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9(금)
  • 전체메뉴보기
 

[트래블아이=송영욱] 유레일 패스란? 통용되는 유럽국가의 국유철도에 한해 정해진 기간 동안 무제한으로 열차를 이용할 수 있는 특별 할인탑승권이다. 그 외 일부 사설 철도, 버스, 선박도 무료 혹은 할인을 제공받을 수 있다.  통용 국가는 2018년 7월 현재 그리스, 네덜란드, 노르웨이, 덴마크, 독일, 루마니아, 룩셈부르크, 벨기에, 스웨덴, 스위스, 스페인, 슬로베니아, 아일랜드, 오스트리아, 이탈리아, 체코, 크로아티아, 포르투갈, 프랑스, 핀란드, 헝가리 등 28개국에 이른다. (리히텐슈타인은 오스트리아, 모나코는 프랑스에 포함된다.) 

 

Crew.jpg▲ 유럽 야간열차 시티나이트라인
 

대부분의 장거리 국제급행 또한 추가요금 없이 승차할 수 있다. 다만 필수예약 구간의 수수료나 쿠셋, 컴파트먼트 등의 요금은 따로 지불해야 한다.

 

유효기간은 발권일로부터 3~6개월까지이며 만 4~11세의 어린이는 성인요금의 절반가격으로 탑승이 가능하다.  유레일의 종류는 일반 연속형 유레일패스, 유레일 플렉시 패스, 유레일 셀렉트 패스가 있으며 각각의 패스는 성인(1등석), 세이버(1등석), 유스(2등석) 으로 다시 나뉘게 된다.

 

유레일 패스의 종류


 유레일 패스 (연속형) :  발권하여 개시일로부터 해당기간만큼 연속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패스. 15일, 21일, 1개월, 2개월, 3개월 단위로 선택하며 해당 기간 동안 연속적으로 탑승가능하다.

 

 플렉시 패스 (사용일 지정형) :  발권하여 개시 후 원하는 날짜에 맞추어 사용할 수 있는 패스로 10일, 15일 두 가지를 선택할 수 있으며 2개월 내에 사용해야 한다. 개시 후 2개월 사이의 어떤 날이라도 원하는 날 선택적으로 사용 가능하며 적은 지역을 긴 기간 동안 여행할 때 유용하게 사용이 가능하다.

꾸미기_Couchette car - Handicapped compartment.jpg▲ 유럽 기차 내부 모습 (야간열차 이용시 편리하다)
 

꾸미기_Sleeper car - T4.jpg
 

유레일패스로 야간열차 이용 시 19:00 - 24:00룰이 적용되는데 19시를 넘어서 출발하는 야간기차는 도착하는 날만 기입하면 되는 것과 야간 기차 환승시 24시 이후에 환승을 하는 경우도 도착하는 날만 기입하면 되는 것이다. 만일 환승 시 23시에 환승을 할 경우에는 23시에 내려서 다음 열차편을 이용하지 않을 수도 있기 때문에 출발일의 날짜도 기입해야 하지만 24시 이후라면 이미 하루가 지난 것이어서 도착하는 날만 기입하면 된다. 

 

 셀렉트 패스 (사용국가 선택형)

 유럽 28개국 중 국경을 접한 3개국, 4개국, 5개국을 정해진 기간 동안 사용할 수 있는 패스이다. 단, 선택 국가는 국경을 접할 뿐만 아니라 이동 중 타 국가를 경유하지 않는 직행 노선을 보유하고 있어야 한다. 

 세 가지 패스 모두 마지막 날 자정(24:00) 까지 열차 이동을 종료해야 한다. 자정이 넘어서까지 이동 중이라면 그 후 검표 시에는 무임승차로 처리가 되기 때문에 벌금을 내야한다.

 특히 야간이동 시 문제가 생기는 일이 많기 때문에 한 번 더 확인하여 추가요금을 내는 일이 없도록 한다.

