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5(목)
  • 전체메뉴보기
 

전통시장이 갖고 있는 고유의 멋과 정취를 살려 쇠퇴해 가는 전통시장을 문화적으로 활성화하는 사업이 전국적으로 확대된다. 문화체육관광부(장관 유인촌)는 4일‘2010년 문화를 통한 전통시장 활성화 시범사업’대상지로 광주 무등시장 등 6개시장을 확정하고, 예비후보지로 전북 진안시장 등 2개시장을 선정, 발표했다.  

사업대상지로 선정된 6개시장은 무등시장(광주광역시 남구), 우림시장(서울 중랑구), 봉화상설시장(경북 봉화군), 가경 터미널시장(충북 청주시), 화개장터(경남 하동군), 부전시장(부산 부산진구) 등이며, 진안시장(전북 진안군)과 순천웃장(전남 순천시)은 일부 사업계획을 보완하는 조건으로 예비 후보시장에 선정되었다.

선정된 시장에 대해서는 국비와 지방비가 각각 1억 5천만 원에서 최대 3억 5천만 원까지 투입되어 문화적 활성화 사업이 추진된다. 시장별 여건과 특색에 따라 다양한 사업이 시행되는데, 주요 사업으로는 △시장상인과 지역주민이 함께 참여하는 문화콘텐츠 개발 및 프로그램 운영(공연, 전시, 문화예술교육 등) △시장별 전통과 특성을 활용한 문화마케팅(스토리텔링, 시장 브랜드 개발 등) △시장 내 문화적 환경 조성(공공미술, 경관디자인) 등이 이루어진다.  

지역의 문화분야 전문가 등이 PM(Project Manager)을 맡아 사업을 이끌어 가며, 무엇보다 상인들이 각종 문화 프로그램에 주체적으로 참여하게 된다. 또한, 문화기획, 스토리텔링, 공공미술, 건축 등 분야별 전문가로 구성된 컨설팅단이 세부실행계획 수립에서부터 사업실행, 추진상황 점검, 평가에 이르기 까지 모든 과정에 자문을 실시함으로써 사업성과를 높인다.

2008년부터 시작된‘문화를 통한 전통시장 활성화 시범사업’(문전성시 프로젝트)은 첫 시범사업으로 수원 못골시장과 강릉 주문진시장을 성공적으로 추진하여 좋은 평가를 받아왔다. <수원 못골시장>은 상인 DJ가 직접 운영하는 ‘못골 온에어’ 라디오방송, 상인과 지역주민들로 구성된 ‘줌마 불평합창단’ 등을 통해 ‘작은 골목시장’에서 ‘이야기가 있는 시장’으로 거듭났다.

 <강릉 주문진시장>은 상인들이 ‘놀래미 극단’을 창단하고, 시장 옥상에 ‘꽁치극장’을 개관하는 등 문화가 펄떡이는 시장으로 변신했다. 이렇게 시장이 자연스레 멋과 흥이 있는 문화공간이 되면서 시장을 찾는 사람들의 발길도 더 북적이게 되었다.

2009년에는 <서울 수유마을시장>, <전남 목포 자유시장>, <대구 방천시장>, <충남 서천 한산재래시장> 등 4개시장이 추가로 선정되어 문화를 통한 활성화 사업이 진행 중에 있다. 또한, 문화체육관광부는 작년 12월 중소기업청과 업무협력 협약을 체결하여, 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해 공동 노력하기로 하였으며, 금년 공동사업을 위해 2개의 문화·관광형 시장을 3월 중 추가로 선정할 계획이다.  

이에 따라 작년부터 추진 중인 4개시장과 올해 새롭게 선정되는 10개 내외의 시장을 포함하여 최대 14개 시장에서 문화적 활성화 사업이 진행될 예정이다.

문화체육관광부는 문화를 통한 전통시장 활성화 시범사업을 통해 쇠퇴해 가는 전통시장을 살리고, 서민경제 활성화에도 기여할 수 있도록 지역별로 특색 있는 ‘문화형 전통시장’의 성공모델을 지속 발굴, 확산해 나갈 방침으로 알려졌다.

태그

BEST 뉴스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전국 ‘문화형 전통시장’ 뜬다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