는 서울을 찾는 철새들의 평균 이동거리다.


시는 생태연못, 전통연못, 재활용가벽, 전통담장 등을 설치해 서울정원을 만들어 전통과 현대가 공존하는 역동적인 도시 속에 밤섬이라는 자생적인 자연생태계가 살아있다는 건강한 도시 서울의 이미지를 구현했다.


아울러 박람회 성공개최 협력을 계기로 서울시와 순천시는 친환경농산물 분야, 청소년 문화체험 상호 교류 등 다각도의 교류 협력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서울시: 협동조합 생산 친환경 농산물 구매 확대, 문화예술단 상호교류 등>

우선 서울시는 ▴협동조합 생산 친환경 농산물 구매 확대 ▴일자리 창출을 위한 청년 단체 네트워크 구축 ▴문화예술단 상호교류 등을 해나갈 예정이다.


협동조합 생산 친환경 농산물 구매의 경우, ‘협동조합 도시, 서울’ 만들기 추진과 더불어 지역과의 상생발전을 위해 진행하는 것으로서 서울시는 순천시의 협동조합이 생산한 친환경 농산물 구매를 확대할 계획이다.


청년단체 네트워크 구축은 청년 실업해소와 일자리를 창출을 위해 추진하는 것으로서 순천시 청년 단체·활동가와 네트워크를 구축한다. 이를 통해 청년활동단체들 사이의 현장정보를 상호 교류하고 공동의 실천과제를 탐색, 파트너십을 구축함으로서 청년 일자리 문제 해결을 위해 공동 노력한다.


문화예술단 상호 교류는 공연을 접하기 힘든 군·면·리 지역에 서울시 무용단, 유스오케스트라 등 방문공연을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으로 순천시와 협의 중이다.


<순천시: 청소년 수학여행 사업, 친환경농산물 직거래 장터 운영 등>

순천시도 ▴청소년 수학여행 사업 ▴친환경 농산물 직거래 장터 운영 ▴친환경 농산물 학교급식 공급 등에 있어 서울시에 협력한다.


우선 청소년 수학여행 사업은 ‘2013년순천만국제정원박람회’ 개최와 맞물려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진행하는 것으로서 정원박람회의 생태현장에 대해 교육·문화·관광·체험 서비스 분야를 연계한‘에코그린투어리즘’을 제공한다.


초등학교 1학년부터 중학교 3학년까지 교과과정에 맞는 체험프로그램을 제공하는 것으로서 초등학교 6학년의 경우, 사회과목의 ‘환경을 생각하는 국토가꾸기’ 단원에 대해 ‘정원박람회 개최 목적 알아보고 토론하기’로, 과학과목의 ‘생태계와 환경’ 단원에 대해 ‘순천만 동식물 보호를 위한 활동 알아보기’ 등으로 연계 학습할 수 있다.


친환경 농산물 직거래 장터 운영의 경우, 순천시에서 생산되는 친환경 농특산물을 저렴한 가격에 판매함으로써 서울시민들에게는 싱싱하고 안전한 먹거리를 제공하고 지역의 생산농가에게는 안정적인 농가소득 보장에 기여하도록 서울시에서 개최되는 직거래 장터에 참여한다.


친환경농산물 학교급식 공급은 서울시 친환경유통센터를 통해 공급되는 학교급식 식재료 안전성 강화와 안정적 공급을 위해 9개 산지 광역자치도와 체결한 협약에 따라 공급하도록 한다.


양 기관은 이밖에도 재해·재난 발생 시 장비, 물품 및 자원봉사활동을 상호 지원하고 기타 협력이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사업을 적극 발굴 추진키로 했다.


김영환 서울시 대외협력담당관은 “서울시는 그동안 광역시·도 위주의 교류에서 지역과 상생공동체를 실현하고 시민체감형 교류협력사업을 추진하기 위한 기초 지자체와의 교류를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가고 있다”며, “앞으로도 서울의 부족한 자원과 지역의 수요를 상호 공유하는 교류협력 중심도시 서울의 역할을 강화해나가겠다”고 말했다.
태그

BEST 뉴스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서울시, ‘2013순천만국제정원박람회’ 성공 돕는다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