 

셀렉트패스 선택가능 국가표』

국가명

인접국가

국가명

인접국가

오스트리아

독일, 헝가리, 이탈리아, 체코

슬로베니아/크로아티아, 스위스

아일랜드

베네룩스, 프랑스

베네룩스

프랑스, 독일, 아일랜드

이탈리아

오스트리아, 프랑스, 그리스, 스위스

슬로베니아/크로아티아, 스페인

불가리아/

세르비아/

몬테네그로

그리스, 헝가리, 루마니아,

슬로베니아/크로아티아

노르웨이

덴마크, 스웨덴

포르투갈

스페인

체코

독일, 오스트리아

루마니아

불가리아/세르비아/몬테네그로, 헝가리

덴마크

독일, 노르웨이, 스웨덴

슬로베니아/

크로아티아/

오스트리아, 헝가리, 이탈리아,

불가리아/세르비아/몬테네그로,

핀란드

독일, 스웨덴

프랑스

베네룩스, 독일, 아일랜드,

이탈리아, 스웨인, 스위스

스페인

프랑스, 이탈리아, 포르투갈

독일

오스트리아, 베네룩스, 덴마크, 체코

핀란드, 프랑스, 스웨덴, 스위스,

스웨덴

덴마크, 핀란드, 독일, 노르웨이

그리스

불가리아/세르비아/몬테네그로, 이탈리아

스위스

오스트리아, 프랑스, 독일, 이탈리아

헝가리

불가리아/세르비아/몬테네그로, 루마니아, 슬로베니아/크로아티아, 오스트리아


※ ‘불가리아/세르비아/몬테네그로’, ‘슬로베니아/크로아티아’ 는 1개국으로 간주한다.

※ 베네룩스는 3개국을 모두 합쳐 1개국으로 간주.

※ 아일랜드는 프랑스, 베네룩스와 인접국으로 인정되며, 이탈리아와 스페인도 인접국으로 인정.

※ 핀란드와 독일을 포함한 패스는, 핀란드 Hanko - 독일 Rostock 간 페리를 이용할 수 있다.

※ 핀란드와 스웨덴이 포함된 패스는, 스웨덴 Stockholm - 핀란드 Turku, Helsinki 간 페리를 이용하실 수 있다.

그리스와 이탈리아가 포함된 패스는, 그리스-이탈리아 간 Superfast, Blue Star, Minoan Lines 사의 페리를 이용하실 수 있다.

※ 노르웨이 - 핀란드는 국경만 인접해 있을 뿐, 스웨덴을 경유하여 운행하므로 인접국가가 아니다.

 

 유레일 패스의 구분

 성인 (1등석) 만 26세 이상의 일반 여행자이며 1등석 탑승이 가능.

 세이버 (1등석) 2~5인이 함께 탑승하는 조건으로 패스 하나에 발권하는 할인패스.  패스 하나로 n명이 탑승하기 때문에 서로 다른 곳 이동이 불가능 하다. (명시된 요금 * n)

 유스 (2등석) 만 26세 미만인 여행자에 한해서 35% 할인되는 패스. 좌석은 2등석만 탑승이 가능하나 추가금을 지불하고 1등석에도 탑승 가능하다. 

 

 유럽지도 및 설명 

         


유럽은 기본적으로 동,서유럽과 남, 북유럽으로 나누며 각 지역별 특색이 확연하기 때문에 마치 다른곳을여행하는 느낌을 받을 수 있다. 같은 유럽이란 지붕아래 있지만 각 지역별로 공유하는 역사에도 차이가 있다. 이렇듯 지역별로 특색과 차이가 있다 보니 물가의 차이도 있다.

물가는 북유럽, 서유럽, 남유럽, 동유럽 순이지만 각 국가 내에서도 지역에 따라 물가의 차이가 존재한다.

BEST 뉴스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세계일주 꿀팁] 배낭여행 지푸라기라도 잡아보자...유레일패스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