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5(목)
  • 전체메뉴보기
 

[트래블아이=김보라 기자] 경기 안산시의 대표적인 공연예술축제(Ansan Street Arts Festival)인 제19회 안산국제거리극축제가 5월 5일부터 7일까지 3일간 안산문화광장 일대에서 개최된다.

 

1900x640_.jpg

 

1-5-1_1.jpg
안산문화광장에서 펼펴진 제18회 안산국제거리극축제 (사진=안산문화재단)

 

5일 안산시에 따르면 안산시가 주최하고 안산문화재단이 주관하는 올해 국제거리극축제는 국내 40해외 10시민참여 23개 등 총 73개 작품을 선보일 예정이다.

 

안산국제거리극축제2005년 시작하여매년 5월 안산에서 열리는 공연예술축제로 거리와 광장을 무대 삼아 연극, 퍼포먼스, 무용, 음악, 다원예술 등의 다양한 공연을 도시민의 삶의 이야기로 풀어내는 우리나라 대표 거리예술축제이다. 

 

2005년 처음으로 시작된 제1회 안산국제거리극축제는 말끔히 정비된 안산의 도시특성들을 살려 거리를 활성화시킴은 물론 시민들에게 공연의 즐거움과 예술적 감동을 선사했다.

 

012.jpg
안산국제거리극축제 장면 (사진=안산문화재단)

 

이후 회를 거듭하면서 거리극 공연 특유의 자유로움과 쉬운 접근성을 통해 시민과 호흡하는 안산국제거리극축제는 관객들의 열렬한 호응과 긍정적인 평가를 이끌어 내며 국내 대표 야외공연예술축제로 발돋움 했다. 

 

매년 70만명 이상누적 6천만명의 관람객이 다녀간 명실상부 국내 대표 거리예술축제로안산시는 거리를 무대로 공연을 펼치는 전 세계 길거리 예술단이 모두 모이는 세계인의 축제의 장이 된다서커스마임저글링 등의 다양한 공연뿐 아니라 설치미술코미디 쇼 등의 예술 공연도 펼쳐진다.

 

특히 2016년 6월에는 지역축제로는 유일하게 지역문화예술축제 부문 국가대표브랜드대상에 선정되었고 세계축제협회가 선정하는 피터클어워드에서 매년 우수한 성적을 거두고 있다. 또한 2021년 경기관광대표축제에 이어 한국문화예술위원회의 대한민국 우수공연예술제에도 선정된 바 있다.

 

 

안산문화광장 일원에서 진행되는 제19회 안산국제거리극축제는 광장’, ‘도시’, ‘’, ‘횡단이라는 4가지 키워드를 선정하고 유명 해외 및 국내 작품을 선보인다.

 

091.jpg
제19회 안산국제거리극축제 티저 포스터 (사진=안산문화재단)

 

아울러안산시 5개 대학의 공연을 포함해 시민들과 함께 만드는 프로그램 등을 시현해 시민과 함께하는 다채로운 축제로 채울 예정이다.


개막 및 폐막 프로그램은 안산이라는 도시가 작품의 재료이자 내용이 되는 공연으로 준비했는데 사전 모집한 안산시민이 참여해 개인의 서사를 몸짓과 춤으로 나타낸다.

 

개막 프로그램은 축제의 시그니쳐 프로그램인 커뮤니티 댄스로 시민들이 참여해 대형 퍼포먼스 '꽃힌 춤'(꽃이 시민의 마음에 꽂힌다는 의미)을 선보인다.

 

작년에 이어 올해도 이날치의 '범내려온다', 세계적인 록밴드 콜드플레이와 협업해 화제가 된 앰비규어스댄스컴퍼니, 안산에 위치한 서울예술대학교 무용과가 참여한다.

 

폐막 프로그램 '안산사람들'은 안산시민이 긍정의 서사를 만들어가며 사회적 영역을 넓혀가는 노력을 소리꾼의 판소리와 현대무용, 서커스를 통해 보여준다.

 

거리예술계에서 주목받고 있는 '공연창작집단 사람', '모던테이블', '나무 타는 목수들', '창작집단 움스', '위워크인투', '조음기관'이 협력단체로 참여한다.

 

안산문화광장에서는 수준 높은 국내외 작품들이 소개된다.

 

국내 작품 중 아이모멘트의 '모델하우스'가 이번 축제에서 최초로 공개되는데, 진정한 집의 의미를 찾아 도시를 표류하는 이방인의 이야기를 담은 이동형 거리극이다.

 

해외 참가팀 중에는 오스트리아 아티스트 윌리 도너의 '댄스노래방'이 주목을 받고 있다.

 

같이 춤추고 싶은 상대를 스크린에서 선택하고 함께 춤을 추는 작품으로, 한국인에게 익숙한 노래방 형식을 차용했다.

 

시민들이 참여해 기획한 시민버전 프로그램으로 '시민의 서사', '광장의 대화', '안산식탁', '안산행진'도 관객들을 찾아간다.

  

안산국제거리극축제 윤종연 예술감독은 "올해 축제는 이전 축제보다 시민 참여를 강화했다""코로나 때문에 제대로 열지 못하다가 4년 만에 정상적으로 개최하는 만큼 많은 분이 오셔서 축제를 즐기시기 바란다"라고 말했다.

 

2221.jpg
이민근 안산시장이 제19회 안산국제거리극축제 최종보고회를 주재하고 있다.

 

이민근 안산시장은 4월 4일 제19회 안산국제거리극축제 최종보고회를 주재한 자리에서 올해는 4년 만에 마스크 없이 열리는 축제로 예년보다 많은 시민들이 축제를 찾을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관람객들에게 즐거움과 행복을 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달라고 당부했다.

 

이 시장은 그러면서 무엇보다 시민 안전이 최우선이다유관기관과 적극적인 협력을 통해 안전하게 축제를 마무리할 수 있도록 각별히 신경 써 달라고 강조했다.

BEST 뉴스

전체댓글 0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안산시] '안산국제거리극축제'...5월 5일 ~7일 개최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