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5(목)
  • 전체메뉴보기
 

맑고 화창한 주말, 조금 먼 거리라도 상관없다면 바다와 철새들의 군무를 동시에 즐길 수 있는 군산 금강호를 방문해 보자.

군산시와 철새축제위원회가 주최하고 행정안전부, 문화체육관광부, 환경부, 교육과학기술부, 국토해양부, 문화재청, 전라북도와 전라북도교육청, 동아시아-대양주 철새이동경로 파트너쉽(EAAFP), 한국조류학회가 공동으로 후원하는 ‘2011 군산세계철새축제’가 수십만 마리 가창오리의 화려한 군무와 함께 “가족과 함께 떠나는 철새여행”이란 주제로 오는 11월 16일부터 20일까지 금강철새조망대를 비롯한 금강호 일원과 군산시 전역에서 화려한 서막을 올린다.

전 세계에서 국제적보호종 가창오리(영명 : Baikal Teal) 수십만 마리가 펼치는 화려한 군무를 가장 가까운 곳에서 관찰할 수 있는 국내 최대의 겨울철새 도래지 금강호에서 국내 대표적인 자연생태축제로 평가받는 군산세계철새축제가 8번째 행사를 준비하고 있다.

▲ 낙조와 함께 어우러지는 철새들의 군무(사진=군산시시설관리사업소)

황금빛 석양을 배경으로 수십만 마리의 가창오리가 연출해 내는 다양한 형태는 그 어떤 기계로도 감히 흉내낼 수 없는 자연의 모습이다.

이 같은 자연이 만들어낸 최고의 작품, 가창오리의 경이로운 군무를 볼 수 있는 전 세계에서 유일한 나라 대한민국, 그 가운데 가장 가까운 곳에서 가창오리의 군무를 볼 수 있는 가창오리의 대표적인 월동지가 군산시의 금강호이다.

한반도는 대륙과 해양을 연결하는 반도국가라는 지리적인 특성으로 인하여 전 세계에 서식하는 약 8,600여종의 조류 가운데 좁은 국토 면적에도 불구하고 450여종의 다양한 철새들이 번식을 하거나 월동을 하기 위해서, 혹은 기나긴 여행 도중 휴식을 위하여 한반도를 방문한다. 이중 금강하구는 한반도의 여러 철새도래지 가운데 국내 최대의 철새도래지로 꼽히는 장소다.

▲ 군산의 금강하구는 천혜의 자연생태조건로 철새들의 도래지가 되었다.


금강호에는 전 세계적으로 생존 개체수가 급격하게 줄어 국제적으로 보호하고 있는 가창오리를 비롯하여 큰고니, 개리, 저어새, 노랑부리저어새 등의 천연기념물과 청둥오리, 흰뺨검둥오리, 쇠기러기 등의 오리류, 재갈매기, 검은머리갈매기, 붉은부리갈매기 등의 갈매기들이 10월 중순부터 찾아와 겨울을 나고 3월초에 번식지인 시베리아 지역으로 이동한다.

2011 군산세계철새축제가 개최되는 금강철새조망대는 먼 길을 날아와 지친 날개를 쉬는 철새들의 휴식처인 금강호를 한눈에 바라볼 수 있는 자리에 위치하고 있다.

군산시에서 국내 지방자치단체 가운데 최대 규모의 철새전문 전시시설로 조성하여 철새조망대 건물 외에도 철새신체탐험관, 부화체험관, 조류공원, 동물마을, 탐조회랑 등 다양한 시설을 조성하여 국내 최대의 철새도래지로서의 위상을 강화하고 있는 곳이다.

군산시에서는 ‘다시 찾고 싶은 철새조망대’를 조성해 나가기 위하여 지속적인 시설보강을 하고 있으며, 겨울철 탐조만을 위한 시설에서 탈피하여 각종 체험프로그램 실시를 통한 종합생태교육시설로 발전해 나가고 있으며, 서해안을 통과하는 철새들의 연구거점 기지로 발전해 나갈 계획을 세우고 있는 국내 최대의 철새관련 시설이다.

이곳은 군산역과 서해안 고속도로 군산IC와 인접하고 있어 교통이 편리하고, 군산시의 도보여행길인 ‘구불길’이 시작되는 초입부에 위치하고 있어 기차를 타고 군산으로 와서 산길과 제방길을 걸으며 군산과 금강의 자연을 만끽하기 위한 많은 사람들의 방문이 이어지고 있다.

제8회 2011 군산세계철새축제는 국내 최대의 자연생태축제로 발돋움하기 위하여 여타 축제 행사장에서 볼 수 있는 에드벌룬 등의 설치를 지양하고 소음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는 공연행사 등은 군산시 일원에서 개최하는 등 축제의 주인공인 철새들의 휴식에 방해요인을 최소화할 예정이다.

축제의 메인 프로그램은 해설자의 설명을 곁들이며 금강호의 철새를 가까이에서 관찰하는 탐조투어 행사이다. 탐조투어는 가족단위로 금강의 철새들을 관찰하고 가창오리의 화려한 군무를 현장에서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며 축제행사가 종료된 후에도 주말 탐조투어는 내년 2월까지 지속적으로 운영된다.

철새축제는 8회째를 거치면서 축적된 노하우를 바탕으로 많은 예산이 소요되는 대형텐트를 설치하지 않고 관람객들의 체험프로그램에 더욱 많은 투자가 이루어 졌다.

특히, 국립중앙과학관 과학체험, 군산기상대 기상프로그램 체험전 등 교육적으로도 효과가 높을 것으로 예상되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준비하고 있다.

금강호 변에서 캠핑카에서 숙박을 하고 새벽 물안개 사이로 철새들이 날아드는 모습을 관찰하고 천연기념물 제201-2호로 지정된 큰고니가 수면을 박차고 하늘로 날아오르는 멋진 광경을 직접 관찰할 수도 있다.

또한, 철새그림그리기 대회, 철새백일장 대회를 비롯하여 철새골든벨 행사 등 관광객들이 직접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준비하여 손님맞이를 준비하고 있으며, 관광객들이 참여하고 즐길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계속 발굴하고 있다.

문의: 철새조망대 홈페이지(www.gmbo.kr), 군산시 철새생태관리과(063)453-7213~4)

태그

BEST 뉴스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주말 나들이 '군산세계철새축제' 보러 갈까?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